끔찍한 상상이지만 만약 정청래가 안되면 어떻게 되는 거죠?
유비현덕

Lv.1 유비현덕 (106.♡.78.115)

2026년 6월 28일 PM 12:35

조회 673 공감 0

여러모로 정청래가 안 될리 없는 분위기인데, 만약 김민석이 대표되면...그땐 어떻게 되는 거죠? 생각하기도 싫지만...그러면 다모앙 민주당 탈당러쉬 일까요?

댓글 (14)

  • 2W1S

    2W1S Lv.1

    12:36 · 118.♡.66.206

    그럼 천하삼분지계로….

  • 하늘걷기

    하늘걷기 Lv.1

    12:38 · 218.♡.142.31

    망하는 거죠.

  • D다

    D다 Lv.1

    12:39 · 112.♡.168.249

    그건 그때가서 생각하렵니다.

  • 모나크

    모나크 Lv.1

    12:39 · 1.♡.127.213

    어떻게든 민주당 고쳐써야 합니다. 한동훈 대통령되는 나라에서 못 삽니다.

  • Bursar

    Bursar Lv.1

    12:40 · 223.♡.73.216

    망하긴요. 그 이후에는 공천투표를 할 수 있으니까요.

    그 이전에 분당이나 합당과 같은 수를 쓸 수는 있지만요.

  • TonyStark

    TonyStark Lv.1

    12:41 · 222.♡.124.41

    되도 안되도 같은 결과일 겁니다. 당은 갈라질 겁니다..

  • 머니마우스 Lv.1

    12:42 · 211.♡.190.201

    이해찬 문재인이 합세하기 전 정동영(이제는 이재명)의 민주당이 되겠죠.

    총선 대패했던 최약체 민주당...

  • 돌궁댕이

    돌궁댕이 Lv.1

    12:46 · 39.♡.147.122

    망하겠죠. 총선 패배하고 정권은 넘어갈테고요.

  • PTSD

    PTSD Lv.1

    12:46 · 125.♡.110.133

    저는 그런 상황이 와도 왠만하면 탈당 안합니다.

    천원씩 꼬박꼬박내면서 권당으로 남아야죠.

    1인1표를 무력화된다면야... 더 남아있을 이유가 사라지겠지만요.

  • mtrz

    mtrz Lv.1

    12:47 · 180.♡.14.183

    아마도 단기적으로는 뉴이재명 세상이고요.

    수년 내로 민주당은 다시 구멍가게로 전락하고 이통은 아마 고난의 4년을 보내고 비극적인 결말을 쓸 겁니다.

    민주당 접수가 끝나고 검찰 개혁이 무산되면 민주당 지지자들이 떠날 것이고 귀족들 입장에서는 더 눈치볼 것이 없습니다. 그때 부턴 악화된 여론을 발판 삼아 이재명을 공격할 테죠. 지켜주는 사람이 없을 거예요. 많은 대통령 인사권은 갖가지 시비를 들어 제대로 행사하기 어려울 것이고 여론이 악화된 대통령 뒤로 줄을 섰던 의원들은 슬슬 뒤로 빠집니다. 그 때의 민주당 공천은 당선 티켓이 아니라 폐족 낙인이 되거든요.

    역설적으로 이재명을 지키려면 정청래가 되야 합니다. 정청래가 친명 깃발을 들고 있는 동안만 이재명이 무사할 겁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