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음모론에 빠질까? (리뷰엉이 영상)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썸머이즈커밍 220.♡.96.41
작성일 2025.01.17 13:21
433 조회
1 추천

본문


https://youtu.be/GG08wrt3N3c?si=sc2g1NTOra5ur840



댄 애리얼리   미스빌리프 라는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영화유튜버' 리뷰엉이가 영상으로 만든겁니다. 


댄 애리얼리는 코로나때 빌게이츠와 함께 음모론의 대상이 되었던 인물이였는데


본인이 당한 후에 그 내용을 연구해서 책으로 낸거죠. 


간략하게 요약하면 


 1. 감정적 요소 

   - 코로나사태로 생활이 무너지거나 하면 그 원인을 남탓 사회탓을 하면서 원인을 찾기

   - 윤석열을 대입해보면 자기자신때문에 진 22대 총선의 결과를 인정하지 못해서 부정선거, 중국 탓 하는 거죠


 2. 비례성 편향

   - 어떤 일이 일어 났을때 반드시 그 원인을 찾으려는 현상

   - 긍정적인 일에는 나타나지 않고 부정적인 일에 나타남 

   - 2찍들은 22대 총선에서 진 이런 부정적인 일에는 뒷배경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들에게 긍정적인  

     계엄은(계엄 그자체를 봤을때) 그냥 윤석열 말을 그대로 믿어주는(당연한거 아냐? 라는 식)게 되겠죠. 

3. 지식욕구

  - 스트레스가 쌓여 통제감을 상실했을때 이걸 회복하고 싶어 하는데, 이럴때 자기 자신이 남들은 모르는 지식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우월감을 느끼며 스트레스가 회복이 되는 욕구


4. 악당찾기

  - 이건 제가 생각하는 음모론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합니다. 

  - 어떤 일이 생겼을때 그 뒤에 거대한 악당(중국, 북한 같은)이 존재 한다는거죠. 

     그런데 그 악당은 잔인무도해서 어떤한 일이라도 다 하는 존재라서 어떤 이론을 끼워 넣어도 다 맞게 되죠.

    그래서 미국에서는 민주당이 소아성애자들 모임이다 같은 음모론도 떠돌기도 하듯이 

    저놈들은 무슨짓이든 다 하는 놈들이야 라고 생각해버리면 왠만한 현상은 다 셀프 해결이 되어 버리기때문에  

    악당찾기가 음모론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거라고 봅니다. 

    한때 박근혜가 인신공양의 이유로 세월호를 침몰시켰다라는 음모론도 이에서 비롯된다고 봅니다. 



 이 영상에는 나오지 않는데  

 오랫동안 음모론을 비판해왔던 저의 생각으로는 

 "해당영역 지식의 부족"도 음모론에 큰 틀을 차지 한다고 봅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네트워크나 CS쪽의 지식이 없으면 잘 모르는 일도 있는건데

 그 부족함을 음모론으로 채우는 경우도 많았죠. 

 예를 들면 타임존을 몰라서 생겼던 네이버 댓글작성 시간 사태가 있었구요. 


 음모론을 비판해온 저로써는 재미있는게 

 특정 음모론은 음모론이라고 비판을 하면서도 또 다른 음모론은 믿는 경우가 상당하다라는거죠.

 지구 평평설을 믿지 않지만 코로나는 음모론이다 라고 하거나, 코로나 음모론은 믿지 않지만 부정선거 중국스파이설 같은건 믿거나 하는것 처럼 말이죠.


 조금만 조심안하면 쉽게 음모론에 빠져들 수 있다는것이니 항상 근거와 논리위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봅니다. 




댓글 3 / 1 페이지

heltant79님의 댓글

작성자 heltant79 (61.♡.152.173)
작성일 어제 13:25
논리와 근거 위주로 생각하되,
새로운 사실이나 생각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 그리고 필요한 경우 자신의 생각을 바꿀 줄 아는 용기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알고리즘에 따라 자기 생각에 맞는 근거만 취사선택하기가 너무 쉬워진 세상이어서요.

하늘걷기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늘걷기 (121.♡.93.54)
작성일 어제 13:34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반드시 그 원인을 찾으려는 것이 저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살다 보면 그냥 일어난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이유를 찾게 됩니다.
그래서 무속이 득세하고 혈액형 심리, 별자리 같은 것에도 관심을 갖는 겁니다.

인간이 발전한 원동력 중 하나가 끊임없이 이유를 찾고 연구하는 것이었지만
이유가 없다는 걸 확인하고도 미련을 놓지 못하면 음모론으로 빠지는 것 같습니다.

그냥이라는 걸 납득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바다땅하늘님의 댓글

작성자 바다땅하늘 (39.♡.28.50)
작성일 어제 13:46
그것을 소위 타이틀 단 사람들이 앞서서 주장하니 (기자 변호사 의사 박사 등등) 나머지 사람들도 무지성 지지하는거죠.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