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의원 총회 내용과 결정이 갈림길의 중요 판단이 될 것 같습니다.
Freedaemon

Lv.1 Freedaemon (116.♡.20.254)

2025년 9월 11일 AM 01:07 · 수정됨(02:05)

조회 1,058 공감 0

사장남천동에서 내일 대통령 기자회견을 기다려 달라라는 의미와 b급정치 분석과 맥락이 닿아 보입니다.


만약 분석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내일 의원 총회는 아주 중요한 갈림길 일 것 같습니다.

내란 척결이라는 정의 구현과 실사구시의 자세로 국정에 임하고 있는 정부의 모습.


정치는 타이밍의 예술이라고 하죠.

이재명 대통령께서는 어떤 선택을 하실지?


특검을 연장한다고 해서 (기존 특검 연장 2회 만료 후 추가 연장) 정의가 완벽히 구현될 것인가?

정의가 완벽히 구현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서 정의를 구현하려고 노력하는 것 그것 자체가 정의다.

최선을 다하지 않고 종결된 정의에 세우는 국가는 사상누각 아닐까?

최고의 정의는 국민이 잘 먹고 잘 입고 잘 사는 것이다.


어쩌면 생각보다 철학적인 난제에 당도해 있을지도 모릅니다.

대통령께서 얼마전에 4년 9개월 너무 시간이 없다. 라고 하셨죠.

과연 이 뜻의 의미가 무엇을까?

그리고, 이어진 국힘 대표와의 대화...

정말 욕을 다 끌어 안더라도 국가를 강력한 경제 대국의 반석에 올려 두겠다. 라는 생각을 하신게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봅니다.


아직은 섣부른 판단일지도 모르죠.

그리고, 어떤 쪽이 정답일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알베르 카뮈(Albert Camus)가 “공화국 프랑스는 관용으로 건설되지 않는다”

관자(管子)에서는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는 반드시 먼저 백성을 잘 살게 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의 가치가 충돌하는 지점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최고위원 건을 제외하고는 차분히 내일을 기다려 볼까 합니다.


생각보다 아주 큰 갈림길에 서는 날 일수도 있을 것 같아요.

댓글 (18)

  • 웃자오늘도

    웃자오늘도 Lv.1

    25.09.11 · 203.♡.4.1

    저는,
    150조 펀드를 위해 trade off 한게 사실이라면,
    그건 받아들이기 힘들것 같습니다.

    잘못된 선택을 하면 어떻게 된다라는걸 확실히 보여주는게 선행되어야 할텐데,

    만약 trade off 하게 맞다면,
    내란척결의 수위를 조절하는게 합치의 근거라면,
    정말 이해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 Freedaemon

    Freedaemon Lv.1 → 웃자오늘도 작성자

    25.09.11 · 116.♡.20.254

    네 입장에 따라 다르고,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이고, 말씀하신 내용에도 공감이 됩니다.
    다만, 정답이 없는 문제로 보입니다.
    제가 이 대통령의 생각과 마음을 알 수는 없지만,
    내란의 척결은 상벌도 중요하지만, 제도적으로 내란이 벌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실 듯.
    뭐 이건 제 뇌피셜입니다.

    우리나라가 왕정이고 이 대통령이 지금과 같은 사상과 철학을 가지신 분이라면 아마 둘 다 이루기 위해 선택하고 행동 하셨을 거라고 의심하지 않습니다만,
    우린 단임 대통령제 국가이고 시간이 계속 줄어갑니다.
    그리고, 정권을 연장한다고 하더라도 지도자에 따라 그 정책이 고스란히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조급함이 있으실 수도 있겠죠.

    아직은 저도 생각을 엄청 깊게 해본 것은 아니어서...
    정리가 되지 않기는 하는데,
    참 어려운 문제인 것 같긴 합니다.
  • 웃자오늘도

    웃자오늘도 Lv.1 → Freedaemon

    25.09.11 · 203.♡.4.1

    참 어려운 문제죠, 충분히 공감합니다.

    다만,
    제가 이해하기 힘든건,
    문재인정부때의 부동산정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돈이 있는곳에 진심인게 우리나라 사업가/사기꾼 들입니다.
    이건 제 경험으로도 알고 있는 부분이고,
    그들은 이걸 벌금/과태료 만 내면 되는 게임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나라 회사의 "모든" 회사들의 color가 AI 던가 Bio 입니다.
    듣도보도 못했던, 이력도 이해가 안되는 회사가, AI 전문이라고 홈페이지를 장식해놓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예산도 파악하고 있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원칙과 그에 따른 기본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과연 150조 펀드가 어떻게 동작할지 정말 궁금하기도 합니다.

