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댓글이나 박제글 등 운영 정책을 근거 없이 부정하는 행위를 반복하면 이용 제한 사유에 해당합니다.
설중매

Lv.1 설중매 (211.♡.2.238)

2026년 6월 28일 PM 01:01

조회 697 공감 0

다모앙 운영정책 제9조(이용제한의 사유)를 살펴보면 관련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빈댓글이나 박제글 등을 근거 없이 부정하는 행위는 명백한 이용제한 사유에 해당합니다.

최근 게시판에 정치게시판 신설을 요구하거나 빈댓글 및 박제글의 취지를 부정하는 글들이 다시 보이기 시작하여 정보를 공유해 드립니다.

실제로 어제도 운영정책을 반복적으로 부정하고 근거 없이 운영진을 비방한 회원이 계정 영구제한 조치를 받았으며, 이는 이전부터 꾸준히 제재해 온 사안입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amoang.net/content/operation_policy_add

https://damoang.net/disciplinelog/3853

댓글 (14)

  • Sense27788

    Sense27788 Lv.1

    13:09 · 125.♡.144.107

    건강한 소통의 장을 위해서 항상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mo:damoang-emo-000.gif}

  • Selfcare

    Selfcare Lv.1

    13:12 · 111.♡.87.156

    의도가 너무 뻔히보여서...

  • 샤일리엔

    샤일리엔 Lv.1

    13:25 · 211.♡.6.77

    오늘도 자기소개의 최근덧글에 빈덧글들이 주르륵 나열된 회원 한분을 발견했습니다.

    죄다 빈덧글이면 차라리 다모앙활동을 하지말지, 맞지않은곳 와서 고생이 많더군요^^

    빈덧글은.. 그렇게 쓰라고 만들어진 기능이 아닙니다 ㅎㅎ

  • 설중매

    설중매 Lv.1 → 샤일리엔 작성자

    13:35 · 211.♡.2.238

    그런 글들은 이용방해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며칠전에 빈댓글 도배로 5일 이용제한을 받은 예도 있구요.

    https://damoang.net/disciplinelog/3850

    이용제한 대상에 해당한다는 명확한 근거를 확보하셨다면 내용을 정리하셔서 유지관리 게시판에 제보하셔도 됩니다.

    제 9조 16항

  • 샤일리엔

    샤일리엔 Lv.1 → 설중매

    14:04 · 211.♡.6.77

    조언 감사합니다! 조금더 채증하여 한방에 보낼 생각입니다ㅎㅎ

    근데아마, 그전에 넘나 눈에띄어 다른분이 박제로 보내버리실지도요 ㅋㅋㅋ

  • 설중매

    설중매 Lv.1 → 샤일리엔 작성자

    14:12 · 211.♡.2.238

    샤일리엔님이 바쁘신 건 제가 더 잘 알지만, 시간 여유가 있으시면 부탁드릴게요.

  • 정사의신

    정사의신 Lv.1

    13:42 · 68.♡.60.217

    혹시 아래 제가 쓴 글에 대한 지적일까봐 미리 변명을 좀 해두자면 저는 빈댓이나 박제를 금지하자고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불타오르는 주제에 대해서는 오남용의 우려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한번 더 쿨타임을 갖자 라는 거죠.

  • 설중매

    설중매 Lv.1 → 정사의신 작성자

    13:46 · 211.♡.2.238

    빈댓글 오남용의 근거가 확실하다면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프로필을 보니 신고 건수가 2건이시던데 크게 설득력 있는 주장으로 보이진 않네요.

    오남용 여부는 신고를 통해 운영진이 판단하는 것이 맞겠죠.

  • 정사의신

    정사의신 Lv.1 → 설중매

    13:56 · 68.♡.60.217

    신고를 할 정도의 특정인의 오남용을 말하는 건 아닙니다. 평상시보다 빈댓/박제가 더 늘어나는 시기에 관한 말이에요. 그런 시기에 빈댓의 수가 많은 글에서는 빈댓 외에는 달리 편하게 의견을 개진하기가 어려운 분위기에 대해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저는 원래가 부끄럼을 많이 타서 공감이나 신고를 거의 안하는 편인데 그게 성향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못해봤네요. 앞으로는 공감도 신고도 좀 더 많이 해볼께요

  • 설중매

    설중매 Lv.1 → 정사의신 작성자

    14:12 · 211.♡.2.238

    회원님의 주장에 대한 근거가 충분하다면 신고, 유지관리 게시판 제보, 빈댓글 오남용 사례에 대한 박제글 작성 등을 통해 의견을 개진하셔야 합니다. 운영정책에도 빈댓글이나 박제글을 원칙적으로 회원 비하로 보지 않으며, 오남용에 대해서만 제재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박제글은 이전 공지대로 제보 내용과 운영정책 위반 근거가 명확하다면 운영진이 이용 제한의 근거로 참고하고 있습니다. 빈댓글이나 박제글을 단순히 반대 의견에 대한 비토 행위로만 생각한다면, 운영 정책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