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공보부장이 말하는 당내 성비위 문제
이대길

Lv.1 이대길 (58.♡.86.101)

2025년 9월 5일 PM 05:10 · 수정됨(09. 06. 03:34)

조회 3,834 공감 0

어제 겸공특보 입니다

마침 매주 조호제 조국혁신당 공보부장이 고정출연하는 날이었고

그날 강미정 전 대변인의 기자회견이 있어 해당 사안을 짚고 넘어갔습니다


아래 내용은 조국혁신당 공보부장을 맡고있는 조호제 부장의 발언입니다


당의 입장을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당내 미투사건 신고가 접수되었고 신고접수가 된 직후 윤리위 회부

-> 피해자측에서 당에서 처리는 믿을 수 없다고 하여 피해자측에서 원하는 외부기관에 맡김 

-> 이는 매우 이례적인 조치


그 외부기관이 한 법무법인인데 그 법무법인에 "극우 정치인"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당내 내밀한 이야기 악용될 소지가 있어 당에서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음 

-> 그 부분에서 주춤하는 부분이 있었고 피해자는 그 부분에서 불만이 있던것을 보임


그 지점 때문에 최종적으로 다른곳으로 바뀌었고 피해자도 동의한 부분

최종적으로 외부기관에서 조사했고 가해자를 제명처리 함 -> 당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징계
제명처리와 별도로 외부기관에 처리가 미흡했는지 조사를 받고 권고사항에 따라 당내 교육도 진행함
모든 절차를 다했다는게 당의 입장


또한 김선민 당대표 권한대행은 여성 당대표이며 심평원장 출신으로 그 시절 비슷한 미투경험을 다뤄본적이 있음 

 점에서 인권 감수성이 평균의 정치인 보다 높다고 생각함


이 결과에 대해 피해자가 100% 만족할 수 없겠지만 당에서 할 수 있는 조치는 다했다


사건이 2개고 가해자도 2명 다른 가해자는 당원권 정지 1년 중징계 향후 복귀하기 힘들것

강미정 대변인은 피해자를 지원하거나 당에 쇄신이 필요하다는 인사에게 보복조치가 취해졌다고 주장하는데?
-> 현재 한쪽에 주장만 있는것, 신고가 들어왔거나 당에서 정식으로 조사한 바가 없음 현재까지는 한쪽의 주장만 존재
따라서 추후 조사가 이뤄질것으로 보임


당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는것은 듣기에 불편할 수 있다 

그래서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고 당에서 할 수있는 절차는 차근차근 피해자 요청대로 다했다
외부 법무법인 지정하여 외부기관에 조사를 받고 그 결과에 대해 간담회를 열어 당원들에게 브리핑을 가지기도 했음
그조차 과거 정당에서는 없던 조치


그리고 어제 조국 원장 SNS



끝으로 제 생각도 몇자 남겨볼까 합니다

우선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아는바가 없습니다

강미정 대변인이 본인이 성추행과 갑질의 피해를 당했다고 기자회견을 했다는 내용만 얼핏 알고

어제 겸공특보에서 들은 내용, 조국 원장의 SNS와 최강욱 원장의 발언을 SNS로 접한게 전부입니다

그외에는 여기 커뮤에서 간접적으로 접한게 전부죠

따라서 저는 최강욱 원장 말에 동의하며 세부내용이나 인과관계 사실관계를 정확히 모르기에 굳이 언급하지 않으려 또 언급할 필요도 없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이슈가 조국혁신당의 문제로 시작했으나 민주당으로 번지길 원하고 또 그렇게 만들어서 사안의 본질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몰고가려는 분위기가 어제부터 계속 보입니다

실제로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여 언급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데 그것 보다는 기회다 싶어서 어떻게든 눈엣가시라고 생각하는 조국혁신당과 최강욱이라는 인물 그리고 나아가 민주당에까지 흠집을 내고 싶어하는 일부 세력들이 있다고 생각되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늘 뉴스공장 실시간 댓글만 해도 평상시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어제 남천동 댓글도 평소와 좀 달랐고요

마치 지난번 민주당 전당대회때 당대표 후보 2명을 놓고 벌어지는 댓글 양상과 비슷한 점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댓글 (41)

  • 일리어스

    일리어스 Lv.1

    25.09.05 · 211.♡.22.139

    저는 조국 전 대표의 SNS 를 보면서 참 슬픕니다.

    억울하게 옥살이 하는 사람에게 장문의 편지를 보내서 '나 이렇게 억울하니 해결해달라' 라고 했다는거 아닙니까?
    석방되서 나오니까 또 '나 억울하니 빨리 해결해달라' 라고 했다는거구요.

    피해자가 억울한건 알겠지만 그게 그렇게 까지 급한 일인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 같으면 감옥에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는 편지를 쓰지는 않겠습니다.
  • 그놈참

    그놈참 Lv.1 → 일리어스

    25.09.05 · 61.♡.86.57

    급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요. 저는 "저 같으면.." 이라는 표현을 쉽게 쓰진 못하겠습니다. 제가 강미정님의 위치에 있어보지 않았으니까요. 조국 대표님이나 최강욱님, 강미정님 모두 각자의 상황에서 하실 법한 말과 행동을 하신것 같습니다.
  • 효도하세요

    효도하세요 Lv.1

    25.09.05 · 112.♡.21.62

    강미정 대변인은 피해자를 지원하거나 당에 쇄신이 필요하다는 인사에게 보복조치가 취해졌다고 주장하는데?
    -> 현재 한쪽에 주장만 있는것, 신고가 들어왔거나 당에서 정식으로 조사한 바가 없음 현재까지는 한쪽의 주장만 존재
    따라서 추후 조사가 이뤄질것으로 보임

    이 부분에 대해서 조국혁신당 국회의원들도 비판했습니다
  • W

    wsxmlp Lv.1

    25.09.05 · 125.♡.174.247

    조국을 까는 쪽에서 주장하는건 1년 징계 밖에 안받았다. 1년 징계후 다시 당으로 돌아올거 아니냐?
    이걸 계속 물고 늘어지던데 이 글에 의하면 1년 중징계 후 복귀 불간데 이걸 피해자 측에서도 모르지 않았을텐데
    1년 중징계로 까는 경우는 억까라고 보면 되겠네요.

