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초반 반도체 산업 투자가 전두환의 공인가요?? 지식 전수 부탁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유툽으로 박종훈 지식한방 보는데 영상 내용 자체는 AI 연구개발에 정부주도로 몇 조 단위로 투자 쏟아부어야 희망이 있다였고요. 우리나라가 기술 투자로 한 단계 도약한 사례로 과거의 80년대초 반도체 산업 투자, 2000년대초 IT 산업 투자 를 써놨떠라구요.
댓글들 보는데 어떤 사람이 전두환이 식견이 뛰어나서 80년대초 반도체 산업에 투자했다라고 칭찬식으로 적어놨던데..... 물론 저는 김대중대통령 정부에서 국가적으로 IT산업 투자와 벤처사업육성 투자한건 기억나구요. 80년대초는 제가 갓난아기 시절이라 ㅎㅎ
암튼 김대중님께서 대통령 되기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IT 중요성 강조해왔던건 그간 저서 등에 다 나온 사실이고. 그에 비해 전두광은 쿠테타 이전에 본인이 대통령이 되어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겠다! 라고 본인의 국가 경영철학을 발표한게 전혀 없으니 그 댓글이 진짜인지 아니면 그냥 시대랑 연결지어서 전두광 미화하려는 건지 잘 모르겠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인터넷으로 짧은 시간 찾아본 결과 반도체 산업의 육성에 대해서는
- 70년대부터 삼성 이병철 이건희 회장이 관심을 가지고 삼성전자를 키우기 시작
- 박정희는 70년대초부터 카이스트 , ETRI, KIST 등 과학연구를 국가적으로 육성 장려함
- 전두광은 쿠테타 성공 직후 경제관료 중 김재익이란 사람에게 경제과외를 받고 이 사람에게 경제정책 전반을 일임했는데 이 사람이 유능했음. (김재익씨는 아웅산 테러때 사망하심)
아무튼 짧은 시간에 내린 제 결론은 80년대 한국 반도체 사업의 비약은 이병철 이건희 부자의 안목으로 적자를 감수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아서 인거 같고 거기에 전두광이 딱히 국가자금으로 적극적 연구개발을 지원한거 같진 않은데(뭐 연구개발비만큼 세금을 공제해줬다던가 그런건 가능할수도요)
혹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식 공유해주실 앙님들 계시면 감사합니다.
물론 무식한 윤두광이 ICT 분야 연구비 전년대비 90%삭감 했다는건 언급도 안하면서 아몰랑 정치인들 싸우기나 하니 한심하다고 정치양비론 써놓은 자칭 AI연구자라는 댓글도 있었습니다만.... 이쪽 분야의 사람들은 다 겪으시는 중이실텐데 윤두창 2년차부터 정부출연연구소에서 나눠주는 과제 수가 팍팍 줄은건 다 알고계실듯.
조만간 날씨 풀리면서 준비된 대통령 이잼님 되시고 과학기술분야 연구도 팍팍 돌아가면 좋겠네요!
제발좀님의 댓글
황무지를 기술강국으로…'K-반도체 아버지' 강기동 박사
전대갈 대가리에서 저런 게 나올리는 없고 이분이 한국반도체 아버지이시네요!!
이분 파시면 원하시는 답 찾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HJLee1120님의 댓글의 댓글
다시머리에꽃을님의 댓글
전두광하면 3s 정책밖에는 생각이 안닙니다
HJLee1120님의 댓글의 댓글
PLA671님의 댓글
메모리반도체는 일단 정부정책과 무관한 이병철의 공이라 볼 수 있는데, 이것도 미국의 일본견제라는 대외 변수의 덕을 봤습니다. 반덤핑규제를 비롯해 포괄적 압박으로 일본업체들의 독과점 카르텔을 깨고자 했는데, 결국 미국업체(대표적인 게 인텔…)는 비메모리에 주력하기로 했고, 결과적으론 막 시장에 진입한 삼성이 덕을 봤죠. 안 그럼 덤핑공세 말려죽이기로 제대로 피어나지 못하고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여담으로 지금 일본의 마사코 왕비가 당시 일본 외무성에 근무하면서 미-일 반도체협상단의 말단 실무자였습니다. 당시엔 삼전'따윈' 머릿속에 없었을 겁니다. (먼 산)
랑랑마누하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