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폴드7 출시로 다시 대한민국 국적을 회복하였습니다.
왁스천사

Lv.1 왁스천사 (125.♡.210.135)

2025년 7월 17일 PM 03:33 · 수정됨(17:01)

조회 1,455 공감 0

업무상 동남아 출장이 잦습니다.


중국(선전), 베트남, 말레이시아를 주로 다니면서 중국 폴더블 폰들이 재빠르게 커버 스크린 비율 조정과

얇고 가벼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특히 커버 스크린 비율이 활용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거기에 얇은 두께로 평소 접어서 많이 쓸 수 있게 하는게

맞는 방향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올라와 있던 OPPO Find N5 영상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걸 사기에는 망설여지지만, 커버 스크린 비율과 얇게 만드는 방향은 삼성도 꼭 알았으면 한다" 


바로 제 국적이 '중공인' 이 되어 버리더군요. ㅋㅋㅋ


- 현재 힌지 구조와 두께보다 얇아지면 내구성 보장이 안된다. 이게 답이다

- 그립감을 위해 현재 커버 스크린 비율이 최선이다


이제 z폴드7 출시로, 대한민국 국적을 회복하게 되어 천만 다행입니다 ㅠㅠ


하지만 배터리 좀 더 늘려야 한다고 하면 다시 '중공인' 으로 국적이 바뀔까봐 두렵습니다.

댓글 (9)

  • 돌마루

    돌마루 Lv.1

    25.07.17 · 210.♡.188.248

  • 왁스천사

    왁스천사 Lv.1 → 돌마루 작성자

    25.07.17 · 125.♡.210.135

    네 그래서 중국 폰들은 소재를 좀 바꾼 느낌인데 (이게 안전한지는 저도 믿음이 가진 않습니다)
    현재는 4000대 초중반인 폴드형 폰들의 배터리가 큰 화면과 조합되어 많이 아쉬움이 있네요.
    이것도 5000까지 최대한 끌어 올려줬으면 합니다.
  • CaTo

    CaTo Lv.1 → 돌마루

    25.07.17 · 211.♡.64.42

    근데 위 경우랑 상관없는게, 폴드는 단일 셀이 아닙니다. 배터리가 2개로 나눠서 들어가니까요.
    배터리 관련 전문가 얘기로는 실리콘카바이드 배터리에 쓰는 분리막인가 양극재가 상용으로 생산 가능한 업체가 한곳 뿐인데, 여기가 생산량을 마음껏 늘릴수가 없다고 합니다. 수율도 그닥이라고
    그래서 아이폰도 쉽게 채택을 못하는 이유가 수요감당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 요 양극재 가격이 일반 배터리대비 10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요건 안될공학 얘기)
  • 돌마루

    돌마루 Lv.1 → CaTo

    25.07.17 · 210.♡.188.248

    다른 사정이 있었군요 ㅎㅎ
  • A

    Allison Lv.1

    25.07.17 · 121.♡.255.161

    요즈음 한국기업에 애정어린 소리하면 바로 중국인 되버립니다.

    ㅋㅋ
  • 왁스천사

    왁스천사 Lv.1 → Allison 작성자

    25.07.17 · 125.♡.210.135

    자동차 쪽은 더 한 것 같습니다.
    중국 자동차가 아무래도 기계적 부분은 한국차에 밀리고, SW는 테슬라에 밀리니까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는데, 그 중 그래도 이건 괜찮은데? 싶은게 가끔씩 있습니다.
    (르노 그랑 콜레오스의 원형인 싱유에L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같은것도 그런 시도의 일종이겠죠)
    근데 여기 댓글 달았다가는 핸드폰 댓글정도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험한 소리들이 달릴 것 같은 분위기더군요.
  • CaTo

    CaTo Lv.1 → 왁스천사

    25.07.17 · 211.♡.64.42

    근데 요건 이미 혼다에서 하고 있던거 아닌가요?
  • 왁스천사

    왁스천사 Lv.1 → CaTo 작성자

    25.07.17 · 39.♡.230.96

    네 혼다나 도요타 방식과 비슷하면서 살짝 다르죠. 하이브리드용 엔진도 지리차가 좀 다듬은 느낌이구요.
    그 외 중국이 자기들이 강점이라 생각하는 실내 엔터 시스템이나 hud, 디스플레이등에 많은 시도를 하고 있는 느낌이고 이 중 많은 부분은 '좀 과하지 않나?' 하지만 그 중 괜찮아 보이는 것도 있더군요.
    이런 부분은 우리나라 차 제조사도 반영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 CaTo

    CaTo Lv.1 → 왁스천사

    25.07.17 · 211.♡.64.42

    네 근본적으로는 그냥 혼다와 같은 방식이라 딱히 지리가 뭘한거 같은 방식은 아닌거 같아서요.
    해당방식 때문에 혼다가 미국에서 하브를 제대로 못팔고 있다더군요;
    실내 엔터는 좀 과해도 좋을거 같은것들은 대부분 막상 생각해보면 "저게 2-3년은 버틸까?" 싶더라구요; 샤오펑의 그 액티브 서스를 활용한 4D영화관 같은 ㄷㄷ
    다만 일단 그러한 생각을 한다는 자체는 저도 킹정합니다. BYD 블레이드 베터리도 배터리 전공자가 아니라, 태양전지판 하던 사람이 와서 아이디어낸거라더군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