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지웅 작가님께
의리있는사람

Lv.1 의리있는사람 (211.♡.137.58)

2026년 6월 27일 PM 11:37

조회 1,243 공감 0

제가 정말 책을 많이 안 읽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가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루 한 챕터만 읽으면서

유시민 작가님의 책 한권을 읽어냈고

그 다음 선택이 허지웅 작가님의

'최소한의 이웃'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당신의 ABC론 고의 오독 평론을 보고

당신의 책을 읽어가기기 힘들어서

바로 다른 책으로 바꿨습니다.

오늘의 당신 평론이 정민철과 다름없는 걸 보고

실망을 넘어서 눈물이 다 납니다.

암을 이겨내시며

많은 분들의 DM을 다 읽고 답하시는거 보고

많은 위로받았었습니다.

그건 진짜 고마웠습니다.

근데요 전 허지웅 작가님보다도 어리지만

유시민 작가님 나잇대분들이 살아온 세대가 부럽진 않아요.

그냥 속상하고 아픈 세대입니다.

그게 한강 작가님의 5.18 관련 소설을 읽고 눈물흘리는 공감능력이 아닐까요.

더이상 작가님의 책은 읽기도 힘들고 집에 두기도 어려워서 알라딘에 내놓으려니, 재고초과라서 매입불가네요.

살고 싶다는 농담, 최소한의 이웃 모두..

저같은 마음의 분들이 많으신건지.. 뭐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책을 읽으며 공감갔던 글을 몇 컷 찍어놨는데, 작가님께 돌려드립니다.

지금의 작가님이 읽어보셔야 할 한 마디같습니다.

** 참 좋아했던 작가라서 정민철과 같은 말을 했음에도 힐난할 수가 없네요. 조용히 책을 버릴 뿐.. **

댓글 (13)

  • 모나크

    모나크 Lv.1

    06.27 · 1.♡.127.213

    이런 글을 쓸 수 있다면, 허지웅은 비난 받지 않을 겁니다.

  • 의리있는사람

    의리있는사람 Lv.1 → 모나크 작성자

    06.27 · 211.♡.137.58

    저 책을 쓸 땐 다른 허지웅이었을까요? 진짜 다들 왤케 다 이상해져버렸는지..

  • 아담

    아담 Lv.1

    06.27 · 122.♡.68.188

    저는 조용히 언팔했어요

    차라리 궤변에 허세로 요상한 글 쓰던 시절이 나았습니다.

  • 의리있는사람

    의리있는사람 Lv.1 → 아담 작성자

    06.27 · 211.♡.137.58

    저도 조용히 언팔은 했는데, 좀 안타까워서 길게 DM도 보냈었거든요. 똑똑한 사람이라 좀 이해하려나 해서.. 그 이후 조용하더니 다시 튀어나온 꼴이 그냥 본인 생각에 갇힌 꼰대인가봐요.

  • 다마스커

    다마스커 Lv.1

    06.27 · 121.♡.153.37

    엠팍이 넘어가기전에 지 깠다고 엠팍에 게거품물던 인간이였습니다 소갈머리가 밴댕이 소갈딱지에요 ㅋㅋㅋ

  • 의리있는사람

    의리있는사람 Lv.1 → 다마스커 작성자

    06.27 · 211.♡.137.58

    문통과 김어준 싫어하는 건 알았는데, 그래도 큰일 겪고 나이도 들고 그러면서 좀 변한 줄 알았더니.. 더 꼰대가 돼서 나타났어요.

  • 카이저카이사르 Lv.1

    00:29 · 211.♡.21.110

    허지웅의 문해력이 형편없는 이유

    1.,유시민의 ABC론을 제대로 이해 못했어요.

    유시민은 분명히 "대통령이 위험에 처했을 때"라는 명제를 던져 준 후, 이익집단들인 B그룹이 이익에 도움이 안될시 제일 먼저 등 돌릴거라 했습니다.

    지금! 민주진영 A그룹 지지자들이 위험에 처해있고, 배신감을 느끼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등을 돌리는건데...

    뭔 ABC론이 잘못된 논리라고 헛소리를 예의없이 "나쁜 새끼"라는 욕지거리에,

    "너희들"이란 하대어에 아주 그냥

    C8524보다 더 질이 저급입니댜.

    2.유시민님이 사용한 촉법이라는 용어도

    허지웅은 잘못 해석하고, 난장질을 떨고 있습니다.

    법조계에서 사용되어지는 그 촉법의 의미가 아닌데 문해력 엄청 딸리는 허지웅이 지맘대로 오류를 범하는 짓을 버젓이 하고 있네요.

  • 의리있는사람

    의리있는사람 Lv.1 → 카이저카이사르 작성자

    00:44 · 211.♡.137.58

    고의 오독인거죠. 비판을 목적으로..

  • 흰구름 Lv.1

    00:47 · 121.♡.200.54

    그 시대가 부러우면 지금 존재하는 군부 독재 국가에 가서 그 나라 국민들을 위해 민주화 운동 참여하면 됩니다. 아주 행복할 거예요. 의미도 있고요.

  • 의리있는사람

    의리있는사람 Lv.1 → 흰구름 작성자

    00:54 · 211.♡.137.58

    주위에 민주회운동 지지해주는 사람도 많고.. 딱이네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