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나무호 피격 사태 골치 아프네요

Lv.1 탱자나무 (175.♡.85.177)

2026년 5월 10일 PM 08:33

조회 4,249 공감 0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보니 드론 2대가 들이받았네요. 드론 잔해 분석하면 결론날 거라고 봅니다.

이란이 공격한 거면 일정 정도의 제재를 가해야 합니다. 그럼 이란도 대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쟁이 끝나도 유조선의 호르무즈 해협 통과가 힘들어져서 원유 수입에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스라엘이면 젤 낫습니다. 상당 기간 외교관계 악화되고 무역에 차질 발생하는 걸로 끝날 겁니다.

만약 미국이면 정말 골치 아픕니다.

댓글 (13)

  • Castle

    Castle Lv.1

    05.10 · 116.♡.141.94

    트럼프가 가장 의심스럽긴 하죠

  • 탱자나무 Lv.1 → Castle 작성자

    05.10 · 175.♡.85.177

    박은주 아줌마 부임 하자마자 추방해버릴까봐요 ㅎ

  • 쩝쩝_휴식중

    쩝쩝_휴식중 Lv.1 → 탱자나무

    05.10 · 118.♡.22.159

    아그레망 대차게 패대기쳐야죠 뭐...

    이건 드론문제를 떠나서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외교적 분쟁의 소지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거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미국의 사례가 있는지라 대충 이런 경우 "평등"하게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9년 한국의 주미대사 내정 관련: 한미 간 외교적 소통 과정에서 문정인 특보가 주미대사 후보로 거론될 때, 미국이 난색을 표명하며 아그레망 절차가 원활하지 않았던 사례가 있습니다. - 제미나이가 알려준...

  • 탱자나무 Lv.1 → 쩝쩝_휴식중 작성자

    05.10 · 175.♡.85.177

    아그레망 안해주면 외교관계 심각해지죠. 조국혁신당, 진보당이 크게 비판하는 수준에서 끝내야합니다.

  • 쩝쩝_휴식중

    쩝쩝_휴식중 Lv.1 → 탱자나무

    05.10 · 118.♡.22.159

    어차피 미국도 저런적이 있었으니 딱히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자기들도 당시 문정인 특보를 미국대사로 보내려니 긁었죠....

    한국이 누구때처럼 멍청하게 따라오지 않을 것도

    미국도 이미 예상을 하고 있었을테고... 지금 유럽이 자꾸 한국에 손짓하는것....

    프랑스부터 시작해서 자꾸 미국을 왕따시키려고 하는 것도 그렇고

    미국이 외교적으로 심각해지면 투자고 마스가고 다 나가리 시키면 트럼프는 말 그대로 박살납니다.

    TSMC는 미국에 협조적이라고 해도 최근 중국 화웨이 도운게 대만기업들이고 핵심 기업들이라는게 나오고나서

    일정 거리를 둘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고 해도 배신하지 않는다는 건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중국이라면 경기를 일으키는 미국은 독수리 눈 뜨고 쳐다보겠죠......)

    그리고 자꾸 한국에 손짓하는 이유가 지금 미국이 생각보다 포탄재고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생각되더군요.

    이란보다도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포탄이 떨어져갈 때.....가 슬슬 오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이란전의 경우 알려진 토마호크만 해도 저모양이고 일본은 그거 때문에 ㅂㄷㅂㄷ 하고 있는 중이라죠.

    (일본은 신나게 자랑하고 한국아 보았냐!!! 했다가 저꼴을...)

    지금 주한미군 뺀다는 등 뭐라고 해도 막상 빼라고 하면 미국이 그때는 알박기 하려고 들겁니다.

    지들이 불침항모라고 할 정도면... 전략요충지이자 공군력 투사를 하기 가장 좋은 위치이기도 하고

    그러니 세계최대 해외 미군기지를 만들어버린거죠.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면 저렇게 하지도 않고

    일본으로 병력을 물리면 머리아파집니다. 일본의 방어를 미국이 상당수 커버를 해야 하니까요...

    (한국이 북한에 먹혀도 문제고 안먹혀도 일본이라면 한국과 북한도 대동단결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국 내부로 보면 지금 트럼프의 결과물을

    미국인들이 몸으로 체험중이라 이번 중간선거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구요.

    중간선거 지면 앱슈타인 터지고 전쟁 승인문제 터지고 (군사작전을 이렇게 길게 한다는 것도 어이없고...)

    유가, 물가, 외교관계 다 들썩이기 시작하면 머리아플테니 그냥 잠수모드로 놔둘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 트럼프가 여기저기 나불거린거...지도 수습 못해서 저러고 있는데요 뭐...

    오죽하면 TACO라고 붙여줬겠습니까...

    거기다 트럼프도 일본은 미국의 동맹이 아니라는 것을 - 지금 말로 떠드는건 립서비스일 뿐... -

    언제 또 진주만때 얘기 다시해볼까...하고 긁...을 시전해댈겁니다.

    특히 한국이 계엄령이 있었던게 바로 얼마전인데 그쪽성향 대사를 한국에 보낸다면

    아그레망은 물론 주미대사를 한국으로 일시 소환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구요.

    웬지 당분간은 시끄러워 질것 같은데...

    이란 대사 백날 소환해도...혁명수비대가 객기 부리면 답이 없을것 같은데

    UAE가 나서야 하는 상황이 곧 올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왜 UAE해역도 지들것처럼 우기면서 설레발을 치는건지.....

    나름 UAE도 주권국가인데 인내심 떨어지면 이란은 바로 옆 나라와도 전쟁을 치뤄야 할테니...

    장기전으로 갈까봐 걱정되네요.....

    (그렇다고 이제와서 운하를 팔수도 없고...)

  • joydivison

    joydivison Lv.1

    05.10 · 118.♡.66.71

    이란 이나 미국이면 외교적 래버리지로 사용할 수 있죠.

    근데 이스라엘이면 정말 욕밖에 안나올 것 같네요

  • 탱자나무 Lv.1 → joydivison 작성자

    05.10 · 175.♡.85.177

    만약 이스라엘이면 정공법으로 대응해야죠.

  • 포크리스

    포크리스 Lv.1

    05.10 · 59.♡.130.199

    결과가 최대한 늦게 나오기를 저는 바랍니다.

  • AlexYoda

    AlexYoda Lv.1

    05.10 · 122.♡.41.190

    이스라엘이라고 대충 감이 오네요. 모사드가 충분히 하고남고 이미 전례가 많이 있어서요. ㅋㅋㅋ

  • 지혜아범

    지혜아범 Lv.1

    05.10 · 59.♡.160.180

    제 2의 통킹만 느낌이 드네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