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특히 PVP FPS 게임에서 알아야 할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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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동독도 198.♡.207.102
작성일 2024.09.03 04:16
분류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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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FPS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 

민감해 하는게 보통

화면 주사율하고 핑 이죠.

먼저 화면 주사율을 보면,

60Hz = 한 프레임이 16ms 입니다.

144Hz = 한 프레임이 6.9ms 입니다.

별 차이가 아닌게 아닙니다.

무려 9.1ms 차이가 납니다.

최악의 경우 상대의 움직임을 9.1ms 더 나중에 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주사율이 중요합니다. 화면이 부드러운건 덤.


핑도 아주 중요합니다.

A유저는 핑이 10ms이고 B유저는 핑이 100ms 라면,

FPS게임에서 A유저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아주 공격적으로 행동해도 유리합니다.

서로 상대를 동시에 봤다 하더라도

A유저가 90ms 더 빨리 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B 유저는 자신이 먼저 쐈는데도 자신이 죽어 있는 그런 장면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넷코드'라고 하는데,

이걸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서버에서 신호를 더 자주 보내야 합니다. '틱 레이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서버에서 신호를 더 자주 보낸다 = 연산량이 많다.. 서버가 더 일해야 한다 = 돈이 더 든다.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알려지기로는 발로란트가 틱레이트가 다른 FPS게임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가지 

VPN을 쓰면 핑이 줄어들어 유리하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건 절반만 진실입니다.

VPN을 쓰면 핑이 줄어듭니다.

핑이라는것이 내 IP에서 서버 IP까지의 반응시간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VPN을 쓰면 많은 경우 VPN의 서버와 게임 서버간에 핑 타임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서부에 게임 서버가 있고, 운좋게 VPN 서버도 미국 서부에 있다면,

핑이 아주 극적으로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건 핑이 줄어들었다는거지,

실제 게임의 응답속도랑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실제 게임의 응답속도가 대부분 더 늦어집니다.

VPN  안쓸때 = 내 컴 --> 인터넷 --> 게임 서버.

VPN 쓸때 = 내컴 --> 인터넷 --> VPN 서버 --> 인터넷 --> 게임서버. 

이렇게 연결됩니다.

핑은 낮아졌지만 실제 게임에서의 응답속도는 더 늦어지게 됩니다. 

FPS 게임에선 하여간 넷코드 같은 문제로 인해,

짱박혀 쪼고 있는 플레이가 좀더 불리한 게임 운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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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에피네프린님의 댓글

작성자 에피네프린 (121.♡.158.120)
작성일 09.15 09:29
핑에 대한 설명이 좀 이상한것 같은데,
게임서버와의 핑이라면 vpn을 쓰던 안쓰던 핑이 낮은쪽이 무조건 유리하지 않아요?

핑이 vpn서버와 게임서버 사이의 응답시간으로 뜨는건가보네요. 아닐거같은데 음..

동독도님의 댓글

작성자 동독도 (198.♡.207.102)
작성일 09.15 11:27
핑은 컴과 서버 응답속도가 아니고 IP와 IP의 응답 속도 입니다. 인게임에는 내 IP는 VPN서버의 IP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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