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사실 개혁 성향이 아닙니다.
낮달

Lv.1 낮달 (14.♡.245.196)

2026년 6월 28일 AM 07:28

조회 1,847 공감 0

중도 보수 기치를 내세웠던 것은 그저 중도를 잡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애초에 진보의 가치보다 기존의 시스템을 유지하고, 모순을 고치는 성향입니다.

그저 상식에 맞는 원칙을 세우고, 효율을 중시하는 행정가죠.

검찰 개혁에 대한 입장도 자신을 괴롭힐 수 있던 그 악한 부분만 도려내고 잘 쓰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을지 모릅니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적 가치만 가질 뿐 기존 민주당 정서와 그 무엇도 닿아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민주당을 선택한 이유도 그렇게 심오한 뜻은 없었을 겁니다. 국힘과 다르게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당이기 때문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빚이나 애틋함 같은 것은 없습니다.

선거 기간에 언급한 것들 또한 두 대통령의 정신 그 자체보다 실현하고자 하는 것에 정신을 이용하는 정도였고요.

대통령이 되고자 한 이유도 본인의 행정력을 강화하기 위한 성격이 강하죠.

목표 지향성 인물이기에 지금의 상황도 어쩌면 숨기고 있었을 뿐 자신이 생각해오던 정치 지형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표지향성 인물이 가지는 단점을 정원오 후보가 보여주기도 했는데 이재명 대통령에게서도 볼 줄은 몰랐네요.

그러나 사람의 생각은 쉽게 변하지 않죠. 특히, 민주당의 색은 쉽게 바꾸지 못합니다.

애초에 민주당 코어를 버리고 정계 재개편은 우스운 소리입니다.

혹여 민주당 코어가 떨어져 나가고, 중도, 보수를 붙이면 되겠지 하는 생각이라면 불가능에 가깝죠.

국힘을 지지하는 쪽은 이재명 대통령을 좋아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할 수 없는 이재명 대통령의 출신이 시작이고, 악마화로 인한 부정적 인식이 그 끝입니다.

중도? 중도에겐 간절함과 뜨거움이 없습니다.

중도가 존재하는 지 조차 잘 모르겠고, 존재한다고 해도 매우 소수일 겁니다.

지금 대통령과 맹목적 지지에 그치지 않고, 조롱, 모욕을 일삼는 사람들은 민주 진영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는 위험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힘 좋은 일하고 있다는 얘기죠.

이대로 가면 이재명 대통령이 일을 잘해서 임기를 잘 마친다고 해도 보통 국민 절반 정도의 호감은 살 수 있으나, 민주 진영에서는 지금 그들이 노무현, 문재인을 지우려고 하는 것처럼 지우고 싶은 인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8)

  • 검은반도체

    검은반도체 Lv.1

    07:32 · 39.♡.178.226

    얼마 전까지 소란스럽던 내란당 애들이 조용합니다.

  • 유비현덕

    유비현덕 Lv.1 → 검은반도체

    08:29 · 116.♡.103.4

    그들은 팝콘각이겠죠...그리고 3당합당 음모론 까지 나오고 있으니 속으로 설레는 의원 분들도 있을지 모르죠...

  • 알랭드특급

    알랭드특급 Lv.1

    07:33 · 84.♡.171.26

    저는 이재명이 테러 당하고, 살아난 것 만으로도 감사합니다. 그가 끝까지 완주했기 때문에 지금 검찰 개혁가지고 시끄러울 수 있는 거죠. 아니었으면 내란청산은 커녕 지금 북한이랑 전쟁하고 있을거에요.

    너무 미워할 필요 없고, 우리 목소리를 크게 내어서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게 하면 됩니다.

  • 낮달

    낮달 Lv.1 → 알랭드특급 작성자

    07:38 · 14.♡.245.196

    저도 미워하자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했던 이유도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이재명이라는 인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잘 이용하자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 매직뮤직

    매직뮤직 Lv.1

    07:39 · 210.♡.200.189

    우리도 환상에서 벗어나서 실용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립시다.

    허니문은 1년이면 충분하지요.

  • 피와이 Lv.1 → 매직뮤직

    07:47 · 70.♡.101.222

    이게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입니다. 배신감에 부들거리는 시간이 오래가면 안됩니다.

  • kawarau

    kawarau Lv.1

    07:49 · 218.♡.42.11

    이번엔 좀 편할까 했는데, 또 손봐서 써야죠 뭐

  • 예지

    예지 Lv.1

    08:02 · 49.♡.83.205

    1년간 겪고 보니 노무현 정신이 없는 사람이라는거 하나는 확실해 졌습니다.

    적어도 결국 국민이 합니다라고 본인이 말했던 때로 돌아왔으면 해요. 검수완박 약속은 지켜야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