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출규제 관련 부부의 대화입니다..
minji

Lv.1 minji (211.♡.163.238)

2025년 6월 30일 AM 10:54 · 수정됨(07. 04. 13:43)

조회 3,049 공감 0

변경된 대출정책 얘기하다 대화가 이렇게 됐습니다. 내용이 좀 길어요.



A: 이번 대출정책은 너무 앞뒤없이 했다. 갭투자는 불법이 아닌데 이번 변경으로 인해 이미 갭투자한사람들은 구제가 안된다.

B: 6억이상 대출이 안나와서 구제가 안될 수준이면 그사람들은 분수에 맞지 않는 갭투자중이니 망하는게 맞다.

A: 아니다. 그사람들은 불법을 한게 아니니 구제방법이 마련되어야 했다. 그사람들중에 자살하는 사람 나오면 어쩌나.

B: 능력없는 갭투자러 때문에 전세금 못받고 힘든사람들도 많다. 구제를 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나도 대출 받아봤지만 6억풀대출 받는 집은 비싼집 맞다.

A: 6억대출 계산해보니 대충 연봉 8천중반대면 받더라. 이건 높은 연봉이 아니다. 그리고 사람은 늘 완벽한게 아니고 자기마음대로 되지 않을때도 있다. 그러므로 구제방법은 필요하다.

B: 주담대는 소득도 보지만 집값도 본다. 그리고 모르고 했다면 망함으로서 리스크를 깨달을 때도 있다. 단순히 실수나 무지로 인한건 본인의 책임이다. 감당이 안되면 집을 팔면 된다. 

A: 그런식으로 집을 팔면 싸게팔수밖에 없다. 그러면 역시 구제방법이 필요하다.

B: 그렇게 가격을 하락시키려고 정책이 변경된거다. 그렇게 매물을 싸게 풀고, 공급을 더하면 집값이 안정된다. 그리고 지역개발을 해서 지방에도 좋은 주거지를 제공하면 수도권 집값은 더 내려갈거다.

A: 지방에 누가살고싶어하나. 

B: 그래서 지방에 인프라 개발을 해야한다. 대기업을 보내도 된다. 세종시는 놀곳 없어도 직장이 거기있으니 다 거기서 살고 출산율도 높다. 해수부 hmm 부산으로 가면 유동인구좀 늘것같은데.

A: 나라면 안간다. 수도권에 있어야 즐길것이 많고 교통도 편리하다. 친구 부모님도 다 수도권에 있고.

B: 지방 시/도에서 주민의견 잘 경청하고 뭐가 필요한지 뭐가 있으면 좋은지 잘 캐치해서 발전을 시켜야 하는데, 하는거 없이 현상유지만 하는 곳이 많다. 나 성남시 있을때 이재명 시장이었는데 살기 좋았음. 그리고 간담회보면 구체적으로 뭐때문에 얼마가 필요하다가 나오는게 아니고, 그냥 발전을 위해 돈필요하다는 얘기만 하고있음.

A: 그걸 구체적 액수까지 그사람들이 어떻게 다 알겠나. 그런건 대통령이 다 파악해서 지시해야지 그사람들이 알아서 파악하지 못함.

B: 그걸 파악해서 대충 얼마예산필요하다까지 나오고 보고를 해야 대통령이 납득하고 돈을 주는거 아님? 왜 거꾸로 대통령이 다 알아야 하나? 그것도 못하면 거기서 행정업무 할 자격이 없다.

A: 나라면 일단 필요하다는 돈 주고 해보라고 하겠다. 언제나 확신과 근거가 있어야만 일을 하나.

B: 그돈이 다 국민 세금인데 그렇게 막 준다고?

A: 그럼 일못하면 다 나가 죽어야겠네. 다 짤리고.

B: 모든걸 다 잘하란건 아니지만, 주요 행정업무를 보라고 둔 고위공직자면 신입도 아니고 나이도 많다. 어느정도 현업에서 종사하다가 정무직으로 뽑힌 사람들일텐데 그런걸 안하고 못하면 짤리는게 맞다.

A: 그냥 못하면 다 나가란거네. 그래 그렇게 해




이거 둘이 대화가 안통하는거...맞죠? 





