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실 (112.♡.30.228)
2026년 6월 28일 AM 09:36
오랜 세월 이재명에게는 이렇다 할 세력이 없었습니다.
노무현에게는 유시민이 있었고, 문재인에게는 조국이 있었지만
이재명에게는 기껏해야 김용, 정진상, 정성호 등등...그리고 이동형이 있었지요.
물론 스스로 해체했다고 알려진 '손가혁'도 있긴 했지만요.(실제로 해체된 건지 의문이기는 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만큼 정통성을 갖춘 든든한 뒷배를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되자마자 '세력 구축'을 서둘러 시도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1년 동안 나름 탄탄하게 세력 구축을 했다고 스스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소위 코어 지지층이 식어 간다고 해서
유시민 작가가 다시 되돌아오라고 고언을 한다고 해서
이렇게 공들여 만든 '세력'을 포기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 세력은 자기들 나름대로는 최종 보스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있습니다.
그런데 최종 보스가 정통 민주 세력의 저항에 부딪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소위 말하는 보스의 '가오'가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이재명에게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게 될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왕 여기까지 온 이상 끝까지 밀어붙일 것 같습니다.
제 걱정이 정말 기우이기를 진심으로 바라지만, 솔직히 그럴 확률은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야 겠지요. 일단 알정찍입니다.
댓글 (13)
-
샴샴슌이
09:38 · 180.♡.185.170
-
크크리안
09:38 · 124.♡.112.199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주변은 세력이 아닙니다.
좋은 친구라고 노무현대통령이 말씀하셨죠.
오히려 좋은친구가 없는 이재명이라 해야죠
권리당원은 이재명의 좋은 친구였었습니다
-
물물고기왕런
09:41 · 115.♡.243.61
손가혁 핵심참모인 이동형이 계속 있었는데
손가혁 절연 했다고 하는게 안맞는 말이었고
이동형이 잇베 만든것도 뉴재명 라이징 계획이었던거죠
-
징징짱채고
09:41 · 223.♡.54.150
빠가 까가 되면 진성 까가 되는데 아마 제가 그럴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
BBlossom
09:41 · 121.♡.139.102
더 덜도말고 진보 윤석열 탄생이네요. 오늘까지 하는짓을보니 똑같아요. 음흉한데 오만하기까지 하네요.
-
네네모선장
09:41 · 211.♡.205.130
문재인 대통령도 주변에 세력이 없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도 그랬구요
다시 돌아 보면 문재인 대통령 옆에는 안철수, 박지원 등등 있었죠
과연 그들이 세력이였을까요??
문모닝이라는 말도 있었는데요?~
-
수수레실
→ 네모선장 작성자
09:46 · 112.♡.30.228
네 위에서 다른 분이 지적하신 것처럼 '친구'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당시 주변에 실제로 누가 있었느냐라는 의미보다는 민주진보세력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세력이 뒷배로 존재했느냐는 취지에서 말씀드렸습니다.
-
골골든멍멍
09:43 · 119.♡.210.249
손가혁 시즌2에요.
변방장수 용역들이 정부용역으로 사이즈가 커졌네요.
-
풍풍사재하
09:55 · 219.♡.13.46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만큼 정통성을 갖춘 든든한 뒷배를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몰라도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들은 정통성을 갖춘 든든한 뒷배는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이야 호남을 기반으로한 세력이 존재했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정치인으로서 그동안의 희생과 헌신적 노력이
국민적 마음을 얻어 당선된 것이고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로 당선된 것이죠
친노, 친문 앞세운 것은
세력이 아니라
지금 처럼 명팔이 앞세운 것과 같다고 봅니다
이재명 대통령도
국민의 맘을 얻어 당선된 것이지만
지금 행보는 정말 실망감을 넘어 절망의 사선을 넘는 현실인것 같습니다
- 파
파이어러
10:02 · 182.♡.165.101
매일 아침 명비어천가 부르던 천군만마 김총수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여전하죠. 그냥 검찰개혁 하기 싫어서 적으로 돌린겁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동감합니다.
이동형이 예전부터 이재명 옆에 계속 있었던게 참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