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당 대전역 매장 위치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본문
대전에서 7~8년 정도 살았는데, 시기적으로 딱 KTX 대전역이 처음 지어지고 확장공사(이건 서울 올라온 이후지만)하는 것도 보게 되었습니다.
원래 지금 성심당 대전역 매장 위치에는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멤버십 제도가 있긴 하지만 포인트 적립을 위해 누구나 편하게 가입해서 쓰는 느낌이었다면
초창기에는 위 사진처럼 멤버십 카드도 발급을 해주고 해당 카드가 있는 회원이면 회원카드를 인식해서 라운지로 들어가서 열차 출발 전까지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공용 컴퓨터도 있어서 잘 사용했던 기억이 있네요.
언제부터인가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가 사라지더니 해당 공간은 푸드코트로 바뀌었습니다. 기차역에 맞게 음식이 굉장히 빠르게 준비가 되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러다가 개찰구 입구에 작게 있던 성심당이 현재의 매장 위치로 옮기게 되는데,
사실 이 매장은 굉장히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대전역 정문(서편 광장, 지하철출구쪽)에서 들어갔을 때 대합실, 개찰구는 3층에 위치하고 있는데, 1층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면 3층까지 바로 연결이 됩니다.
그런데 성심당 매장은 2층에 있습니다.
성심당이 2층에 있다는 것을 알고 성심당에 가려고 에스컬레이터를 타면 에스컬레이터가 성심당을 지나쳐 3층으로 바로 올라가게 되는거죠.
에스컬레이터 바로 옆에 계단이 있는데 1층에서 올라가거나 3층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갔다가 계단으로 내려와야 성심당 매장에 진입할 수 있는거죠.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는 어차피 무료로 이용하는 거라 위치가 안 좋더라도 큰 상관은 없었는데 돈을 내고 이용해야 하는 푸드코트가 매출 감소로 중도 해지를 한 건 이유가 있었던 거죠.
매출 대비로 계산하는 임대료 규정상 월 4억원 정도의 임대료를 받아야 한다고 한 것 같은데, 성심당이 아닌 다른 업체가 들어온다면 연 4억원의 임대료를 받기도 힘들 것 같은 위치가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성심당 직전 푸드코트는 연 2~3억원 정도의 임대료였으나 중도 해지를 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공돌이푸84님의 댓글의 댓글
끼융끼융님의 댓글
일리어스님의 댓글
이 상황에 총대 맬 사람이 없죠
계속해서 입찰이 유찰되더라도 성심당이 4억원 이하에 들어오면 분명 편법이라는 이야기를 할껍니다.
그러니 입찰가가 1억이 되더라도 성심당은 부적합판정을 받겠죠.
아투썸플레님의 댓글
Blistex님의 댓글의 댓글
공돌이푸84님의 댓글의 댓글
https://damoang.net/free/839789
출구쪽 에스컬레이터는 그래도 계단 안 써도 갈 수 있는 것 같긴 하네요.⠀
ellago님의 댓글
초기엔 성심당이 3층 대합실 개찰구 옆에 크게 있었는데 어느샌가 2층 이상한 구석탱이로 옮겨졌죠.
가기도 이상하고 좁아서 항상 사람 미어터지는.
계단으로 가야하는 그 접근성없는 자리에 성심당 아니면 어느 업체가 들어가요 그 비싼 월세내면서 ㄷㄷㄷ
진짜 엉망진창인 희한한 규정이나 바꾸라 그래요.
둘다 망할 판이예요. 코레일은 수익 없어지고 성심당 대전역 찾았던 고객들도 손해고
공돌이푸84님의 댓글의 댓글
공돌이푸84님의 댓글의 댓글
쾌도님의 댓글
그런데 코레일의 목적은 시끄럽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성심당과는 계약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피해는 국민들만 보는거죠.
쇼잉마더님의 댓글
성심당이 야권 성향이거나 정권비판적이거나 뭐 그런 것도 전혀 아니고...
게다가 지금 시장은 국짐 소속... 성심당을 오히려 더 살리는 게 자기한테 유리한거 아닌가?
코레일은 지금처럼 안정적으로 얻는 임대수익 다 날리고 거위 배를 가를 판이고...
(한번만 가보면 누구나 아실 겁니다. 얼마나 위치가 안 좋은지... 대합실 올라가는 계단 중간에서 들어가는 작은 매장..
성심당 매장이니까 그나마 그 임대료 내면서 계속 유지하는 겁니다.
성심당도 협상 여지를 가지고 - 합리적인 금액 인상 정도로 절충해 달라는 요청인데 - 일단 아예 배재하고,
말도 안되는 임대료를 걸어 놓고 답도 안나오는 지루한 새 임대인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는...)
이 판에서 우연은 전혀 없으니..
역시 코레일 수익을 어떻게든 악화시켜서, 민영화? 등등 또 뭔가 수작을 부리려는 빌드업이 아닐까...
물론 이건 아무 근거없는 미천한 궁민의 뇌피셜이었습니다. ㅋ 판검사님 ~~ 부디 널리 양해해 주세여!!
유성매직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