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와 성능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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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12.05 17:01
본문
https://namu.wiki/w/해상도/목록#s-2.5
FHD(16:9): 1920x1080
QHD(16:9): 2560x1440
UHD(16:9): 3840x2160
https://namu.wiki/w/해상도/목록#s-2.5.4
WFHD(21:9): 2560x1080
UWQHD(21:9): 3440x1440
WUHD(21:9): 5120x2160
https://namu.wiki/w/해상도/목록#s-2.5.5
DFHD(32:9): 3840x1080
DQHD(32:9): 5120x1440
DUHD(32:9): 7680x2160
지금 21:9, 32:9 비율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 계십니까?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9192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7654
다양한 성능 벤치마크가 16:9 해상도를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21:9, 32:9 모니터는 어떤 해상도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추가
질문 내용이 애매해서 2560x1080을 예로 들겠습니다.
가로 해상도가 QHD(2560)며, 세로 해상도는 FHD(1080)입니다.
이때 성능 벤치 글에서 QHD와 FHD 중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19
/ 1 페이지
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쪽과잇님에게 답글
말씀하신 3440x1440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가로 해상도가 UHD(3840)에 가깝고, 세로 해상도는 QHD(1440)입니다.
이때 성능 벤치의 UHD 내용과 QHD 내용 중에서 어떤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가로 해상도가 UHD(3840)에 가깝고, 세로 해상도는 QHD(1440)입니다.
이때 성능 벤치의 UHD 내용과 QHD 내용 중에서 어떤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쪽과잇님의 댓글의 댓글
@타락한영혼님에게 답글
3440 1440은 많이 써서 벤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없다면 추정해야지요. qhd랑 4k 사이인데, qhd쪽에 더 가깝습니다.
qhd에서 100, 4k에서 60 정도 나온다면 uwqhd에선 85정도 나오겠죠..
5120 1440은 4k랑 거의 같습니다.
없다면 추정해야지요. qhd랑 4k 사이인데, qhd쪽에 더 가깝습니다.
qhd에서 100, 4k에서 60 정도 나온다면 uwqhd에선 85정도 나오겠죠..
5120 1440은 4k랑 거의 같습니다.
비빌님의 댓글
성능벤치는 둘을 곱한 숫자를 기준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37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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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비빌님에게 답글
1920x1080=2,073,600
2560x1080=2,764,800
2560x1440=3,686,400
이렇게요?
2560x1080=2,764,800
2560x1440=3,686,400
이렇게요?
비빌님의 댓글의 댓글
@타락한영혼님에게 답글
네 저게 해당하는 해상도의 픽셀숫자이니 저거로 예측하여 판단하시는게 맞습니다
Mazeltov님의 댓글
말씀하신 3440*1440 이라 함은
어떻게든 QHD보다는 픽셀의 양이 많아 처리해야할 정보가 더 많기 때문에
UHD급의 내용으로 드려다 보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든 QHD보다는 픽셀의 양이 많아 처리해야할 정보가 더 많기 때문에
UHD급의 내용으로 드려다 보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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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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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Mazeltov님에게 답글
역시...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가로 해상도가 중요한 비율이라서 그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더군요.
2560x1080도 2560x1440 기준으로 성능을 판단하거나 녹화 품질을 설정하는 식으로요.
가로 해상도가 중요한 비율이라서 그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더군요.
2560x1080도 2560x1440 기준으로 성능을 판단하거나 녹화 품질을 설정하는 식으로요.
miragefire님의 댓글
제가 성능이 낮은 RX6600XT를 사용하면서 2560 x 1080 모니터 살 때 QHD 보다는 아주 조금은 잘 나오겠지? 하면서 구매를 했는데 실제로는 제 생각보다는 FHD 성능에 좀 더 가까이 나오는 것 같아요.
(다만 CPU도 10400F 여서 정확한 평가가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찾아보기로는 수직 해상도 1440부터는 PC 급(CPU+GPU)에 따른 성능 차이가 많았습니다.
(다만 CPU도 10400F 여서 정확한 평가가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찾아보기로는 수직 해상도 1440부터는 PC 급(CPU+GPU)에 따른 성능 차이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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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miragefire님에게 답글
FHD 성능에 가깝게 나왔다는 게 의외네요.
