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엘리트들이 갖는 특유의 오만함이 있습니다.
FV4030

Lv.1 FV4030 (122.♡.199.87)

2026년 6월 28일 AM 11:50

조회 378 공감 0

누굴 떠나서 역사 공부하면 그런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심지어 전한 멸망시킨 왕망도 처음엔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지요. 권력은 참으로 덧없는 것인데... 엘리트들이 지지자들을 마음대로 쥐락펴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큰 오만은 없다 봅니다. 그게 되었다면...

프랑스 대혁명기 때 수많은 정치가들이 단두대에서 목숨을 잃을 일이 없었을 것이고, 청교도 혁명기 때 크롬웰이 독재자가 되고 그 뒤에 왕정 복고가 일어날 일이 없었을 겁니다. 성경에 나오는 그 강력한 사사기의 아비멜렉도 얼마 안가 지지자들의 이반을 마주하였고 서로 반목하다가 여자의 멧돌에 맞아 죽어버리죠(여담으로 IS도 그렇지만 당시에는 여자에게 맞아 죽는 게 치욕이었나 봅니다).

역사를 알면 혼자 일하는 것보다 사람들을 설득하며 일하는 게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몇몇 유튜버가 아무리 윽박지른다고 사람들은 스스로 아니라 생각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왕정 시대도 이게 쉽지 않았는데,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게 되겠어요?

댓글 (2)

  • CMYY

    CMYY Lv.1

    11:54 · 71.♡.231.32

    집단지성을 믿는 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그 집단지성에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님은 없고, 또 지지자들은 없는 건가요? 설마 내각제로 갈려고 하는 것은 아니죠?

  • 쇠고기카레 Lv.1

    13:06 · 211.♡.92.149

    집단지성, 국민이 하는 정치.. 다 속은 걸로 보여서 이런 거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