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향 가득한 쌀국수, 후 티에우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5.01.15 12:05
본문
오늘 소개할 쌀국수는 한국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것입니다.
후 티에우란 건데 이 쌀국수는 호치민 지역에서 먹는 향토요리죠.
원래는 캄보디아 프놈펜의 꾸이띠어우가 원형인데 베트넘으로 전파되었고, 그 꾸이띠어우는 중국인이 먹던 과조(궈탸오)에서 유래하여 마치 짬뽕처럼 유래가 복잡하죠.
저는 그 후 티아우 맛집 중 홍팟이란 곳으로 갔는데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고 위생적이라 어지간한 선진국의 식당과 비교할 만 하네요.
후 티에우는 기본 쇠고기 베이스 같으나 새우를 팍팍 넣어 다른 쌀국수와 달리 은은한 단 맛이 납니다. 거기에 쇠고기 내장과 선지도 넣었죠. 그래서 감칠맛과 구수함, 새우향과 단 맛이 어우러저 복합적인 맛이네요. 또 국수는 소면처럼 얇아 식감이 마치 잔치국수 같군요.
같이 시킨 건 비 꾸온, 즉 돼지고기 월남쌈인데 돼지고기를 바베큐처럼 달콤하게 익혀 싸 먹는 겁니다. 마치 남중국에서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바삭하게 구워 만두에 넣은 것과 비슷합니다.
종합하자면 후 티에우는 그냥 쌀국수 Pho와 생긴 건 비슷해 보여도 새우향과 저 가는 국수로 인해 바로 먹자마자 아, 이건 장르가 다르구아 하는 생각이 바로 드는 개성있는 요리네요. 한국에 이 요리를 파는 데가 없는 걸로 아는데 하나 판다면 전 기차 차고 와서라도 먹을 수 있습니다.
댓글 11
/ 1 페이지
코미님의 댓글의 댓글
@이현진님에게 답글
포퀸, 냐항응온, 분팃느엉 키우 바오 등도 올렸고 아직 몇 곳 더 올릴 데가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이현진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