6년 차 유튜버가 되었습니다.(여론조작, 사이버 심리전)
페이지 정보
본문
오늘 '알리미 황희두' 채널을 운영한 지 딱 6년째 되는 날이네요.
방금 라이브 방송이 끝나고 알게 되어 실시간 소통을 못 해 아쉽습니다.
과거 프로게이머 시절 명확한 목표 설정 없이 대충 즐겜하며 은퇴했다가 몇 년을 후회한 경험이 있어, 유튜버라는 제2의 삶은 이전과 전혀 다르게 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6년간 스스로 세운 '1일 2영상' 원칙을 꾸준히 지키려 노력해 왔고, 어느 순간 익숙해지니 나름 패턴이 생겨 지금도 규칙적인 삶을 사는 중입니다.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한동안 무너졌던 자존감이 회복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참고로 원래는 게임, 심리 주제로 정치의 중요성을 알리는 방송을 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19년도 초반, 가면 쓴 일베 유튜버들이 막 쏟아지길래 그들과 전면전을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시사 유튜버'가 되었네요.
기왕 이렇게 된 거 제가 잘 아는 '사이버 심리전, 여론전'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서 전하는 '알리미' 역할을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수년 간 '심리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건 경험 때문인데요.
과거 게이머 시절 실력 쌓기보단 상대 '멘탈 파괴'를 위한 도발만 하루 종일 연구하며 키보드워리어가 되어 사방에 분탕질만 치고 다닌 경험이 있습니다.
아무리 10대 후반, 20대 초반 시절 이야기라 하더라도 무너진 자존감을 잘못된 방식으로 회복하려 했기에 반성하는 마음으로 흑역사를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 문제와 파괴력을 우습게 아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거듭 말씀드리지만 '유머, 익명, 표현의 자유'를 무기로 삼은 채 다른 사람들의 '도파민'을 자극하며 물량 폭격을 퍼붓고 끝내 무너뜨리는 게 핵심입니다.
제가 한때 '준천지'가 되었던 건 비슷한 짓을 즐기며 앞장선 그가 '학벌'이란 무기로 권위를 부여한 채 정당화를 시켜줬기 때문입니다.
현재 준천지들이 이런저런 '명분'들을 깔아놓는 낚시질에 낚여선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와중에도 아직까지 이준석을 띄워주고 옹호하는 사람들은 온라인 공론장에서 무슨 짓이 벌어졌는지 뻔히 알면서 그런 거라 봅니다.
'공론장의 적'은 설득, 타협이 답이 아닙니다.
게임에서도 '리폿' 시스템이 있듯이 저런 부류는 영구 퇴출시켜야 마땅합니다.
아무튼 저는 디지털 세상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 정치인들이 이준석 펨코류 워리어들에게 농락당하는 걸 보며 안타까운 마음으로 민주당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관련 분야 전문가들도 알게 되고, 중요한 제보들도 받으며 자료들을 축적하다 보니 '정보기관+자본+인적 네트워크'가 핵심이란 걸 알게되었습니다.
언론, 방송, (정치 무관해 보이는) 유튜버들, 나무위키, 각종 카페, 커뮤니티, 사이비 종교, NGO단체, 정보기관, 거대 자본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고 더 깊이 파다 보면 '일본 극우(잽머니)'까지 나오더군요.
이 사실을 알고난 후 본격적인 장기전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올해는 그동안 뿌려놓은 씨앗들을 하나둘씩 거두는 해가 될 거 같네요.
조만간 '사이버 크래프트'라는 별도 조직을 만들어 사이버 전장의 기술 변화와 적용 사례들을 추적, 연구하며 대응 방안들도 체계적으로 준비해 볼 생각입니다.
'디지털 민주주의'를 지킨다는 마음으로 다음 6년을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윤석열 체포 이후 제대로 공유하려 했는데 주제와 관련된 소식이라 간략하게만첨부합니다.
1월 18일 (토) 저녁 6시~9시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정준희 교수님과 '정보전쟁'에 관한 북토크, 질의응답 등 디테일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혹시 저와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진 분들 계시다면 아래 링크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blast님의 댓글
요즘 민주파출소에 열심히 제보 중인데, 나중에 메인페이지 UI (허위조작 정보 신고 접수 현황 하단)에 제보를 검토한 후에 법적 조치에 들어간 현황도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신고하고 나면 팝업창 뜨고, 페이지명이 '오류~'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이것도 수정이 필요합니다.
바로미터gg님의 댓글
이상으로의초대님의 댓글
올해 대선을 앞두고 커뮤니티, 부동산 카페 이런 데 테라포밍, 갈라치기 연구 빨리 필요할 거 같습니다. 커뮤니티 회원들 제보나 참여 소통 방법도 추후 공유 부탁드려요. 화이팅!
크렙스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