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은 PC 영화인가?
G

Lv.1 grin (125.♡.46.10)

2025년 8월 28일 PM 04:50 · 수정됨(20:24)

조회 1,453 공감 0

모든 영화는 각자의 주제의식을 갖고 있고

대부분은 나름의 "옳은(correct)" 또는 "좋은" 주제를 말하지 틀리거나 혐오스런 주제를 말하지 않아요.
PC(politically "correct")라서 옳은 게 아니고, PC만 옳은 것도 아니고요.

PC주의자 또는 PC의 눈으로 보는 사람들이 이 영화에서 좋은 면을 봤다면 그것도 자연스러운 것이고,
그런 면에서 이 영화는 PC 영화다 라고 말하는 걸 가지고 문제라 보진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PC를 모르고 PC에 관심이 없더라도 보편적으로 똑같이 "좋은" 주제에 공감해서 이 영화를 좋아하고요,
이 영화가 노골적으로 PC를 내세우지 않고 뭔가 강요하지 않아서, 다시 말하면 "보통의 PC(묻은?) 영화처럼 느껴지지 않아서" 좋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 부류의 사람들이 더 많기 때문에 이 영화가 이만큼 성공하고 있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누가 보더라도 좋은 보편적인 주제의식을 갖고 있고 그걸 잘 표현한 영화이기 때문이라는 거지요.
(재미, 볼거리, 완성도 제외하고 주제의식에만 한정지어서 이야기한다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

아시아인/여성/주변인들이,
남성으로 표현된 권력과 악에 맞서 싸우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자는 내용 등등...
PC적인 요소가 넘쳐나기 때문에 PC 영화라고 본다면

이 영화는 저마다의 근거로
히어로 또는 메시아 영화로도
퇴마 판타지 영화로도
성장영화로도
단순한 음악영화로도
아니면 케이팝 홍보영화나
한국관광 홍보영화로도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말하는 걸 자주 볼 수 있죠.


삐딱하게 하나하나 따져 보자면

- '백인' '남성'과 '아시아인' '여성'이 맞서 싸우는 이야기도 아니고, 우리나라가 배경이니 당연히 한국인 여성이 주인공.
- 어떻게 보면 '주류 인종'인 한국인만 나오고 흑인과 동남아 사람은 왜 안나오냐고 비판받아야 할 판
- 왜 강하고 멋진 여성이 주인공이어야 하냐? 라고 묻는다면 옛날부터 원래 무당은 대부분 여성이었고 오히려 그들은 존경받기보다는 천시되어 왔던 사람들.
- 반면 지금의 여성아이돌은 남성아이돌에 비해 천시되지 않음.
- 즉 "여성은(여성도) 이래야 한다는 이상이나 지향"에 따라 특별히 미화/과장/취사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냥 있는 그대로임.
- 조이처럼 경계인 캐릭터도 K-POP 세계에서 그냥 너무 흔한 일.
- 헌트릭스는 여성성을 내세우거나, 약자임을 방패로 삼거나, 반대로 여성성을 극복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없음.
- 사자보이즈는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남성성을 강조(개그를 위한 복근! 제외)하는 모습이 없음.

기존의? 주류? PC적인 모습이 거의 없다고 말해도 되지요.

대부분 우연한, 또는 자연스럽거나 당연한 설정일 뿐이고,
시청자들도 여자가? 여자가! 남자가? 남자가! OO 주제에? 하는 느낌 전혀 받지 않고 영화를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자가 남자목욕탕에서! 제외)


*

결론은...
PC 영화로 보는 견해에 반대하는 게 아니고, 충분히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느 한 가지로 규정지으려는 견해에 반대한다는 겁니다.

각자의 관점과 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받아들이면 되는 거죠.

그게 보편성이고 이 영화가 이만큼 커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댓글 (14)

  • 야생곰

    야생곰 Lv.1

    25.08.28 · 221.♡.207.212

    전 또 PC로 봐야 제대로 볼 수 있다인줄 알았네요...
    TV로만 4회 봣습니다;;
  • G

    grin Lv.1 → 야생곰 작성자

    25.08.28 · 125.♡.46.10

    개그로 받아 주시면... 감사합니다ㅎㅎ
  • 일리어스

    일리어스 Lv.1

    25.08.28 · 211.♡.22.139

    PC라는게 사실 나쁜것도 아니니까
    내가 좋아하는 영화가 PC 라는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죠.

    문제는 과도한 PC, 재미없는 설정. 그런것들이 비판을 받는거죠
  • 심이

    심이 Lv.1

    25.08.28 · 218.♡.158.97

    디즈니가 만든게 아니니 PC 영화는 아니라고 봅니다.
  • HDD20MB

    HDD20MB Lv.1

    25.08.28 · 112.♡.159.29

    디즈니판 PC가 비판받는 이유는 억지성 때문이라고 봅니다. 억지로 PC를 넣다보니 재미가 없어지는거죠.
  • 삼진에바

    삼진에바 Lv.1

    25.08.28 · 223.♡.52.152

    디즈니처럼 가르치는 짓거리만 안하고 재미있으면 피씨고 뭐고 됩니다.
  • 휘소

    휘소 Lv.1

    25.08.28 · 210.♡.27.154

    아니... 남자들도 이쁜 애니 캐릭 나오는거 보고 싶다구요 ㅠㅠㅠ
    다들 몰래 빨간망토차차, 웨딩피치, 세일러문 본거 아니였습니까?
    어디 가서는 절대 봤다고 말 안하구요.
    물론 멋있는 남성 캐릭터도 좋지만...
  • 녹차구름 Lv.1

    25.08.28 · 175.♡.84.85

    논리적이고 개연성 있어서 재미있는 내용이라면 주인공으로 누가 나오든 상관없죠. 기존에 유명한 작품들을 마음대로 바꾸거나 재미가 없는데 재미있는 거라고 강요하니 문제죠.
  • ㅡIUㅡ

    ㅡIUㅡ Lv.1

    25.08.28 · 37.♡.56.64

    PC가 강요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PC를 반대하는게 아니니까요.
    아니 외모지적질도 반대하는것들이
    왜 PC 지적질입니까.
  • HTTR

    HTTR Lv.1

    25.08.28 · 121.♡.146.101

    PC는 필요합니다.
    PC가 가장 긍정적으로 작동하는 분야가 인종차별, 성별차별이 나쁜 것임을 상기시키는 겁니다.

    극우들이 PC 피로감 때려부수자며 선동해 트럼프같은 백인우월주의자를 대통령으로 만든 결과
    아시아계 여성들이 너희나라로 돌아가라며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당하는 일이 부지기수죠.

    저는 케데헌이 미국의 어린아이들에게 한국인 팝스타 여성 아이돌을 선망하는 대상으로 인식시켜주어
    극우의 인종과 성별차별 준동을 어느정도 막아주는 순기능을 한다고 믿습니다.

    실제 미국에서 MAGA들에게 시달리는 중국,베트남,필리핀등 아시아계 여성들이 케데헌 현상을 그렇게 반긴다고 합니다.

    대부분 부정적 의미로 말하는 PC함은 이러한 원래의 PC와는 다른 종류의 것입니다.
    그것은 PC의 껍데기를 씌운 쓴 성별 또는 소수자 우월주의죠. '올바름' 이라는 용어를 탈취해서 제멋대로 휘두르는 겁니다.
    마치 극우 내란당 놈들이 '보수'라는 단어를 독점하려 들면서 오염시킨 것 처럼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