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커뮤니티 운영 규칙을 확인하세요.
X

그림자 연준 의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Saracen
작성일 2025.04.05 05:13
919 조회
10 추천

본문

아시다시피, 트럼프와 파웰이 공개 설전을 하지는 않지만 점잖은 말로, 서로 한방씩 주고 받는 사이입니다. 연준 의장이 오늘 연설 하기 전에

"계란 가격도 내려가고, 기름 값도 내려가고, 인플레이션도 내려가니 (어느 나라에서?), 지금이 이자율을 내릴 최적의 기회다. 제룸 파웰은 항상 늦는데 이번엔 빨리 내려서 이미지 전환좀 하고, 정치질 그만해라"라고 합니다. 

그러니 제롬은, "나는 선출된 공무원에게 충성하는 지위도 아니고 물가를 억제하는게 나의 임무다"라고 하죠. 


하여간 제롬이 말을 안 들으니 (다른 말로, 자기 임무를 충실히 하니), 재무부 장관이 그림자 연준 의장이라는 컨셉을 제안합니다. 이게 가능할지는 알수 없습니다. 제롬 파웰은 2026년 5월까지 의장으로서의 임기가 보장되어 있지만, 트럼프가 다음 의장을 미리 지명하고, 의회 인준을 거쳐 (누구 맘대로), 한 1년정도는 일찍 지명해서, 파웰이 권한은 있지만, 파웰이 무슨 말을 하던, 다음 의장이 "아 내가 의장되면 파웰이 한거 다 바꿀거다"라고 말을 해서, 레임덕 의장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https://finance.yahoo.com/news/trump-advisor-proposes-shadow-fed-111956182.html

여기에 몇가지 문제가 있는데, 

1. 상원 인준. 이미 관세 문제에서 4명이 반란을 일으켰는데, 트럼프가 계속 막가면 상원 우세를 계속 유지할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1년이나 빠른 시점에 연준 의장을 지명할수 있는 것도 희망에 가깝습니다. 

2. 권한없는 '그림자'의 시장 교란: 다음 지명자라고 해도, 아무런 권한이 없습니다. 파웰이 이자율을 올릴때, 나는 안 그렇다고 해봐야, 실제 시장 금리는 올라갑니다. 이 그림자 의장이 하는 짓은, 1년뒤 시점의 예측을 하게 함으로써, 시장의 기대감을 올려서, 거품을 만드는 효과를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시장에 더 불확실성만 커지게 됩니다. 경제는 예측 가능할때 가장 저렴하게 운영되며, 예측이 불가능할때, 그 불가능함 = Risk로 작용을 해서 이자율을 높이게 됩니다. 그림자가 무슨 말을 한다고, 파웰이 그 사람 말을 가만히 들을 사람도 아니고 말입니다.

연준 의장 지위는 2026년에 끝나지만, 연준에는 2028년까지 있게 됩니다. 따라서 파웰의 영향력도 2026년에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사에서 보면, 

Ed Yardeni, a Wall Street veteran and president of Yardeni Research, told the publication it was a “terrible” idea. A shadow Fed chair would “create a lot of noise in the market,” leaving investors guessing as to whose words weighed more heavily within the FOMC, the Fed’s main policy-setting committee. “Everybody would be looking at the calendar to see when Powell is out,” Yardeni toldBarron’s.

월스트리트 베테랑이자 Yardeni Research의 사장인 Ed Yardeni는 그것이 "지난"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그림자 연준 의장은 "시장에 많은 소음을 일으킬 것"이며, 투자자들은 연준의 주요 정책 결정 위원회인 FOMC 내에서 누구의 말이 더 강했는지 추측하게 할 것이다. "모두가 파월이 언제 그만두는지 달력을 보고 있을 것입니다,"라고 Yardeni는Barron's에말했다.

3. 임기 시작 2달 만에 일으킨 풍지 풍파가 이렇게 심한데, 앞으로 1년뒤 무슨 일이 생길지 알수 없고, 그림자 의장 자체가 말 실수를 해서 계속 바뀌는 것도 배제할수 없습니다. 어제 음로론자 로라 루머가 백악관을 방문한후, 국가 안전 보장 회의 직원 6명이 잘렸습니다. 이 음모론자가 무슨 증거를 가지고 있거나, 무슨 사실을 알아서 영향을 끼친게 아니고, 트럼프가 그냥 그런 이상한 말 듣는걸 좋아하는 거죠. 그림자 의장이라고 해도, 누가 옆에서 무슨 말을 하면 자리가 불안한건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니 미국 시장은 당분간 관망을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10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1 / 1 페이지

파라메딕님의 댓글

작성자 파라메딕
작성일 04.05 05:43
매일 떠드는 소리가 거의 "무뇌아" 수준입니다. 이전 임기때는 dotard로 불렀는데, 이마저도 아까운 호칭이었습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