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보는 유튜버의 정보는 물론이고 일본에 대한 태도에서 상당히 존경하고 좋아합니다.
S

Lv.1 SDf2 (118.♡.100.75)

2024년 5월 20일 PM 05:53 · 수정됨(23:00)

조회 1,918 공감 0

https://youtu.be/VbEEXkPN3oI?si=O62TVveymKnsw7B1

https://youtu.be/gP9g4apRR6I?si=6XVnShcUgMWymdnk

https://youtu.be/zvvPQbnmQIQ?si=-qe0n6JyGxhiGskS

https://youtu.be/bAZD2Q3o1wo?si=zq0_91nGFVvrssUv



사실 위 채널은 부계정이고 본계정은 아래의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gsmooc


부계정도 상당히 덕후스럽지만 본계정을 보면 그야말로 진성 오타쿠신걸 알 수 있죠.



 당연히 본채널을 통해 처음 접했는데 상당히(제가 상당히라고 말하기도 주제 넘네요) 심도있는 오타쿠 토크가 이뤄지기에 좋아합니다.

 거기에 MBA를 마치고 다양한 회사 경험도 하신 분이기에 단순히 오타쿠 토크에 그치는 것 뿐 아니라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사안을 다뤄 더욱 좋아합니다. 


 하지만, 처음 링크한 부채널 내용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분은 비록 일본문화를 너무너무 사랑하지만,

우리 민족과 국가에 대한 애정과 걱정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정말 좋아하는 채널입니다.

 비록, 일본 문화는 사랑하니 소비하고 소개하지만, 그들이 가진 정치 / 외교 / 역사 / 경제 / 사회 문제들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하고 우리에게 끼칠 해악을 경계하는 영상들이 종종 올라옵니다.

(알고보니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66553043?query=%EC%9D%BC%EB%B3%B8%EC%A1%B8%EC%97%85&NaPm=ct%3Dlcubr8mo%7Cci%3D9fbea5a39f19dda0f9949c3278a88624d58eb98c%7Ctr%3Dboksl%7Csn%3D95694%7Chk%3De6c9dae521e537c0537f83911b57db1ced29b9ce​ 이러한 책도 쓰셨군요. 제목은 '일본졸업'입니다. 조만간 구입해서 읽어봐야겠습니다.)


 아마 다모앙의 적잖은 회원분들도 비슷하실 겁니다.

 '클리에'라는 소니의 기기가 커뮤니티 창설의 근원이었던만큼 일본의 전자 제품이나 문화에 관심이 있는 회원들의 수가 적잖을 거라 생각하고 저 또한 그러합니다.


 이전부터 일본의 문화나 제품을 좋아하면서도 이율배반적으로 동시에 일본이 우리에게 끼쳤던 그리고 끼칠 해악 때문에 고민들 많이 하지 않으셨나요?

  특히나 노재팬시국과 지금 굥 정권 아래서는요.

(저 또한 일본문화의 적극적인 소비층이었고 노재팬 이전에는 일본 여행을 즐겼지만 현재는 최대한 불매(95% 이상)를 하고 여행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100% 불매를 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할 따름이지만 선택적 불매도 불매에 참여하지 않거나 조롱하는 이들보다는 다소나마 낫다고 자위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이야기가 튀어서 죄송하지만, 저는 오전에 살짝 논란이 있었던 황교익님을 어떤 부분에서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위에 계속 칭송한 지식공장장님과는 좀 다른 종류의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분이 우리와 같은 편에서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고 소신을 피시는 것은 매우 감사하고 존경하지만 10여년 전부터(제가 그분을 안 시기) 그 분이 해왔던 본업인 식문화와 관련 된 발언들 중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는 발언들이 적잖았습니다.

(이미 오전의 글에 제가 왜 그리 생각하는지 충분히 적었다고 생각하니 예의를 갖추고 적절하게 반박을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관련 된 논쟁은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오전의 글에서 어떤 이가 제게 '황교익이 숭일을 하며 선민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거냐? 명확하게 표명하라.'고 강요하였는데(무슨 취조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뭐라 하려는 걸가요?)….

 글쎄요. 그간 그 분의 발언들로 인해 제게는 그런 느낌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숭일이다 친일이다 선민의식이다 라고는 단언 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 분이 굥같이 친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 분 속을 제가 들여다 보는 것도 아닌데 어찌 100% 확신을 할 수 있을까요? 일본에 경도되어 있다,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곳에서까지 자기 주장이 지나치게 강하다 정도로 생각하지.)

