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웅 曰 소년원 출신이면 노벨상 받아도 욕 하는 시대
T
ThinkMoon_Official (1.♡.170.85)
2025년 12월 8일 AM 08:56 · 수정됨(12. 09. 08:04)
조회 6,188 공감 0

상당히 와 닿는 말입니다.
박태웅님 글 귀 좋네요.
조진웅 배우님 복귀를 바라고 있습니다.
댓글 (37)
-
CCarpediem™
25.12.08 · 223.♡.54.122
-
어어머
→ Carpediem™
25.12.08 · 141.♡.116.199
맞습니다. 소년원 나와서 참 훌륭하게 살았다면 충분히 인정하죠.
소년원 다녀왔는데도 폭행이나 음주운전 같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다면요 -
어어머
25.12.08 · 141.♡.116.199
그 소년때 범죄가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다를거 같습니다. 폭행이나 절도 정도는 충분히 갱생한 삶을 칭찬할 생각 있고요
강간 강도등은 아무리 성공했다해도 받아들이기 힘들거 같아요
제가 그 사람한테 가서 뭐라하지는 않겠지만 최소 응원은 못해줄거 같습니다
그리고 한번이냐 여러번이냐 문제도 있도 성인이
되서 한번도 범죄를 저지른 적이 없다면 갱생했다고 볼수 있겠죠
실수를 표용하는건 한번이면 충분히 기회를 줬다고 봅니다.
소년원을 다녀왔는데 성인이
되서 폭행 전과가 또 있다? 저라면 이해하기 힘들거 같아요
은퇴도 했으니 그만 봤으면 합니다 -
Zzipzip
→ 어머
25.12.08 · 112.♡.90.25
네 개인에 따라 다 생각이 틀릴수는 있는데..
적당히 하면 좋은데..
저렇게 마녀재판식으로 가는것은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과해요! -
어어머
→ zipzip
25.12.08 · 141.♡.116.199
뭐라는 사람보다 뭐가 문제냐 용서하자는 글이 더 많습니다
저는 욕하자는 글이나 이제 용서하고 복귀를 기다리자 둘다 같은 수준의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인정하고 은퇴를 했는데 왜 복귀해라마라 하는걸까요 -
쿠쿠키맨
→ 어머
25.12.08 · 61.♡.30.162
소년원의 취지가 뭔가요?
== gpt의 답변 ==
소년원의 취지는 비행(범죄) 청소년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사회로 건강하게 돌아오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야.
아주 쉽게 말하면 **“문제 행동을 고치고, 다시 잘 살 수 있게 도와주는 학교 같은 곳”**이라고 보면 돼.
아래처럼 더 쉽게 설명해줄게!
✅ 소년원의 취지(목적)를 아주 쉽게 정리하면
1) 처벌보다 ‘회복’이 목적
어른처럼 감옥에 보내서 벌주는 곳이 아님.
잘못을 깨닫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도록 교정·교육이 중심.
👉 “혼내는 곳이 아니라 고쳐주는 곳”
2) 학교 + 상담센터 역할
소년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해줘:
중·고등 교육
인성 교육
심리 상담
직업 훈련(미용, 요리, 컴퓨터 등)
생활 습관 교정
👉 “배우고 훈련해서 다시 새출발할 수 있게 하는 곳”
3) 미래를 준비시키는 곳
밖에 나갔을 때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법을 가르쳐
다시 비행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줌
👉 “나가서도 잘 지낼 힘을 만들어주는 곳”
4) 청소년의 가능성을 믿는다는 철학
어른과 달리, 청소년은 더 많이 바뀔 수 있다고 봐.
그래서 교정 절차 전체가 회복·재사회화 중심으로 되어 있음.
👉 “아이들은 다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
===
쥐피티의 답변은 아주 모범 답안 아닌가요?
소년원을 다녀 왔는데 갱생해서 노벨상을 탔다. 그렇게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
그럼 소년원을 칭찬만 하면 되는거예요.
그리고 그 소년원에 다녀온 사람은 충분히 죄값을 받고 그 취지에 따라
열씸히 갱생하여 사회 일원으로 복귀한 것이니 그걸로 족한 거구요. (그 사람은 사회에 보답만 하면 되는 거예요.. 다시 죄를 치루는게 아니라요)
즉 싹수가 노랗게 아닌 사람이죠. -
어어머
→ 쿠키맨
25.12.08 · 141.♡.116.199
네 동의합니다.
하지만 소년원 다녀와서 생긴 폭행전과나 음주운전 보면 과연 소년원에서 갱생한게 맞나 하는 의문이 생기죠 -
쿠쿠키맨
→ 어머
25.12.08 · 61.♡.30.162
폭행전과와 음주운전전과가 '갱생 실패'로 단정할 근거가 될까요?
폭행이나 음주운전은 법적으로 처벌받는 범죄입니다.
즉, 그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고 책임도 져야 했다는 뜻이죠.
물론 그런 실수가 있었지만
그러한 잘못을 했다는 사실 ≠ 그 사람이 영원히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갱생은 한번에 완성되는 게 아니라 긴 과정에 조금씩 바뀌는 거라고 보거든요. (동일 재범이나 더 범죄가 커지면 모를까..)
마지막으로
지금처럼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는 시스템이 고착화 된다면
과연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
어어머
→ 쿠키맨
25.12.08 · 174.♡.17.252
맞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갱생했는지에
대한 판단은
개개인 마다 다른거니까요 -
쿠쿠키맨
→ 어머
25.12.08 · 61.♡.30.162
맞습니다. 도덕적 가치는 개개인이 다르기 때문에
비난보다는 비판이 중요한 것이겠죠.
즉 사회적 시스템내에서 행동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고요. 선택은 뭐 각자의 몫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