댓글 (45)

  • UrsaMinor

    UrsaMinor Lv.1

    25.06.30 · 121.♡.77.65

    A: 지방에 누가살고싶어하나.

    B: 그래서 지방에 인프라 개발을 해야한다. 대기업을 보내도 된다. 세종시는 놀곳 없어도 직장이 거기있으니 다 거기서 살고 출산율도 높다. 해수부 hmm 부산으로 가면 유동인구좀 늘것같은데.

    A: 나라면 안간다. 수도권에 있어야 즐길것이 많고 교통도 편리하다. 친구 부모님도 다 수도권에 있고.

    이건 그냥 가기 싫다는 얘기네요. 사실 이정도면 더 이상 논리적인 대화가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 Everlasting

    Everlasting Lv.1 → UrsaMinor

    25.06.30 · 121.♡.172.2

    정책에 대한 고민없이 내가 생각하는 걸 너가 들어줘식의 답정너 대화네요
  • 무한으로

    무한으로 Lv.1

    25.06.30 · 58.♡.61.223

    우선 대화가 안되는데요???? 8천이 높은 연봉이 아니다????? 저는 여기서 의문인데요??? 본인 연봉이 높은 연봉이 아니면 우리나라의 1인당 평균 GDP가 6만달러가 넢어야죠.... 그런데 3.6만정도 아닌가요?

    갭투기가 불법이 아니다? 이부분도 불법은 아니지만 대출로 산 집을 집값올려서 대출로 또 사게 만들면 그 빚은 누가 가져가는건지?
  • minji

    minji Lv.1 → 무한으로 작성자

    25.06.30 · 211.♡.163.238

    순수하게 A만 기준으로 놓고보면 높은 연봉이 아닌건 맞습니다.
    대출이 집값 높이는데 한몫하는거 맞죠 격공합니다.
  • 무한으로

    무한으로 Lv.1 → minji

    25.06.30 · 58.♡.61.223

    저도 작년 원징상 1억 넘지만 8천만원의 연봉이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거든요.. 본인을 기준으로 놓지 말고 주변미터도 좀 볼줄 알아야 하죠.. 내주머니 사정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 주머니 사정도 알아야 투자를 하죠.
  • 말없는

    말없는 Lv.1

    25.06.30 · 1.♡.104.203

    갭투자 불법 아닙니다. 다만 손해는 볼수 있죠.

    투자하면 이익은 개인이 가져가는데 손해는 왜 국가가 구제해줘야 하나요?

    정부정책은 금융시장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데 가계부채 폭증상황에서 예측을 못했다면 손해봐야죠.
  • 다니엘D

    다니엘D Lv.1 → 말없는

    25.06.30 · 219.♡.225.19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투자와 투기는 한끗차이죠
    수익을 단기적으로 보느냐 장기적으로 보느냐..
    근데 투자/투기의 책임은 오롯히 본인에게 있는데 그걸 왜 국가가 보상해줘야 하죠.
    주식투자해서 날리면 국가가 보상안해주는것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 미스란디르

    미스란디르 Lv.1

    25.06.30 · 112.♡.19.37

    A 분은 감정적인 면이 발달한 분인것 같고요. B분은 이성적인 면에 발달한 분이고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욕망의 방향이 다릅니다. 뭐 부부시니까.... 잘 하시겠죠....
  • 감말랭이

    감말랭이 Lv.1

    25.06.30 · 116.♡.152.61

    A: 나라면 일단 필요하다는 돈 주고 해보라고 하겠다. 언제나 확신과 근거가 있어야만 일을 하나.

    B: 그돈이 다 국민 세금인데 그렇게 막 준다고?

    ==============================================================

    돼지 집무실/관저 옮긴다고 조 단위로 돈 꼴아 박을 때, 바이든 몇 초 만나보겠다고 돈 꼴아 박을 때도 똑같은 잣대로 나왔다면 모르겠네요.
  • 휘소

    휘소 Lv.1 → 감말랭이

    25.06.30 · 210.♡.27.154

    실무자 부른 이유가 뭐 필요한지 알아보려 부른건데
    계속 필요한 답은 안하고 얼마 필요하다고만 하면 해줄려고 해도 곤란하죠.
    공무라는 것은 뭐가 이유가 되는 지, 근거를 가지고 해야 문제되었을 때 자기 책임질 부분이 없어지는데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