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V4030 (1.♡.59.48)
2025년 8월 9일 PM 09:16 · 수정됨(22:11)

T-34-76 앞에서 찍은 사진에 나오는 여성은 전차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아마 전선 간호사로 추정한다더군요. T-34-76에서는 전차병으로 여성을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T-34-85에서는 조종수로 여성들을 쓰는 경우가 있었는데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숙련된 전차승무원들의 대량 손실
- 쿠르스크 전역에서 독일군이 2000여대의 전차를 잃을 때, 소련군은 9000여대를 잃었습니다. 아무리 소련이 전차를 그냥 많이 만들어도, 대량의 숙련 전차병을 잃은 것을 복구하는 것은 결코 쉬운 게 아니었습니다.
2)승무원이 4인->5인으로 증가
- 원래 T-34-76은 2인용 포탑을 썼기에, 전차장이 포수 역할도 해서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T-34-85는 3인용 포탑을 채용해서, 총 5인의 승무원이 필요하게 되었고, 가뜩이나 병력이 부족한 판에 문제를 더 심화시켰습니다.
-그래서 5인 승무원이 다 없고, 3명이나 4명으로 굴러다니는 T-34-85가 많았다고 합니다.

3) 그래서 숙련 전차병을 채우기 위해 전황이 불리한 상황에서, 탱크와 친숙했던 우랄전차공장의 여성 노동자들까지 T-34-85를 몰고 다닌 거죠.
댓글 (6)
-
밤밤페이
25.08.09 · 220.♡.103.127
-
FFV4030
→ 밤페이 작성자
25.08.09 · 1.♡.59.48
네 밑바닥에 해치가 있어요. 탈출용 해치긴 합니다. -
곽곽공
25.08.09 · 220.♡.159.119
공장내부에서 갓조립된 탱크가 공장밖에 독일군에게 포를 쐈던일이 있었다고 하니.....
공장노동자가 바로 전차병..이 되는것도 이상하지 않을지도요... -
FFV4030
→ 곽공 작성자
25.08.09 · 1.♡.59.48
이게 전차 승무원도 갈갈해버린 소련 지휘부의 잘못이 큽니다. 그러다 보니 공장에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도 끌고 나가는 상황까지 간 거죠. -
사사열대키맨
25.08.09 · 223.♡.192.19
조국을 수호하는 일에 남녀가 따로있지
않는거네요! 하나 배웠습니다! -
FFV4030
→ 사열대키맨 작성자
25.08.09 · 1.♡.59.48
WW2 당시 어느 나라나 여성 노동자가 없었다면 전쟁 수행 자체가 안 되었을 겁니다. 여성 노동자들도 빼가서 전장으로 보내는 상황이 정상적이진 않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탱크 하단을 통해 들어가 볼 수가 있었습니다..
동생이랑 같이 들어갔다가 엄청나게 복잡한 기계장치들이 있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