요즘, 그래픽카드 벤치마크의 성능을 판단하는 것 외에 녹화 품질 설정 같은 다른 것들도 존재합니다.
2560x1080의 경우, 가로 해상도가 똑같은 1080인 FHD보다 크기 때문에 2560x1440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떤 새로운 판단 기준이 생겼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질문하게 됐습니다.
요즘, 그래픽카드 벤치마크의 성능을 판단하는 것 외에 녹화 품질 설정 같은 다른 것들도 존재합니다.
2560x1080의 경우, 가로 해상도가 똑같은 1080인 FHD보다 크기 때문에 2560x1440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떤 새로운 판단 기준이 생겼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질문하게 됐습니다.
비의왈츠님의 댓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은근 불편해요.
차라리 27인치 듀얼이 낫더라구요.
꼭 해야하는 게임이 울트라와이드를 지원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듀얼 추천합니다.
차라리 27인치 듀얼이 낫더라구요.
꼭 해야하는 게임이 울트라와이드를 지원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듀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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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비의왈츠님에게 답글
16:9를 벗어나면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리는 모양입니다.
저는 이미 21:9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1:9를 지원하는 게임에서 맛본 순간부터 데탑은 무조건 21:9를 써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저는 이미 21:9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1:9를 지원하는 게임에서 맛본 순간부터 데탑은 무조건 21:9를 써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Runatic님의 댓글의 댓글
@비의왈츠님에게 답글
저도 UHD와 WQHD 고민하고 있는데..
21:9 많이 불편할까요?
21:9 많이 불편할까요?
Mazeltov님의 댓글의 댓글
@Runatic님에게 답글
32인치UHD(16:9)랑 40인치WUHD(21:9)사용중인데
저는 21:9가 사용하기 더 편한거 같습니다.
저는 21:9가 사용하기 더 편한거 같습니다.
이퀄리티님의 댓글
32:9 사용 중입니다. 21:9 + 11:9 2개로 화면 분할해서.. 사용중입니다.
21:9 로는 와우를 하고 11:9 로는 웹, 공략, 디스코드 등 열어둡니다.
21:9 로는 와우를 하고 11:9 로는 웹, 공략, 디스코드 등 열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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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이퀄리티님의 댓글의 댓글
@타락한영혼님에게 답글
32:9 에.. 평면이 있나요?? 아예 없을텐데요.. OLED 입니다.
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이퀄리티님에게 답글
IPS 모델만 사용하다 보니 습관처럼 커브드인지 여쭤보게 됐습니다 ㅎㅎ
32:9를 써보시니까 어떻습니까?
저는 21:9에서 목을 움직이는 게 귀찮아서 프로그램을 가운데로 옮겨서 볼 때가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커브드였으면 목을 자주 움직이는 상황의 피로감이 평면보다 낮지 않았을까 싶은데, 커브드 모델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32:9를 써보시니까 어떻습니까?
저는 21:9에서 목을 움직이는 게 귀찮아서 프로그램을 가운데로 옮겨서 볼 때가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커브드였으면 목을 자주 움직이는 상황의 피로감이 평면보다 낮지 않았을까 싶은데, 커브드 모델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이퀄리티님의 댓글의 댓글
@타락한영혼님에게 답글
와이드는 커브드가 아니면.. 못 씁니다.. 특히 49인치쯤 되면.. 말이죠..
그래픽 작업용으로는 비추입니다만.. 게임이나 영상, 일반적인 워드, 엑셀 작업등에선 매우 좋습니다.
애초에 듀얼모니터인데 활용도가 더 높은 것 뿐이라서요.
그래픽 작업용으로는 비추입니다만.. 게임이나 영상, 일반적인 워드, 엑셀 작업등에선 매우 좋습니다.
애초에 듀얼모니터인데 활용도가 더 높은 것 뿐이라서요.
쪽과잇님의 댓글
32대9는 5120 1440이 주류입니다.
경어체를 반드시 사용해 주시고, 비속어(초성 포함)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