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최대한 피하는 법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온더로드 218.♡.160.70
작성일 2025.01.06 21:38
2,338 조회
71 추천

본문

감기는 대다수가 리노바이러스입니다. 그리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요 두 녀석이 겨울철 감기의 양대산맥이죠. 대개의 성인의 경우에는 말이죠.

1. 감기 바이러스는 도처에 늘려 있습니다. 절대 피할 수는 없어요. 그리고 변이가 너무 심해서 백신을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평소에는 우리 면역력이 잘 억제하는데 면역력이 낮아지거나, 체온이 36.5도에서 떨어지면 증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찬바람 맞고, 힘든 일하면 감기 걸리는거지요. 

이런 이유로 이 녀석들 주서식지가 목, 코 등 상기도 입니다. 기관지나 폐로 내려가면 심부체온이 올라가서 힘을 발휘 못합니다. 그래서 비를 맞거나 해서 체온이 낮아지면 더 내려가서 폐렴이나 이런게 잘 생기죠. 

감염경로를 보면 이 녀석이 에어로졸이나 비말로 날라오기도 하나, 대부분 손에서 입, 특히 코를 통해서 전달됩니다. 그리고 증식해서 감기를 일으킵니다. 

===> 그래서 일단 리노바이러스를 통한 통상 감기를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 자주 씻으세요. 특히 손이 입이나 코쪽으로 갈일이 있으면 무조건 씻으세요. 그리고 쓸데없이 손을 코나 입 근처에 가까이 가져가지 마세요.

- 외출할때 마스크 끼시면 비말로 접근하는 감기 바이러스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양치나 가글을 통해서 입안의 바이러스 양을 줄여주세요.

- 코세척도 도움이 됩니다.

- 이놈들이 온도 높은걸 싫어해서 나갈때 마스크나 목도리 하면 좋아요. 그리고 감기 초기에는 잘때 목이나 입 주위 온도를 높여주면 증식을 덜 합니다. 

- 뜨거운 음식도 심부체온을 높여줘서 좋고, 따뜻한 차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냥 귀에 때려 박아 드리면, 뭐 드시기 전에는 반드시 손 씻으시구요, 쓸데 없이 코 후비거나 입주위 부비적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먹고나면 가글이나, 양치질 꼭 하시구요. 그리고 밖에 나갈때는 마스크 하구요. 그럼 감기 걸리는거 확 줄어듭니다. 그리고 감기기운 있으면 몸을 무조건 따뜻하게 하려고 노력해라!!"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독감은 목 이하로 잘 내려갑니다. 면역력이 높은 사람에겐 상기도에서 끝나나, 아니면 내려가서 기관지염을 일으키고, 폐렴을 일으키고, 혈관내까지 침투하면 패혈증이 됩니다. 온도에 큰 영향도 안받지요. 

===>그래서 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최대한 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급적 매년 독감예방접종을 맞는게 좋습니다. 대개 4가지 유행종을 미리 예측해서 백신을 만드는데, 접종하면 안걸리거나, 걸려도 수월하게 넘어갑니다.

- 독감 유행시기에는 감기 증상이 있으면 병원가서 검사하고, 독감이면 타미플루 먹으면 효과가 좋고, 증상이 금방 좋아집니다. 

- 그리고 나머지는 위의 일반 감기 수칙과 같습니다.

"역시 이것도 귀에 때려 박아 드리면, 어지간하면 독감예방 접종 미리하고, 독감유행시기에는 증상 있으면 병원가서 검사하고, 독감이면 타미플루 먹어라 그럼 빨리 좋아져요."



댓글 11 / 1 페이지

길벗님의 댓글

작성자 길벗 (153.♡.138.5)
작성일 01.06 21:44
이런 정보 정말 좋습니다.
점막부위의 온도를 올리면 어느정도 예방이 된다는 말씀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늘빵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마늘빵 (106.♡.193.29)
작성일 01.06 21:5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달걀말이님의 댓글

작성자 달걀말이 (169.♡.183.194)
작성일 01.06 22:02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avalokitesuvara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avalokitesuvara (112.♡.129.136)
작성일 01.06 22:08
귀에 때려박아 주셔서 아주 쏙쏙 들어왔습니다.

롱숏님의 댓글

작성자 롱숏 (58.♡.148.15)
작성일 01.06 22:21
아주 감사합니다.

이루리라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이루리라 (58.♡.94.201)
작성일 01.06 22:29
명심하겠습니다. 이상 감기로 골골대는 1인입니다
ㅠㅠ

두우비님의 댓글

작성자 두우비 (118.♡.195.234)
작성일 01.06 22:58
잘 봤습니다. 도움됐어요.

미야옹미야옹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미야옹미야옹 (39.♡.12.183)
작성일 어제 01:58
아오. 3개월 넘게 기침으로 고생하고 이제 지나가나 했더니 다시 목이 갈라지는 느낌으로 가래가 생기며 불안합니다.
건강검진하고 독감 접종도 하고 만발의 준비했음에도 아이들 걸리면 그대로 저도 뭐든 걸리니. ㅠㅠ

고약상자님의 댓글

작성자 고약상자 (192.♡.86.240)
작성일 어제 02:20
찬바람을 맞으면 감기에 걸리는 것은 체온이 떨어져서 그러는 것은 아니구요, 코나 입의 점막 세포가 찬바람을 맞으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IL-1베타라고 하는 사이토카인 분비가 낮아집니다. 이 사이토카인은 감염시에 분비되어 면역계에게 위험을 알리고 면역 염증 반응을 통해 해당 부위에 여러 면역 세포들을 끌어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게 분비가 적어지면, 해당 부위에서 감염에 취약해 집니다. 그래서 차갑게 외부에 노출된 부위를 통해 감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걸 역 이용한다면, 류마티즘 같은 면역 염증 반응에 의한 질환의 경우 해당 부위를 차갑게 해주면 IL-1베타의 분비를 줄일 수 있고,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이런 면역 질환을 치료하려는 시도가 현재 많이 연구중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감기를 막을 수 있을까? 마스크를 써서 외부에 차갑게 노출되는 부위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을 통해 접촉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시로 손을 씻고, 알콜로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더로드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온더로드 (118.♡.251.66)
작성일 어제 09:46
@고약상자님에게 답글 추가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가시나무님의 댓글

작성자 가시나무 (104.♡.68.24)
작성일 어제 06:25
요약

감기
"그냥 귀에 때려 박아 드리면, 뭐 드시기 전에는 반드시 손 씻으시구요, 쓸데 없이 코 후비거나 입주위 부비적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먹고나면 가글이나, 양치질 꼭 하시구요. 그리고 밖에 나갈때는 마스크 하구요. 그럼 감기 걸리는거 확 줄어듭니다. 그리고 감기기운 있으면 몸을 무조건 따뜻하게 하려고 노력해라!!"

독감
"역시 이것도 귀에 때려 박아 드리면, 어지간하면 독감예방 접종 미리하고, 독감유행시기에는 증상 있으면 병원가서 검사하고, 독감이면 타미플루 먹어라 그럼 빨리 좋아져요."

독감 아주 심플 최고입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