 그 분의 발언 또한 나름 본인의 신념 아래 우리 사회를 걱정하여 하는 발언이라고 생각해보기도 하지만 좀 도가 지나치거나 자기 모순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식공장장님이 평소에 커뮤니티나 SNS를 통해 황교익님처럼 자신의 정치 성향을 뚜렷하게 나타내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위에 쓴 것과 같이 황교익님에게도 분명히 감사하는 바가 큽니다.


 하지만, 저는 지식공장장님이 황교익님보다 더 좋습니다.

댓글 (109)

  • 요해 Lv.1

    24.05.20 · 116.♡.80.44

    딱 제 포지션이더라고요 지식공장장 님. 닉네임부터 어디서 많이 본 거 같죠?
  • 크크크 Lv.1 → 요해 작성자

    24.05.20 · 118.♡.100.75

    네 저는 저분의 수준에 전혀 못 미치지만 심정만은 비슷합니다.
  • 요해 Lv.1 → 크크크

    24.05.20 · 116.♡.80.44

    아 참고로 황교익 씨는 숭일이 아니라 지일이지만 철저한 반일 쪽입니다. 풀영상을 보면 대충 느낌 오죠. 짤 같은 걸로만 보면 숭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황교익 씨의 문제는 맛에 대해 가르치려 드는 태도, 음식에 우열이 있다는 태도지, 친일 숭일 그런 것과는 상관 없습니다.
  • 크크크 Lv.1 → 요해 작성자

    24.05.20 · 118.♡.100.75

    우선 요해님께 무례를 범하거나 논쟁을 하자는 의도는 절대 아닙니다.

    만약 말씀하신 대로라면 제가 그간 황교익님을 오해한 바가 크니 해당 내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개하여 주시면 시간 나는 대로 보고 만약 제 생각이 틀렸다면 정정하는 글이나 리플을 쓰겠습니다.
  • 요해 Lv.1 → 크크크

    24.05.20 · 118.♡.16.27

    뉴스공장에서 과거 황교익 편들을 보시면 되겠죠?
  • 크크크 Lv.1 → 요해 작성자

    24.05.20 · 118.♡.100.75

    너무 방대하니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요해 Lv.1 → 크크크

    24.05.20 · 118.♡.16.27

    방대해서 저도 도움을 드리긴 힘드네요. 생각해보니 뉴스공장 아카이브도 다 날아갔고요.
  • 크크크 Lv.1 → 요해 작성자

    24.05.20 · 118.♡.100.75

    아쉽네요. 좀 더 여유가 될 때 찾아보겠습니다.
  • 요해 Lv.1 → 크크크

    24.05.20 · 118.♡.16.27

    쉽게 생각해보세요. 황교익이 숭일이었다면 과거 클리앙 등지에서 '음식 이야기만 빼면 완벽한 양반'이라고 하겠습니까?
  • 크크크 Lv.1 → 요해 작성자

    24.05.20 · 118.♡.100.75

    네. 구글에 '황교익' '반일'

    두 키워드로 검색해서 몇페이지 보았습니다.

    의도하신 내용들인지 모르겠으나 대략적으로 볼 때 본업인 '음식' 외 이슈에 대해서는 반일의 극일의 입장이고 유독 음식에서만은 친일/숭일에 가까운 스탠스네요.

    저도 일본 만화 / 애니메이션 / 게임 등을 상당히 좋아하고 이런 문화들이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만화 / 애니메이션 / 게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면서도 일본의 극우스런 행위들을 혐오하니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역시 그 '음식' 과 관련한 발언들의 태도와 어투 그리고 무리한 주장들이 그 분에게 비호감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1. 조선시대의 식문화를 지나치게 폄하
    2. 일제 시대의 영향력을 너무나 절대적인 것으로 평가
    3. 우리의 식문화 자체가 적지 않은 부분의 수준이 낮고 열등한 것처럼 표현
    4. 일본 식문화를 배워야 할 모범으로 평가 (한식의 과거이자 미래라는 표현)
    5. 남의 취향을 존중하지 않고 비하하는 모습

    가령, 저는 우리나라의 아이돌 문화 또한 위에 적은 만화 / 애니메이션 / 게임처럼 일본 아이돌 문화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더욱 발전하여 이미 일본을 극복했다고 생각하죠.

    적어도 몇년전까지의 황교익님은 그런 식의 발언을 하셨던 것을 보지는 못했고 지금도 검색이 잘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