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기본서식 7 : 숫자와 텍스트의 정렬기준, 표준서식 레퍼런스 요약
페이지 정보
본문
이번 팁글은 엑셀 표준 서식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Excel 기본서식 7 : 하지 말아야 할 것 정리 & 리마인드 [이번 포스팅]
이번 포스팅에서는숫자와 텍스트의 정렬기준을 간단히 말씀드리며 지금까지의 서식 레퍼런스 연재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수정, 요약한 후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 핵심요약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39103635
텍스트는 왼쪽 정렬, 숫자는 오른쪽 정렬
제목과 같은 정렬 기준은 저희가 값을 볼때 그값을 인지하는 형태에 따른 것입니다.
텍스트의 경우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죠,
숫자의 경우엔 오른쪽부터 일>십>백>천>만 과 같이 단위를 확인하면서 읽어 나갑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정렬 기준을 지켜주면값을 인지하는 효율이 올라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혹 현업에서 작성한 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가운데 정렬을 활용하여 문서를 전체적으로 정렬한 형태인데요, 이런 경우 제일 큰 문제는숫자의 자리수를 알아보기 힘들어져서 문서의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지게됩니다.
그래서세로선을 추가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아래와 같은 형식의 문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렬 규칙을 정확하게 지켰다는 가정하에서는값만 보더라도 숫자인지, 텍스트인지를 한번에 구분하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꽤나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왜냐하면 텍스트 형식으로 입력된 숫자의 경우 수식적용, 정렬 등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사전에 걸러내 주는 역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엑셀에서의 정렬 규칙은 아래와 같이 해주는 편이 제일 효율적입니다.
숫자는 오른쪽 정렬: 자릿수를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하게 해주고, 세로선을 최소화할 수 있음
텍스트는 왼쪽 정렬: 문자는 왼쪽부터 읽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아래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왼쪽정렬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텍스트 정렬의 특수한 경우는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위 사진의 각 연도의금액에 대한 항목명의 경우 텍스트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그 기능은 숫자값을 나타내는 열의 머리글입니다. 이런 경우텍스트지만 숫자로 생각하고 오른쪽 정렬을 적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엑셀 표준서식 레퍼런스에 대한 연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흔히 엑셀을 잘하기 위해서는 함수를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 정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보다는 나만의 문서 작성 기준, 참조, 활용 가능한 기능에 대한 이해, 데이터 정제/변환/분석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이해하고 상시 활용하는 부분 - 외우면 좋습니다]
엑셀에서 수식, 복잡한 셀서식, 기타 기술적인 부분은 어떠한 식으로 활용가능한지 정도를 알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해하고 있다면 필요해지는 순간 찾아보면 되니까요. [가능한지 이해하고 필요하면 찾아서 활용하는 부분 -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 물론 이 부분도 다룰껍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표준서식 레퍼런스는 첫번째의 [잘 이해하고 상시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대로 조만간 향후 엑셀관련 포스팅에 대한 로드맵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로드맵을 작성시 욕심을 좀 낸것 같습니다. 엑셀을 가지고 실무를 진행할때 필요한 위의 두가지 경우에 내용 전체를 천천히, 자세하게 다 다뤄볼 생각입니다.
표준서식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천천히 하나씩 이해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엑셀로 하는 문서작업이 전혀 부담스럽지 않고 편안해지는 시간으로 바뀌실꺼라 생각합니다.
부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려 봅니다.
위의 팁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팁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스패무스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