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나무 (175.♡.85.177)
2026년 6월 28일 AM 11:40
현재 민주당 당원 지지자 구성에서 이른바 뉴이재명 세력은 소수입니다. 용역들이 많고 뉴손가혁이 유튭에서 조직적인 댓글 공작을 해서 많아보이는 착시를 부르는 것 뿐입니다.
이번 전당대회 이전에 1인1표제만 지키면 정청래가 당선됩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제일 중요한 건 1인1표제를 눈 부릅뜨고 지키는 일입니다.
정청래가 당대표 되면 재건축은 물건너 갑니다. 2028 총선에서 수박 등이 공천에서 탈락합니다. 1인1표제가 위력을 발휘해서 그렇게 됩니다.
수박 등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공천 받으려면 탈당해서 이재명 당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신축이죠. 뉴손가혁에다 용역들까지 있으니 자신있게 창당할 겁니다.
분열이라 걱정들 하실텐데 극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들이 우루루 탈당하면 정청래의 민주당 의석수가 확 줄어들텐데 동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민주당 지지율이 더 높게 유지됩니다. 조국혁신당과 합당도 합니다.
양당은 결선투표제를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이해관계가 정확하게 일치하고 합친 의석이 과반 이상이니 가능합니다.
거기에다 이재명 당 지지율이 낮으니 선거제도를 바꾸어야 일정 의석 이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독일식 선거제도로 바꾸어야 합니다. 이 제도는 총선에서 얻은 정당 지지율로 의석을 배분합니다.
2028 총선에서 각당 지지율이 민주당 35%, 이재명당 20%, 국힘 35%, 기타 10% 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럼 민주당 105석, 이재명당 60석, 국힘 105석, 기타 30석 됩니다.
2030 대선 때 결선투표제 적용하면 민주당 후보와 국힘 후보가 결선투표에 진출할 겁니다. 김민석 후보의 지지율은 높지 않게 나옵니다. 후보의 상품성이 낮기 때문이죠.
민주당 대선후보 대 국힘 대선후보 결과는 알 수 없습니다. 늘상 그랬습니다.
이기면 민주당과 이재명당이 연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과반 의석을 만들어서 국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재명당은 민주당과 국힘 사이 포지션을 차지할 겁니다. 전체적으로는 보수정당1, 보수정당2, 극우정당 이런 구조가 될 겁니다.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 민주당 왼쪽에 진보정당이 성장하면 전체적인 쉬프팅이 생겨서 극우정당은 오른쪽 벼랑으로 몰리게 됩니다. 민주당과 이재명당 의석수를 합치면 과반 이상 됩니다.
3당체제가 완성됩니다. 이재명당 신축은 새옹지마의 사례가 될 것입니다. 현행 양당체제로는 할 수 있는 일이 지극히 제한적입니다. 입법ㆍ개정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영원히 개헌 못합니다.
3당체제는 막연한 꿈이 아닙니다. 독일식 선거제도를 도입하면 가능해집니다. 독일 사람들이 제일 자랑스러워하는 수출품이 선거제도입니다.
※ 상당히 낙관적인 전망입니다. 반론 환영합니다.
댓글 (46)
-
소소룡.백호
11:41 · 125.♡.253.76
- 탱
탱자나무
→ 소룡.백호 작성자
11:44 · 175.♡.85.177
이재명당 만들면 대통령이 그쪽으로 당적 옮기겠죠.
-
소소룡.백호
→ 탱자나무
11:50 · 125.♡.253.76
머리 쓰다가 결국 철저히 망하겠지만 지금 태도는 그런거 같습니다
-
포포로리94
→ 소룡.백호
12:08 · 223.♡.112.33
소룡백호님의 의견에 다~ 동의합니다.
하나는 빼고....
보라색이 아니라 주황색으로 할거 같아요.
예전에 사용했던 색이라 ㅋㅋ
-
언언더라인
→ 포로리94
12:44 · 210.♡.127.78
주황색은 개혁신당이 하고 있어서..안될것 같아요
- 베
베텔게우스
→ 소룡.백호
12:39 · 211.♡.189.64
뉴재명당이 여당이 되면 그 순간부터 여소야대가 되겠죠
-
NNunki
11:42 · 222.♡.34.44
당 이름은 친명연대로 하면 될듯요.
-
PPWL⠀
11:43 · 211.♡.147.48
“독일식 선거제도로 바꾸어야 합니다.”
동의합니다. 다만 이럴라면 이 정책를 추진할 코어지지층을 다독여야 하는데 말이죠 ㅡㅡ
- 탱
탱자나무
→ PWL⠀ 작성자
11:46 · 175.♡.85.177
저들이 이재명당 만들면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길입니다. 민주당 핵심지지층이 동의할 겁니다.
-
비비쥬얼씨뿔뿔
11:43 · 175.♡.10.44
열린우리당 예시를 보고 그럴수도 있죠. 총선에서 기존 민주당을 나락으로 보내고 민주계열 1당으로 올라섰던 그 상황을 바랄수도 있어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보라색당 만들어 거기가 여당 될걸로 보여요. 그러니 다들 유시민 김어준을 공격할 수 있는 거죠. 이권있는 곳으로 가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