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로빈슨 (124.♡.249.204)
2025년 11월 23일 PM 05:42 · 수정됨(18:59)
https://youtu.be/qI9XKwof_Ew?si=MNptMvubGZs1-VuR&t=3930
겸공 열심히 들으셨던 분들은 다 꿰고 있는 내용일지도 모르겠지만
세계 정세. 최근 관세 협상 관련한 내용, G20 에서 한국의 역할, 세계 무대에서 올라간 한국의 위상
에 대해서 잡담하듯이 썰 푸는 내용입니다. 재밌습니다.
대충 내용의 흐름을 정리하면
- 트럼프가 있든 없든 미국 내에서 MAGA 가 만들어놓은 극우적인 분위기는 계속 갈 거다. 대외 정책 역시 민주당이 내년 대선으로 집권한다고 해도 MAGA 가 만들어 놓은 정책은 계속 갈 거 같다.
- MAGA 의 기원에 대한 내용 ( 오바마 당선 이후 미국 백인 보수집단이 위기감을 느끼고 시작한 티파티 운동을 시작으로 2015년에 MAGA 라는 집단이 본격 등장 )
- MAGA 와 기존 보수 집단이었던 네오콘의 차이와 이로 인한 국제 정서의 변화 ( 세계 경찰 국가를 자처한 네오콘과는 다르게 MAGA 는 자기네들 돈 뜰여서 세계 문제에 개입하지 않으려고 하고, 과거에 세계 문제에 개입해서 다른 나라만 이득보게 했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 집권 후 관세 협상을 통해 다른 나라에게서 이익을 보상받으려고 한다는 내용 )
- 과거 FTA 협상을 예로 들면서 미국은 원래 부터 다른 나라와의 통상 협상에서 엄청 위압적으로 굴었는데 2기 트럼프 정부들어서 진행되었던 이번 관세 협상은 실무자들이 이야기하기를 아예 말이 통하지가 않는다는 분위기 였다라고 한다.
-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이 관세 협상에서 서두르지 않고 버티기 모드로 돌입하여 대단한 성과를 얻은 것이었고, APEC을 앞두고 이재명 대통령이 APEC 끝나더라도 협상 타결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을 통해서 실무진들에게 버티기 하라는 신호를 줌으로써 얻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 그 동안 25% 관세때문에 가격 인하까지 하며 차를 출혈 수출하던 현대기차가 15% 관세 타결로 11월 1일부로 10% 금액인 14000억을 소급 환급 받게 되었고, 정의선 회장이 괜히 이재명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 것이 아니다. )
- 최근 외교 무대에서의 좋은 흐름
* 20세기의 질서는 끝난 상황에서 ( 중국이 그 새로운 질서의 한축으로 부상하고 있고 일본도 군사력을 행사할 수 있는 '보통 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
* 한미 안보 팩트 시트에 중국이 불편해 할 만한 내용이 담겼지만 ( 핵잠수함, 중국의 군사력을 동원한 대만 문제 개입에 반대 등 ) 중-일 갈등으로 윤두창이 자처했던 중국과의 갈등으로 안 좋았던 분위기를 만회하면서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
* 여기에 다른 나라와의 외교 무대 공식 석상에서의 이재명 대통령 특유의 친화력이 한몫 하고 있다.
* 이번 주말에 열리는 G20 에는 공교롭게도 미/중/러 정성이 아무도 참석하지 않는 가운데 한국의 외교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특히 글로벌 사우스 ( 미국 주도의 집단 밖의 중국,러시아,중남미, 아프리카 국가 등이 주도하는 블럭 ) 와 외교 협력을 다각화 하기 위한 좋은 기회다
* 한국이 세계 무대의 위상이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더구나 계엄을 수습하는 과정이 세계에 생중계가 되면서 오히려 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고 말빨이 먹히게 되었다.
댓글 (1)
-
WWindBlade
25.11.23 · 77.♡.101.188
저도 이 영상을 그저께 봤는데 내용 좋더군요. 앞으로 사회는 절대적인 미국이 주도하는 세상이 아닌 다극화로 갈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제 여기서 영향력을 강화해야지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