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진영의 건전한 경쟁과 견제
곰팅

Lv.1 곰팅 (175.♡.31.91)

2025년 2월 12일 PM 03:56 · 수정됨(02. 22. 09:35)

조회 801 공감 0

지난 교섭단체 대표 연설 내용에 대한 조국혁신당 이해민 의원의 지적에 대해,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응답을 하셨네요.

이번엔 AI 분야에 대한 지적이었지만,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례 정당인만큼, 앞으로 전문 분야에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비롯한 야당 내 협력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어차피 내란당은 있으나 마나 할테니까요.

근데 한편으로는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항상 그렇듯, 어느 정도가 건전한 경쟁이고, 정당한 견제냐 하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실제로 지난 지자체 보궐선거에서 다소 과열되었던 사례도 있구요.

물론 이해민 의원이 sns 통해 지적한 내용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근데 굳이 저런 내용으로 글을 올려야 했을까요. 본인이 그 분야 전문가라면, 더 구체적인 내용을 제안하면 될 일이고, 더 발전시켜 나가면 됩니다. 한번의 교섭단체 연설로 끝날 일도 아니구요. 특히 오세훈 시장과의 비교는 불필요했다고 봅니다.

확실한 건, 꼭 상대방을 까내려야만 본인의 위상이 올라가는 건 아닙니다. 그렇게 해야만 본인의 주장이 더 돋보이는 것도 아니구요. 그런 게 아니더라도 협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엄연히 서로 다른 정당이니 당연히 의견이 같을 순 없겠지만, 앞으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모두 불필요한 갈등으로 지지자들을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 (12)

  • BLUEnLIVE

    BLUEnLIVE Lv.1

    25.02.12 · 211.♡.234.109

    이해민 의원의 지적이 너무 얄팍하네요... 굳이 오세훈을 언급하며 비교하는 것도 좀....
    뭐 어쨌거나, 잼대표님이 잘 알아서 하실 거라 봅니다... ㅎㅎ
  • 곰팅

    곰팅 Lv.1 → BLUEnLIVE 작성자

    25.02.12 · 175.♡.31.91

    예, 두 대표님 모두 현명한 분들이라 걱정은 안됩니다. 근데 그럴수록 소속 의원들이나 지지자들은 더 조심해야죠. 서로 협력하면서도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그런 관계를 보고 싶습니다.
  • 레드몽키

    레드몽키 Lv.1

    25.02.12 · 106.♡.128.201

    얼마전 박선영쪽도 그렇고 정치인들의 언어의 품격이 갈수록 떨어지는 것 같긴해요. 다들 SNS다운? 말투를 씁니다. 남을 까내리고 자기 주장을 올려서 뭔가 이거 내가 주도했다? 란 느낌을 주고 싶은 건 알겠는데 말이죠. 아무튼 이걸 저렇게 받아들이는 이대표의 대인배적 모습 좋네요.
  • 곰팅

    곰팅 Lv.1 → 레드몽키 작성자

    25.02.12 · 175.♡.31.91

    박영선 얘기하시는거죠? ^^
    예, 저도 sns라서 일부러 저렇게 글을 쓰나 싶긴 했는데.. 근데 그럴수록 오히려 본인한테 마이너스일 듯 싶습니다. 전문가라면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충분히 돋보일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 레드몽키

    레드몽키 Lv.1 → 곰팅

    25.02.12 · 106.♡.128.72

    아고 실수했네요 박영선 맞습니다. 잊혀지기 싫어서..참 애쓴다 싶더군요.
    암튼 하시고자하는 말씀은 공감갑니다.
    보통 저렇게 큰 아젠다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죠. 그 뒤에 약간의 예시가 따라붙어야 그 주장의 완성도가 있어보이니 몇가지 사례를 들인건데..흔히 정량적 수치를 제시해주는 게 중요하죠. 그러니 10만양병설?이 나온 거 같고..암튼 좋은 아젠다가 나오면 일단 그걸 환영해주고 더 좋은 의견을 첨언하는 게 서로간에 보기도 좋고 건설적으로 보일텐데..지적질하는 걸로 보이면 소위 싸가지없이 보여서 암만 좋은 의견도 힘을 잃게 되곤 합니다. 다행히 이대표께서 환호하는 모양으로 잘 대응하신 것 같습니다.
  • neojul

    neojul Lv.1

    25.02.12 · 218.♡.96.232

    저 정도 지적은 전문가라니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에 대해 응대하는 이재명 대표의 자세가 어떤지에 따라 더 올라갈 수도, 떨어질 수도 있는건데... 이재명 대표님이 그 의견을 수용하고, 더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하셨기에, 국민들에게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곰팅

    곰팅 Lv.1 → neojul 작성자

    25.02.12 · 175.♡.31.91

    예, 해당 분야 전문가가 보기엔 좀 답답해 보였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 전문가에 걸맞는 문제제기 방식이나 글 표현이 아니어서 조금 안타까웠습니다.
  • neojul

    neojul Lv.1 → 곰팅

    25.02.12 · 218.♡.96.232

    문제제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숲을 가리키는 손가락 보다는 숲에 집중하고 해결을 잘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손가락이 중요한건 아니니, 사소한건 포용할 수 있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
  • 곰팅

    곰팅 Lv.1 → neojul 작성자

    25.02.12 · 175.♡.31.91

    예, 동감합니다.
    그래도 불필요한 갈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불필요한 '손가락'질은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적어봤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 풍압 Lv.1

    25.02.14 · 211.♡.200.238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