    상벌/원칙이 선행되는것이 아니라,
    trade 의 포인트가 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Freedaemon

    Freedaemon Lv.1 → 웃자오늘도 작성자

    25.09.11 · 116.♡.20.254

    그래도 150조 펀드가 생긴다면 누구보다 잘 운용할 정부가 지금의 정부일 것이란 생각은 합니다. ^__^ (사실 국가 사업 빈틈이 없을 수가 없어서... 쩝 지금은 아니지만 오래전에 대학에 납품하는 업을 저도 했던지라...)

    물론 그것이 정의와 어느 정도 (전체는 아니고 일부 - 사실 그 일부가 전체일 수도 있죠. 정의란게 잘라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맞바꿀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야 다들 할 수 밖에 없는 거죠.

    좋은 고견 감사합니다. ^_^
  • 파란꿈

    파란꿈 Lv.1

    25.09.11 · 222.♡.174.95

    민주 정의 없는 경제 강국이 의미있을까요?
    그런 선택이 안 되길 기대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놔봤자 그들이 또 깽판칠텐데요 뭐.
  • Freedaemon

    Freedaemon Lv.1 → 파란꿈 작성자

    25.09.11 · 116.♡.20.254

    충분히 말씀하신 의견에 공감이 되긴 합니다.

    아마 대부분이 카뮈의 입장에 더 많이 서 계실 듯 합니다.
    그리고, 독립 80년이 지난 지금에도 친일의 잔재와 세력이 남아있으니...
    더욱이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의 구현을 바라기도 하죠.

    하지만 현대의 경제가 타이밍을 놓치면 따라 잡기도 힘들고 추락도 한순간 이라...
    대통령의 고뇌가 크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홀리지저스

    홀리지저스 Lv.1

    25.09.11 · 121.♡.147.178

    매국노 척결 못한 우리의 근현대사는 어땠습니까?
    내란 척결 시도만 하고 멈추면 어떤 미래가 기다리겠습니까?
  • Freedaemon

    Freedaemon Lv.1 → 홀리지저스 작성자

    25.09.11 · 116.♡.20.254

    네 위의 댓글에도 썼지만 그 트라우마가 카뮈의 입장을 더 많이 정의라고 생각하게 되죠.
    하지만 국가의 지도자는 그것보다 다른 무엇도 생각해야 하는 입장이라...
    어려운 난제라 보입니다.
    글의 내용은 제 개인의 생각이지 이 대통령의 생각은 아니니... ^___^
    이 대통령은 충분히 두 가지를 다 해내실 수 있을 수도 있죠.
  • 아무개00

    아무개00 Lv.1

    25.09.11 · 178.♡.142.161

    그 유튜브에서 한 말이 사실인진 아직 알수 없지만.. 고작 금융위 6개월 빨리 출범하는게 국민이 잘 먹고 잘 사는것에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칠까요? 대통령을 끌어내리고 백만 시민이 거리에 나와야 헀던 사안을 포기하고서라도 들어가야할만큼? 그게 그렇게 아주아주 중요한 숙원사업이라면 정권 재창출을 노려 더욱 확실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도 있는것 아닙니까? 이건 정권의 사명을 뿌리채 뽑아버리는 방향인데요..

    특검이 기간내에 잘 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겠죠. 민주당과 특검이 주체로 판단해서 연장법안은 올리지말자.. 하면 그럴수도 있겠다 하겠구요. 제가 아는 민주당 의원들은 열중열은 특검에 힘 실어줘야한다..로 알고있고 또 거기에 사활을 걸고 선거운동 죽어라 했구요.

    김병기의원은 굳이 피의자가 수두룩빽빽한 집단의 동의를 구해 이들을 조사하는 집단을 시한부를 만들었다는 포인트에서 사람들이 화가난걸 이해를 못하면 아마 이번 주말을 못 넘길겁니다. 민주당 지지율도 박살날거고 사람들은 한숨을 쉬며 조국혁신당 아님 노녹정으로 다시 돌아가겠죠.

    화가 부글부글 끓지만 내일 뉴스를 보고 확실한 판단을 내리렵니다.
  • Freedaemon

    Freedaemon Lv.1 → 아무개00 작성자

    25.09.11 · 116.♡.20.254

    네 저도 그냥 생각을 끄적여 본거라...
    현실이 어떤지 생각이 어떤지 알 수는 없죠.
    그래서 저도 이 내용에 대해서는 내일을 기다려 보려고 합니다.

    특검 (특히 특검내 검찰 파견)에도 불신의 부분이 있고,
    민주당 내의 박희승, 곽상언 처럼 이상한 인간들도 설치고...
    조국혁신당의 내홍 상황

    남은 임기내내 쉽지는 않겠지만, 혼란의 시기인 듯 합니다.
    내일 어떤 식이든 방향이 조금은 가늠이 되겠죠. ^__^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