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twins (122.♡.143.147)
2026년 6월 27일 AM 10:52
어떤 토론 자리를 나가도 그 흔한 A4 용지 하나 안들고 가서 본인의 의견을 누구보다 논리 정연하게 펼치던 유시민이 어제 다뵈에서는 수첩을 들고 나와 그걸 보며 자신의 말을 정제했었죠.
오랜 시간 현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사실을 파악하며 고심해왔는지 아주 작게나마 느낄 수 있어 마음이 찡했습니다. 유시민이 있어 그리고 그 옆에 김어준이 있어 힘든 시기 잘 버틸 수 있었고 이는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을 쓰면서도 제 마음은 먹먹해지네요

댓글 (18)
-
Rreturn0
06.27 · 222.♡.191.239
-
포포로리94
→ return0
06.27 · 223.♡.111.17
말씀을 듣고 보니 그러네요.
억제기.....
얼마나 답답하고 참기 힘드셨을까요?? ㅠㅠ
- H
heeb
06.27 · 211.♡.66.96
이렇게 진심인 사람에게 쌍욕 박는 인성은 정말... ㅠㅠ
-
방방구동구
06.27 · 169.♡.131.207
유시민 선생님도 저렴한 노트 쓰는게 내가 뭐라고 필드노트 미도리노트 등 살려고 했나 반성했습니다 ㅠㅠ
-
CContainer
→ 방구동구
06.27 · 112.♡.87.78
저도 아이패드에 눈 부신다고 전자잉크 패드까지 고민했었는데 ㅜㅜ 민망하네요..
- 스
스토니스
→ 방구동구
06.27 · 172.♡.252.31
비슷한 느낌으로 빌 게이츠도 카시오 청새치 시계 차는데, 내가 뭐라고… 그 후 부터 시계에 대한 관심이 팍 식어버렸었어요. ㅋㅋㅋ
-
방방구동구
→ 스토니스
06.27 · 169.♡.131.207
저도 애플워치 가민965 있지만 운동할때 아니면 요즘 카시오 f91w만 차고 다녀요10년 넘게 사용하는데 만족도가 높아요
-
자자연스런삶
06.27 · 112.♡.92.5
공장장이 제어 했죠.
여기까지만 합시다.
대통령을 더 까면 안됩니다.
계속 했던 말이지만
잼통 주변에 일베가 있습니다.
일베 제거 못하면 계속 이런일 생깁니다.
-
설설탕
06.27 · 211.♡.180.173
수첩 보는데 눈물이 핑 ㅠㅠ
-
Zzzzan
06.27 · 1.♡.36.102
저도 그 수첩보고, 그 마음이 보여서 감사했습니다.
쉽지 않은 선택,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저 수첩이 억제기였습니다. 원래 하고 싶은 말씀이 더 많으셨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