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신고게시판의 재오픈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2024.06.17 14:24
174 조회
6 댓글
3 추천
글쓰기

본문

여러 회칙 위반 행위 중에서도 진실의 방으로 가는 글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다중아이디 등의 부정 사용 또는 회원들 상대로한 도발 같은 경우에는 진실의 방으로 이동이 되지만

회원들이 알아서 눈 감아주는 회칙 위반 행위는 그대로 게시판에 남아있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정치 이슈마다 자기 맘에 안든다고 대놓고 욕 쓰는 사람들을 들 수 있습니다.

또는 지역감정 조장하는 발언하며 부추기는 경우도 예로 들 수 있겠구요.

내가 욕 하고 싶어하는 대상을 욕한다 하면 눈을 감아주다 못해 잘한다고 부추기는 경우도 보입니다.

신고도 안 들어가니 계속 게시판을 맴돌게 되고요.

이런 글들 때문에도 신고게시판의 재오픈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에도 한번 쓴 말이지만 다모앙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어렵게 일군 곳입니다.

그런 곳에서 회원 다수가 동의해서 만든 회칙 역시 그런 노력의 산물입니다.

근데 몇몇 사람들은 왜 본인들 편의에 따라서 이를 부정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는가 모르겠습니다.

정치글이 다모앙 내에서 무슨 치외법권 지대라도 되나요? 

클리앙 모공 시절부터 내내 이해가 안가던 부분입니다. 이러면 회칙은 뭐하러 만듭니까.

이러면 또 김대중 대통령 말씀 어설프게 끌어와서 이럴때 욕 하는거다 하는 사람들 나올텐데

여기가 김 대통령이 언급하신 벽 같은 곳이 아닙니다. 오픈된 공개게시판입니다.

정 욕이 하고 싶으시면 욕 해도 되는 다른 장소가서 하면 됩니다. 왜 여기인가요?

저런 글들에 정치글이라는 표현 쓰기도 미안할 정도입니다.

정치글이 아니라 그냥 감정 배설에 불과한 것에 정치라는 단어가 포장지처럼 악용된 것이니까요.


저런 것에 계속해서 암묵적으로 예외가 인정되면 더 걷잡을 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회원들이 스스로 절제를 못하면 이건 기계적인 규칙과 제도의 힘을 빌려야 한다고 봅니다.

신고게시판의 오픈이든, 현행 신고절차의 개선이든 어떤 틀 잡힌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94%

댓글 6 / 1 페이지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의 댓글

작성자 외국인노동자의현실 (157.♡.92.86)
작성일 06.17 14:27
욕하시는 분들도 다...잘못된 거 아시고 욕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그만큼 다들 현 정치판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는 거구요
뭐 집단이 이해할만한 정도의 욕이면
용인해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요
불편하시면 안보시면 되지 않을까요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29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에게 답글 아니요. 한두번 용인하다 번지면 더 손쓰기 힘듭니다. 그리고 그 스트레스를 왜 이곳에 푸는가요? 욕 해도 아무도 뭐라 안하는 곳들 많습니다. 내 개인의 불편을 넘어 회원들이 합의한 회칙입니다. 단지 개인의 불편 때문이라면 이런 글 쓰지도 않습니다.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외국인노동자의현실 (157.♡.92.86)
작성일 06.17 14:32
@해방두텁바위님에게 답글 한두번 용인하다 번지면 더 손쓰기 힘듭니다 라는 말은 클리앙 초기때부터 많았습니다만
결국 집단지성이 이기고 잘 컨트롤 되었습니다
그정도도 안되는 커뮤니티는 어짜피 살아남기 힘듭니다....
그리고 이곳에 못풀 이유라도 있나요???
되려 왜 못하게 하는 겁니까???자유게시판이자나요...방종은 안되겠지만
집단이 용인한 부분에 대해서 허용하는 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봅니다..
맘에 안드시면 안보시면 됩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그리고 위에도 썼지만 대부분 시원하게 욕을 쓰시면서 징계 각오하고 씁니다든지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아니던가요....

똑같은 의미로 전 후방글들이 불편합니다만....
어쩔 수 없지 않겠습니까?
후방 글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그럼??
여기가 성인 사이트도 아닐텐데요???
그러니 그냥 자정작용에 맞기면 되고 정 안되면 운영쪽에서 움직임이 있으시겠죠...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37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에게 답글 그걸 왜 개설 초기부터 회원들이 합의한 회칙을 어겨가면서 하는가 하는 겁니다. 회칙입니다. 국회의장이 국회법대로 안한거 비판하는 사람들이 왜 여기 회칙은 어기나요? 둘다 규칙인데요. 하지 말라고 회칙에 못 박혀 있습니다. 자유게시판이니 내 맘대로 해도 되는게 아니라요. 회원에게는 게시판 이용에 대한 권리도 있지만 커뮤 규칙을 준수할 의무도 있습니다. 그 의무를 어기면서 내 맘대로 하겠다는게 방종입니다. 그리고 이미 실컷 규칙 어길거 다 어긴 뒤에 분위기 가라앉는걸 집단지성이라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회원들이 동의해서 만든 다모앙의 규칙이 집단지성의 산물이고요.

설중매님의 댓글

작성자 설중매 (211.♡.2.238)
작성일 06.17 14:35
신고 게시판이 폐쇄된건 일전에 저격 용도로 사용한 회원이 분란을 일으키니 폐쇄한 것 같은데요.
요즘 일부러 조증 걸린 사람이 썼나 싶은 글들도 점점 늘어나네요.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39
@설중매님에게 답글 첫 줄에 설명하신 말씀을 들으니 그건 그것대로 참 숨이 막히는 얘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막줄에 말씀하신 부분도 매우 염려됩니다. 왜 내가 말하는거 말도 못하게 하냐면서 합리화하는 분위기가 생기지나 않을까 걱정됩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