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알바] 정청래, 아직도 합당 건으로 싸움질을 합니까
가시나무

Lv.1 가시나무 (221.♡.251.103)

2026년 2월 6일 PM 07:51 · 수정됨(02. 07. 07:54)

조회 1,694 공감 0


합당이 비효율적이다라고 합당 반대하더니,


https://youtu.be/YiJWfxXMYEk?si=EL7V3CSG7Xpal7-V



이제는,

아직도 합당 건으로 싸움질을 합니까?


라고 성향을 들어 내네요.


https://youtu.be/X8Aqaa9rmn4?si=qUsAdgLKaLUl7J_P



제가 겸공 외 유투브 보기 시작한지 지 얼마 안 되서


이동형이도 안 보고 뭐 그랬는데..

가끔 보이는 유튜버라 짧은 거 몇 개 보면 방향성이 괜찮아 보여 조금씩 봤는데요.


하.. 원래 이런 유투버였나 봅니다..


뭐 제대로된 진보진영 스피커 찾는 게 이렇게 어려운 일인가요… 에효 …



댓글 (25)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작성자

    02.06 · 221.♡.251.103

    [https://s3.damoang.net/data/editor/2602/69d1519.jpeg]
  • 풍사재하

    풍사재하 Lv.1

    02.06 · 219.♡.13.46

    17년도, 18년도 인가
    한때 구독했던 채널인데
    언알바는
    "희망회로" 남발로
    구독자 20만, 30만 달성까지 보고
    정말 한심한 채널이다
    생각에
    접었는데
    벌써 70만이 넘었네요
    자칭 진보 스피커 해먹기 싶다고
    갠적으로 생각해봅니다
    번외로
    오늘 자칭 진보 스피커 채널 혹은 중립이라 표방하는
    채널의 비판으로
    여기저기 욕먹는 하루네요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 풍사재하 작성자

    02.06 · 221.♡.251.103

    아.. 그렇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 니니스

    니니스 Lv.1

    02.06 · 182.♡.63.44

    저 채널 뭔가 중요할땐 이상하더라고요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 니니스 작성자

    02.06 · 221.♡.251.103

    수박이 늘 그래서 뒷통수 쳐서 이가 갈리는데..
    그런 느낌을 받으셨다니.. 말씀 감사합니다.
  • 몽띠유

    몽띠유 Lv.1

    02.06 · 59.♡.186.73

    제목 장사하는 유투버죠

    대부분 썸네일에 “난리났다”라고 어그로를 끌지만 막상보면 별내용도 없는게 태반이네요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 몽띠유 작성자

    02.06 · 221.♡.251.103

    사실 그래서 그만 보고 싶은 부분이었습니다.

    몇 몇 유투버 보면 했던 말 또 하도 또해서

    3초면 될 말을 늘려 늘려 짜증이 나더군요.

    그래서 관심 없다고 발견할 때마다 꼬박 꼬박 설정해 놓습니다.
  • 도롱이 Lv.1

    02.06 · 106.♡.196.197

    언알바는 너무 퍼오는 내용뿐이고 자기 생각이 없어서 좀 보다가 그만뒀습니다.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 도롱이 작성자

    02.06 · 221.♡.251.103

    시간 관리가 안 되는 제 경우에는 서머리 정리 정도 용으로 생각했는데..

    말씀하시는 스타일이라 크게 자기 생각을 강요하지 않은? 또는 제 생각 동일 해서 모를 수 있는데..

    이번에는 바로 거슬리게 이야기 하더라고요.

    참.. 에혀..
  • 할랴

    할랴 Lv.1

    02.06 · 122.♡.93.206

    언알바뿐만이 아니죠. 거의 모든 시사 1인 유튜버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입니다.
    처음에는 이슈들을 취사 선별해서 요약하거나 재가공해서 구독자를 늘려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어그로가 너무 심합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논평을 시작해요. 타당한 주장을 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겠죠?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거든요. 자기 자신의 수준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그런 사람은 극히 드문 것 같습니다. 거의 다 자기 주장을 끝까지 밀어붙여요. 논리가 부족한 걸 깨닫든 그렇지 않든 말이죠.
    자기들이 언제부터 전문가라고요. '너 뭐 돼?'가 생각나는 대목이죠.

    1인 유튜버 중에서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딱 하나의 예외는 빨간아재 박효석 전 기자 한 분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빨간아재는 거의 팩트와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구분해서 말씀하시죠.
    그리고 주요 사건에 대해 재판을 직접 방청하며 취재하시는 게 주 컨텐츠라 1인 유튜버 중에 유일하게 제가 구독하는 분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