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소각에 대한 3년 발의에 대해 열받는 점.txt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인생은타이밍이지 (115.♡.89.202)

2025년 7월 18일 PM 05:16 · 수정됨(07. 19. 12:50)

조회 1,414 공감 0

제가 잘못 이해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장이나 국민 입장에서 이렇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원래 민주당에선 1년 내, 그리고 조국혁신당에선 6개월 내로 소각하는 것을 대통령령으로 시장에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끔 하려고 하고 있는데 갑자기 3년 이내 라는 부분을 민주당 김현정 의원이 발의를 해버린겁니다.


그렇다면 지금 자사주 소각에 대한 그것도 빠른 기간 내에 많은 일을 처리하고 더더욱 주주 국민을 위한 권한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는 이재명 정부와는 다른 길이라고 생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는거죠.


대통령령으로 6월이나 1년으로 선택이 될 수 있었다면 저는 시장 상황에 따라서 어떤 걸 선택하더라도 문제가 없을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3년이란 기간은 너무 길다고 보는게 주식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선 충분히 충격이자 실망으로 다가 올 수 있다고 이해가 됩니다.


그니까 이게 어떻게 보면 "3년 유예"처럼도 느껴질 수 있다는 거예요. 그리고 이 부분은 언제나 악용이 될 수도 있을 수도 있다고 느껴지는거죠.


그니까 왜 3년 옵션을 주냐는 얘기가 나올 수 밖에 없는거예요.


또한 시장은 법안 발의만으로도 주가는 흔들릴 수 있다고 봅니다. 입법 과정이 끝나지 않았더라도 "정책 신호"는 즉시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3년 발의는 주주 권한 강화에 대체 어떤 장점이 있는 겁니까? 자, 기업 입장에선 기업 경영의 유연성을 보장해준다. 연착륙 유도를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요.


지금 전문가들도 오랫동안 이야기 해오던게 우리나라 비지니스 시장 자체가 불공정하다 깨끗하지 않다 그러니까 이정도 가치로 밖에 평가 받지 못하다는거다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3년 발의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제 입장에선 없다고 봅니다.


점진적 적용에 대해서 우리는 여러 방면에서 학을 뗀 적이 많았고,

재명이형을 뽑은 이유도 빠른 행정, 확실한 행정, 다수를 위한 행정을 해왔기 때문에 지금 정부의 신뢰도도 아주 크다고 보고 있는거구요.



그래서 저는 비판할 수 밖에 없는겁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17)

  • 5년은너무짧다

    5년은너무짧다 Lv.1

    25.07.18 · 14.♡.67.75

    6월 안과 1년 안에 대통령령으로 기간 결정할 수 있는 규정 없습니다.

    6월/1년 짜리는 법에 명문으로 그냥 박히는거에요. 대통령이 결정할 여지 없습니다.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 5년은너무짧다 작성자

    25.07.18 · 115.♡.89.202

    그니까 김현정의원은 최대 3년까지도 유예될 수 있다라고 늘리면서 대통령 위임구조로 가자는거 맞지 않나요? 그럼 여기서 3년이라는 기간 자체는 저는 친기업 입장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그리고 빠르게 시장을 바꿔나가겠다는 정부의 기조와는 다르게 가는 부분에서 열이 받는다는 겁니다. 님이 저와 다르게 이재명이 선택 안하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만 말씀하신다면 저는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5년은너무짧다

    5년은너무짧다 Lv.1 → 인생은타이밍이지

    25.07.18 · 14.♡.67.75

    [https://s3.damoang.net/data/editor/2507/comment_237650763_HwyaPim9_b9dc5d258f5ddac96c852d5040a13e101dc4367a.webp]

    본문의 틀린 점을 지적해 드린건데요?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 5년은너무짧다 작성자

    25.07.18 · 115.♡.89.202

    네, 그래서 댓글 다신거에 대해서 다시 확인 하고 확인 차 말씀을 드린건데요? 그래서 김현정의원이 발의한거라고 제가 댓글로 확인 차 재질문을 드리지 않았나요? 문제가 있으십니까?
  • 5년은너무짧다

    5년은너무짧다 Lv.1 → 인생은타이밍이지

    25.07.18 · 14.♡.67.75

    근본적으로 각 발의된 법률안에 대한 이해가 틀렸다는 점은 큰 문제 아닌가요?

    '최대 6월, 1년 안에서 대통령령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도 3년 짜리가 나왔다'랑
    '6월, 1년 확정 안 대신 대통령령으로 조정할 수 있는 최대 3년 짜리가 나왔다'랑

    완전히 다른 문제거든요?

    전자의 상황이면 '3년'이라는 기간의 문제가 되겠죠. 왜 굳이 최대 3년이여야 하냐.

    근데 후자는 아니잖아요. 완전히 고정된 하나의 시점만을 갖느냐, 조정이 가능한 시점을 갖느냐의 문제잖아요.

    상황에 따라 입법 논의의 중대한 부분이 완전히 달라지는건데, 뭐가 문제냐고 하면 어떻게 해요.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 5년은너무짧다 작성자

    25.07.18 · 115.♡.89.202

    이 사안의 핵심 구조는 저는 왜 3년이라는 상한선을 굳이 지금 입법으로 열었느냐 입니다.

    조정 가능 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왜 그 조정 범위를 왜 3년까지 줬느냐입니다. 만약에 대통령령으로 시장상황에 따라 바꿀 수 만 있게 했다면 제가 봤을 때 불만이거나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저는 거의 없었을거라 봅니다.

    다른 글에서 리모콘으로 비유하셨죠? 댓글 달았는데 여기도 똑같이 달겠습니다.

    저는 이재명 대통령에게 리모컨을 쥐어준거는 문제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왜 그 불륨 옵션에 "3년"이라는 옵션까지 넣었는지가 불만인 겁니다.

    님은 3년이라는 숫자 자체가 문제가 없으시다면 저랑은 그냥 다른 길을 가시는 거겠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위시

    위시 Lv.1

    25.07.18 · 112.♡.52.250

    저도 자사주 소각을 통한 주주이익실현은 필요하다고 보지만,
    급격한 도입은 사모펀드의 한국 기업사냥을 돕는결과를 낼거란 생각에 미치니,
    대처할 시간을 주는것에 어느정도 수긍이 되긴합니다.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 위시 작성자

    25.07.18 · 115.♡.89.202

    저는 사모펀드에 대한 방어 장치 및 구조 에 대한 문제이지 이걸 소액주주 희생을 전제로 한 기득권 방어를 하자는 얘기로 흘러갈 수 있어서 위시님과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 이른아침에

    이른아침에 Lv.1

    25.07.18 · 211.♡.203.11

    김남근 : ① 상장회사가 제341조 및 제341조의2에 따라 자기주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일부터 1년 이내에 제343조의 방법으로 처분하여야 한다
    김현정 : ① 회사가 제341조 또는 제341조의2에 따라 자기의 주식을 취득한 경우 취득일로부터 3년 이하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 내에 제343조에 따라이사회 결의로 소각하여야 한다.

    김남근은 행정부 재량이 없고 김현정은 행정부 재량이 있네요.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 이른아침에 작성자

    25.07.18 · 115.♡.89.202

    네 그 차이는 있지만, 그 말인 즉슨 최악의 경우에는 3년까지도 갈 수 있겠네가 될 수도 있는거죠. 혹은 이재명 대통령은 안그러겠지만 다시 3년으로도 늘릴 정권이 나올 수도 있겠네 라는 불안감과 불확실성이 생길 수도 있는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