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고치면 아홉 망가 뜨리는 AI - 다모앙 매뉴
페이지 정보
본문
다모앙 디자인 전문가 @Playonly 님이 직접 그려주신 화면 설계 도구, 며칠 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좌측 공간을 줄이면, 그 공간을 다모앙 영속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며칠간 AI를 괴롭히며 "이거 소스코드 짜줘", "이 기능 개발해 줘" 채팅만 하다가… 이젠 최신 기술을 적용한 결과물이 어느 정도 완성 단계에 오게 됐네요.
이런 개발 방식을 전 요즘 ‘바이브 코딩’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는 법이죠.
AI가 뭔가 하나를 잘 만들어주면, 엉뚱한 9개 기능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1개 성공, 9개 실패! 그리고 망가진 걸 고치다 보면 채팅창에서 AI랑 무한 반복 대화를 하게 돼요.
그래도 오늘은, 나름대로 성과를 얻은 날입니다.
하지만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는 법이죠.
AI가 뭔가 하나를 잘 만들어주면, 엉뚱한 9개 기능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1개 성공, 9개 실패! 그리고 망가진 걸 고치다 보면 채팅창에서 AI랑 무한 반복 대화를 하게 돼요.
그래도 오늘은, 나름대로 성과를 얻은 날입니다.
특히 대규모 트래픽 상황도 AI가 미리 분석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O(n³) 복잡도의 알고리즘을 O(n)으로 최적화해서, 속도도 크게 개선했어요.
아, 즐겨찾기와 소모임 부분은@Arch님께 유니세프 SOS를 쳤으니, 다음 주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다모앙은 지금
100여 분의 개발자 분들과 함께
개발 서버
스테이징 서버(운영 반영 전 테스트)
운영 서버
이렇게 체계적으로 서버 환경을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앙님들과 새로운 온라인에 갈 곳을 잃으신 분들에게 더 안락하고 편안한 환경을 마련해 드리고자
긴급 작업하였지만, 다모앙은 서버에 올리거 전에 코드리뷰 과정을 거친답니다.
그리고 개인정보는 소셜로그인만 활용할 뿐, 별도로 수집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Rider_man님의 댓글
LetsBilliards님의 댓글
DRJang님의 댓글
레고레고님의 댓글
정말 AI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네요.
레고레고님의 댓글의 댓글
쉽게 말해 for문이나 while문을 3번 돌릴껄 로직으로 정리를 하신 거라고 생각해야 하나요??
다들 대단한 능력자 이시군요.
븜븜맨님의 댓글
취미생활자님의 댓글의 댓글
망고블루님의 댓글
기적님의 댓글
원클릭을 모바일 환경에서도 구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은 모바일 웹에서 다른 게시판에 접근하려면 메뉴-탭-게시판 3클릭이 필요한데요,
이걸 어떻게 1클릭으로 줄일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탭 이름을 두줄로 하지 말고 '커뮤, 정보, 리뷰, 운영' 이렇게 4개로 단순화합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탭이 보이도록 항상 모든 페이지의 맨 위에 탭 4개를 노출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이미지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메뉴들을 탭 4개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탭을 누르기 전에는 메뉴를 미리 펼치지 않습니다.
즉 가로 1줄의 공간만 차지하는 것이죠.
이렇게 1클릭을 줄였습니다.
2.
그다음은 스마트폰에서 손가락으로 탭을 눌렀을 때 메뉴가 즉시 펼쳐져서 드래그로 게시판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지금은 손가락을 눌렀다가 때어냈을 때 메뉴가 펼쳐지지만, 때어내기 전에 누르는 동작과 동시에 펼쳐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손가락을 때어내는 위치의 게시판으로 한번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본문의 방식을 모바일에서 구현하는 거죠.
이렇게 1클릭을 또 줄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다모앙 어느 페이지에 있든 원클릭으로 다른 게시판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3.
탭을 드래그하기도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서 탭을 그냥 단순 클릭했을 때에도 게시판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선택한 탭의 하위 게시판들을 모아놓은 게시판을 보여주면 됩니다.
그리고 탭에서 손가락을 땠을 때 펼쳐진 메뉴가 천천히 서랍처럼 들어가도록 애니메이션을 줍니다. 너무 빨리 사라지면 드래그 가능한 메뉴인지 모를 수 있으니까요.
4.
탭 4개 뿐만 아니라 가로 스크롤으로 추천글, 즐겨찾기 등 다른 탭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탭을 스크롤 할 때 맨 오른쪽 구석에 있는 탭들은 상대적으로 잘 안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간에 있는 탭을 선택하면 탭위치를 왼쪽으로 오도록 스크롤해서 더 오른쪽에 위치한 다른 탭들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다른 탭들의 존재를 알릴 수 있습니다.
5.
각 페이지의 맨 위에는 위과같이 하고, 각 페이지의 맨 아래쪽에는 공간을 많이 차지해도 되므로 메뉴를 펼쳐서 보여주면 됩니다. 전체 메뉴를 2열 또는 3열로 다 펼쳐서 보여줄 수 있죠. 메뉴 뿐만 아니라 톺아보기 최신글도 함께 보여주면 더 좋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톺아보기'보다 '전체글'이 훨씬 더 직관적인 명칭이라 생각합니다.
BLUEnLIVE님의 댓글
그런데...
몇 일 --> 며칠
(너무나 자주, 많이 틀리는 표현이라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