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그린 (1.♡.97.254)
2025년 12월 16일 AM 11:50 · 수정됨(18:44)
유시민 작가님이 최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했었죠
정치 하기 싫어했던 사람이지만, 너무너무 잘 했다고
(토요토론 2025년 총결산편)
우리 문재인 대통령 엄청 잘 하셨어요. 저는 진짜 모든 정치인들 중에서 제일 인격적으로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하고 지금도 무~지 좋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근데 문재인 대통령은 원래 (정치) 안 하고 싶어하는 분을 '귀하가 아니면 이 나라를 구할 사람이 없으니까 하셔야 됩니다' 해가지고 그분 가톨릭 신자시니까 '하... 주여 이 잔을 거두실 수 있으면 거둬주십시오' 이렇게 하다가 '...안 거둬주시는 구나'하고 잔을 받으신 분이잖아요. 그러니까 최선을 다해서 가톨릭 성직자가 미사직전 하듯이 그런 태도로 5년간 하셨어요. 너무너무 휼륭하게 잘 하셨다고 저는 생각하고요. 근데 그 분은 '내가 대통령 돼야겠어!'해서 된 분이 아니에요.

댓글 (31)
-
훈훈제계란
25.12.16 · 125.♡.154.181
- S
serious
25.12.16 · 118.♡.73.227
비슷한 글 쓴 적 있는데, 언제부터 민주당이 과반 1당이 당연했고 언제부터 당연히 집권해야 하고 언제부터 대한민국이 당연히 선진국 소리 들어야 했나 생각해보면 문대통령의 업적을 알 수 있어요. 그 전 노대통령이 검찰 언론 그리고 이명박에 거의 살해 당하고 당이 쪼개져서 궤멸된 상태인걸 여기까지 끌고 온거에요. 진짜 문대통령 물어뜯는 진영내 스피커는 인간 못 되는 족속들입니다. -
비비글은스누피
→ serious
25.12.16 · 221.♡.214.82
모 커뮤니티가 생각나는군요
국힘보다 문재인 대통령, 김어준 공장장, 조국 대표를 더 철천지 원수로 취급하는 그곳이요. -
가가시나무
→ serious
25.12.16 · 104.♡.68.24
그래서 사람이니 어쩔 수 없이 짧은 생각을 잠시 할 수 있고 실망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문프 손가락질 하는 자칭 나문지 + 나민주 부류들이 있는데
그게 똥파리지요. 뮨파.. 똥오소리 등요.. -
하하늘걷기
25.12.16 · 211.♡.97.42
문재인 정부의 잘한 건 계승하고 부족한 점은 채우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자꾸 문재인과 이재명을 분리시키려 하고 더 나아가서는 민주당과 이재명을 찢어 놓으려는 자들이 있습니다.
과거 문재인을 지켜야 한다며 문재인을 고립시키려 했던 자들이
이제는 이재명을 지켜야 한다며 이재명을 고립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
유유성매직
25.12.16 · 220.♡.44.77
민주당을 전국 정당, 이기는 정당, 젊은 정당으로 만드신 장본인이죠. -
비비쥬얼씨뿔뿔
25.12.16 · 121.♡.94.55
민주당이 지금의 현대적인 당을 만든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온라인 당원제'를 밀어 부치신 분이시기도 하죠.. -
사사막여우
25.12.16 · 223.♡.206.167
그래서 2찍들이 원수대하듯하는거죠. -
숀숀화이트팤
25.12.16 · 125.♡.111.106
문재인 대통령은 국힘에게 궤멸적 타격을 준 (x)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시기, 질투, 열등감으로 자멸한(o)
그러고도 "이게 다 문재인때문이다" 라며 입에 거품 물어댄게 저짝이죠. 후안무치 ㅎ
지들이 망한 이유는 자멸인데 말이죠 ㅎ -
랑랑랑마누하
→ 숀화이트팤
25.12.16 · 222.♡.12.199
하긴 문재인 대통령은 누굴 공격한 적이 없죠.
정말 우직하게 국민을 바라보며 일을 하시니 공격하던 것들이 자멸했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