    결국 갈등은 피해자를 도왔거나 당에 쓴소리한 인사에게 보복조치가 있었다 이 부분인데
    정황상 저 부분에 대해서 당에 공식적으로 신고나 조사 요청이 없어서 당 차원에선 어떤 조치를 못 취했던거 같고요.
  • 효도하세요

    효도하세요 Lv.1 → wsxmlp

    25.09.05 · 112.♡.21.62

    그는 "김 위원장은 조국 대표가 인재 영입한 분이다. 이런 분을 조국 대표가 안계신동안 제명으로 내친다는 것이 당에 무슨 도움이 될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라며 "당의 제명 처분은 매우 신속했다. 제명 처분의 정당성을 뭐라고 설명하든 일련의 과정을 지켜봐온 사람들은 '미운 놈 찍어내기' 또는 '보복성 징계'가 본질이라고 이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황운하 인터뷰입니다.
    혁신당 김재원 의원도 징계철회하라고 비판했고요 당원들이 피켓시위도 했습니다
  • W

    wsxmlp Lv.1 → 효도하세요

    25.09.05 · 125.♡.174.247

    위 기사에 따르면 오히려 조국 대표가 나서기 뭐한 상황 아닌가요?
    황운하 인터뷰 톤으로 조국이 직접 영입한 사람을 조국이 없는 사이 제명했다 이 정황인데
    오히려 조국이 더 욕 먹고 있는 이 아이러니한 상황이라니요....

    아니 조국 대표가 대표로 있었을 때 이런 일이 있었으면 당연히 대표의 책임도 있다고 치는데
    조국이 없었을 때 일어난 일을 조국이랑 뭔 상관이 있다고 거기에 진짜 상관없는 최강욱까지 엮여서요.
    참나....

    워낙 여론이 또 마녀사냥 중이라 매불쇼도 여론 따라가는거지 생각했는데
    이건 매불쇼에서 강미정씨랑 김선민 대표 불러놓고
    확실하게 전후관계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갑자기 조국은 또 이렇게 억울하게 당해야 하는게 진짜 열받네요!!!!!
  • 효도하세요

    효도하세요 Lv.1 → wsxmlp

    25.09.05 · 112.♡.21.62

    강미정씨가 1차 피해자이고 윤리위소집을 요구했고 관련회의에서 가해자 김보협이 같이 참석했던게 일단 첫번째 문제고요.. 두번째 피해자가 훨씬 심한 범죄를 당했다고 하는데 징계수위는 오히려 더 약했다는게 문제고요. 당내에서 두 피해자를 가장 도와줬던 김갑년 징계는 강간미수범보다 강한 징계를 신속하게 처리했다는게 문제입니다.. 피해자는 1년째 정신과 치료중이라고하고요..
  • W

    wsxmlp Lv.1 → 효도하세요

    25.09.05 · 125.♡.174.247

    아니 그니까 조국혁신당이 잘했다는 얘기가 아니라요.
    저 과정이랑 조국이랑 대체 뭔 상관인지 모르겠단겁니다.
    오히려 김갑년씨는 조국이 없는 사이 미심쩍게 제명된 조국이 직접 영입한 사람이란거죠.
  • 효도하세요

    효도하세요 Lv.1 → wsxmlp

    25.09.05 · 112.♡.21.62

    그러니까 당직자들 혹은 당내지도부들 혹은 당대표권한대행이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다는거고. 강미정대변인은 조국 사면 이후로 해결되길 바라고 버티고 있었는데 그 후로도 해결이 안되어 탈당한거 아닙니까... 왜 조국을 끌어들이나만 보지마시고 지금 상황을 보세요 피해자들이 분란일으켰다고 욕먹고 정신과 치료받고 다 당에서 탈당하고 나간상태잖아요.. 조국 최강욱이 문제가 아니라 당이 제대로 안돌아가고 있는거 아닌가 하는겁니다..

    제가 조국끌여들여 욕하는 사람은 아닌데요 어쨌거나 김갑년징계 당내성비위 징계절차 과정이 적절했는지 등등 파악하시고...재발방지약속 피해자에 사과 등등 빨리 제대로 수습하시길 바랍니다
  • W

    wsxmlp Lv.1 → wsxmlp

    25.09.05 · 125.♡.174.247

    조국 사면된지 얼마나 됐다고요. 조국이 8월 22일에 공식적인 일정이 끝나면 살펴보겠노라고 약속까지 했다면서요?
    아니 조국이 지금 아무 권한이 없는데 당장 뭘 할 수 있어요? 아무 권한 없는 사람이 권한 밖의 일 하면 또 잡음 안날까요??
    적어도 이번건에 한해선 조국은 오히려 또 억울하게 욕먹는거 맞는거 같은데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