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공앙 (118.♡.11.101)
2026년 5월 7일 PM 08:26
대전에 있는 당구장에 와 있습니다.
당구장에 카이스트 관련 분들이 가끔씩 올 때가 있는데 이때 박사, 교수 칭호가 난무합니다.
휴게실에서 담배피고 있다가 앞의 어르신들이 대화나누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하 반말은 어르신 말입니다.
최순달 이가 우리 나라 반도체 시작했어.
이건희가 아니야.
ETRI에서 주도했고,
민간기업(전달자 주 : 금성반도체·대우통신·동양전자통신·삼성반도체통신)은 인력만 제공했어.
나중에 시제품이 나왔고,
이 기술을 전체 관련 기업에 다 공짜로 줬어.
그런데 얘네들이 제품을 생산 안하겠데.
최순달이가 열받아서 너희 다른 제품 국가에서 안사게 할거야 하고 협박했어.
그제서야, 이건희가 한거지.
무슨 선견지명 같은 소리.
찾아보니 'TDX-1(시분할 전전자교환기) 개발사업' 이었나 봅니다. 여기서 나온 기술이 우리나라 반도체 기술의 시작이더군요.
비사는 언제나 재미있습니다 ㅎㅎ
댓글 (20)
-
크크라카토아
05.07 · 218.♡.67.13
-
뇌뇌공앙
→ 크라카토아 작성자
05.07 · 118.♡.11.101
우리나라 기반기술 개발, 발전에 돈 퍼주는 것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당시 개발과정을 기사로 잠깐 보았는데, 거의 불가능한 것을 해냈더군요.
-
Hhunio
05.07 · 118.♡.24.81
예전에 들은 기억으로는 삼성에서ㅜ뺏다싶이 가져가고, 소송도 했던걸로. 미국이로 돌아간 분 찾아가서 인터뷰한 방송인가도 본거같아요.
-
뇌뇌공앙
→ hunio 작성자
05.07 · 118.♡.11.101
저 비사가 맞다면 웃긴거죠
-
이이런들어떠하리
05.07 · 125.♡.17.42
우리나라 기술력이 모자라서 국책연구기관들이 세금으로 개발한 원천기술들을 민간기업에 제공했고 여러 대기업들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cdma, 메모리반도체 등등.
-
런런던쫄면
05.07 · 223.♡.56.62
1학년.... 신촌 당구장... 당구장 주인 아저씨가 저희들에게 유독 친절... 짜장에 탕슉에 마구마구 사주시고....
얼마 뒤 알게된 사실이...
당구장 사장님은....모교 선배님(학석박)이자 삼성반도체 연구원 출신..
저는 당구에 취미 없어서 이후로 간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장사가 너무 잘 되어서.... 멀티로 확장하시고...
단기간에 권리금 두둑하게 챙기시고 신촌을 떠나셨다고...
- 나
나옹
05.07 · 223.♡.51.5
삼성 네트웍 사업부 왕고참이 옛날엔 네트웍사업부가 교환기로 반도체 다 먹여살렸다고 하셨었는데 그 얘기인가 보네요.
-
삶삶은다모앙
→ 나옹
05.07 · 61.♡.223.158
설탕 양복 교환기 브라운관 반도체 lcd 휴대폰 다시 반도체 순일겁니다.
.
삼성반도체통신이 전자에 합병되었지요
-
HHTTR
05.07 · 121.♡.34.124
TDX 이전인 70년대 후반 80년대 초반까지는 비싸게 수입한 외국산 교환기로 찔끔찔끔 전화 개통을 비싸게 해주다가 TDX 개발 이후로 84-85년 2년만에 순식간에 전국에 전화가 깔렸죠.
이후에 ADSL 기반 브로드밴드 인터넷도 90년대 후반에 순식간에 깔아버렸고..
지금은 아파트 단지단위로 파이버 라인 들어가고..
한마디로 망에 미친 나랍니다..
-
Ssinoon
→ HTTR
05.07 · 59.♡.151.61
백색전화 청색전화라고 해서 개통이 급한 사람들은 백색전화 구매해서 개통하고 그랬습니다
백색은 양도가능이고 청색은 양도 불가능한 전화 였어요
백색전화 가격이 개 비쌌다고 알고 있어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2008년 반도체 블황일때 정부에서 지원도 많이한것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