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시언 (59.♡.50.123)
2024년 4월 26일 PM 10:03 · 수정됨(04. 27. 11:22)
오늘 아침 겸공에서
총수도 1000억 이상 받을 수 있으면
그만한 가격이라면~
이라고 한 그 1000억+@ 라는게
민희진이 가지고 있는 어도어 지분의
풋옵션 실행시 얻게될 금전적 가치잖아요?
그런데 그 1000억+@ 라는 금액은
기본적으로 어도어가 상장되었을때 (시장평가 1조 이상?)
민희진 지분중 풉옵션 행사 가능한 지분의 가치가
그정도라는 말 아닌가요?
지금까지 알려진대로는
하이브가 민희진에게 어도어 지분 20%를
11억의 낮은 가격으로 증여해 주면서 주주간계약을 했고
해당 계약에 풋옵션 조항이 있다는건데
(민희진 지분중 75% 전체 지분의 약 13.5% 에 대해 풋옵션 행가 가능)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77897?sid=101
하이브 법무팀이 ㅂㅅ들도 아니고
11억에 주식 일부(20%) 증여해주는 계약을 하면서
그걸 "무조건" 1000억 이상에 되사게 되는 미친 조건을 주진 않았을거고
지금 이야기 나오는 '1000억+@' 라는 금액은
어도어 주식이 '상장된다' 라는 전제하에
민희진측이 풋옵션 행사할 수 있는 지분의 가치를 말하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아무리 뉴진스가 잘나가는 팀이라고 해도
뉴진스 하나있는 어도어가 올해안에 상장이 될 가능성이
(IPO 준비 기간 감안해도) 없지 않나요?
그 카톡의 구체적 실행계획 이라고 하는 것에서
2025.1.2일 (즉 올해 이후) 풋옵션 행사 엑시트 라고하는데
오늘 기사로 공개된 (비밀유지조항으로 묶었다더니...;;)
계약서 일부에서 해당 부분을 보면 올해 11월 이후부터
풋옵션 행사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올해안에 어도어가 상장될 가능성이 없으니
그 계획이라는것대로 25년 1월 2일에 풋옵션 행사하면
1000억+@ 가 아니라 7~8억 이하가 되지 않나요?
하이브 측에서 오늘 발표한 입장문 (반박문) 에서도
“2023년 민희진 등에게 20% 지분을 매각하면서 민희진이 보유한 지분 약 13%에 대해 풋옵션을 부여했다. 이 풋옵션은 올해 11월부터 행사해 본인이 주장하는 것처럼 1000억원 이상을 벌 수 있다”
라고 하는데
하이브가 11억에 민희진 측으로 증여한 어도어 지분 20% 를
상장도 되지 않은 비상장 주식 상태일때 상장 되었다는
가정을 하고 사줄리 없고 풋옵션의 재매입 기준 가격을
최대치로 친다고 하더라도 양도했던 금액 기준일텐데요
계약서 전체가 (풋옵션 실행시 재매입 가격을 어떻게 할지등)
공개된게 아니라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1000억 이라는...그 상징적 금액은 "어도어 상장" 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어야 하는걸텐데 그러려면
아무리 빨라도 최소한 내년 이후에나 가능할거 같은데요.
혹시 더 정확하게 관련한 부분 아시는 분 계실까요?

댓글 (43)
- 세
세온
24.04.26 · 211.♡.196.252
-
시시아시언
→ 세온 작성자
24.04.26 · 59.♡.50.123
상장 여부와 상관없이요? - 세
세온
→ 시아시언
24.04.26 · 211.♡.196.252
상장을 안 했으니 연수익 기준으로 한 것 아닐까요? -
시시아시언
→ 세온 작성자
24.04.26 · 59.♡.50.123
그게 좀 말이 안되죠.
어차피 주주간 계약의 풋옵션 조건은 일반 상장주식의 매매와 다르게 상호간에 약정된 조건으로 다시 되팔고 살수 있도록 하는 별도 계약 조건이거든요. 말씀하시는 연수익(?) 평균후 13배에 대한 지분율 이라는 계산이면 거의 상장된 주식의 평가치 정도에 근접하다 (실제 상장 이후 거래가는 더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지만) 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런데 상장도 안된 상태에서 무조건 그 정도의 상장주에 준하는 재매입 조건을 보장한다?
진짜 그렇게 했다면 하이브 법무팀이 ㅂㅅ 인거구요. - 세
세온
→ 시아시언
24.04.26 · 211.♡.196.252
[https://s3.damoang.net/data/editor/2404/comment_3543188732_nFmMqNp1_cb9ce13379b9868d95c5109b6b5fef4755998350.webp]
뭐 이런 기사가 나오니까요. 계약서 까기 전엔 알 수가 없겠지요. -
시시아시언
→ 세온 작성자
24.04.26 · 59.♡.50.123
네 누가 잘했다 잘못했다 그런거 따지는게 아니라 그 풋옵션 행사시 1000억+@ 라는게 실제 어떻게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조건과 실제적 가능시기가 어떤지) 에 따라 해석의 여지가 크게 다를거 같아서요.
카톡 상의 그 계획대로 25년 1월2일에 풋옵션을 행사하는데 그때 어도어 주식이 상장이 된 상태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통상적으로는 그냥 비상장 주식을 주고 받을때 기준가 정도로 상호거래 되는게 일반적일텐데 그렇게 된다면 1000억이 아니라 7-8억 정도라 개념 자체가 전혀 달라지잖아요. - 푸
푸른미르
→ 시아시언
24.04.26 · 121.♡.229.250
비상장주식의 기준가는 산정하는 방식이 몇가지가 있죠
액면가로 거래되는건 제대로된 수익을 내지 못하는 회사들이나 그렇고
수익이 잘 나는 회사들은 동종 업종의 PER 기준으로 가치가 매겨지기도 하죠
수익이 많이 나는 회사인데 액면가 비슷하게 거래 하면 나중에 세금 두드려 맞죠 -
시시아시언
→ 푸른미르 작성자
24.04.26 · 59.♡.50.123
네 밑에 다른분 댓글에도 썼지만 상장 / 비상장시의 풋옵션 행사에 대한 재매입가 기준이 분명 정해져 있을거다...라는 거의 예시로 최소치 (최처 거래가격) 부터 최대치 (상장시 기업가치) 에 대한 차이를 말한겁니다. - 초
초콜렛라디오
24.04.26 · 125.♡.59.93
풋옵션 행사의 조건이 상장인지 아닌지는 알려진 바가 없지 않나요..? -
시시아시언
→ 초콜렛라디오 작성자
24.04.26 · 59.♡.50.123
그러니까요. (아직 계약서 전체 공개된게 아니니)
그런데 상식적으로 비상장 주식 상태의 주식을 풋옵션 행사 재매입 하는데 그런 말도 안되는 파격적인 조건의 재매입 가격으로 사준다는 미친 조건을 회사가 계약서로 만들리가 있을까요? (진짜 그랬다면 하이브 법무팀이 진짜 ㅂㅅ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연매출 평균이 600억이면 7800억의 13% = 1013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