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엑셀 참조셀 간편하게 확인하기 : 셀추적, 참조셀로 이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키샤 49.♡.174.241
작성일 2024.07.01 06:57
분류 컴퓨터
417 조회
2 추천
글쓰기

본문



엑셀 참조 연재 포스팅을 통해 이제는 엑셀 참조가 예전보다는 익숙해지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참조가 잘 사용되면 얼마나 파워풀하고 유용한지도 조금씩 알아가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엑셀에서 참조란 기본적으로 다른 셀을 해당 셀로 연결해 주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연결작업은 1번만 이루어질 수도 여러번 이루질 수도 있죠. 해당 참조 수식을 직접 작성한 사용자라면 조금 낫지만 작성되어 있는 참조 수식은 한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참조되고 참조하는 이러한 관계에 대해 직관적으로 보여주거나 찾아갈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어떨까요? 어려운 참조 수식의 난이도가 조금은 쉬워질 수 있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참조 관련 팁과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수정, 요약한 후 글을 올립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이나 더 많은 예제, 사진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96972214


셀 추적 기능

엑셀에서는 참조와 관련해서셀 추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해당 기능은 아래와 같이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참조되는 셀 추적 / 참조하는 셀 추적 / 연결선 제거

참조 되는 셀 추적 기능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참조되는 범위가 표시되고 그 범위을 해당 셀로 가져오는 화살표가 직관적으로 표시되죠.


참조 하는 셀 추적 기능도 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해당셀을 참조하는 곳으로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만약 해당 셀을 참조하는 곳이 먼곳이라면 아래와 같이 화살표가 늘어나면서 보여주는 식입니다. 그리고 여러곳에서 해당셀을 참조하더라도 여러개의 화살표로 다 나타내어 줍니다.

이는 위의 참조되는 셀의 표시의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이렇게 참조되는 셀 추적 / 참조하는 셀 추적 기능을 사용하면서 생성된 화살표는 연결선 제거 기능을 이용해서 삭제해야 합니다. 이럴 때 엑셀에서는 Ctrl + Z 이전단계로 가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셀추적 화살표 삭제는 이전 단계로 가기로 원복이 안됩니다. 불편하지만 해당 기능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참조셀로 이동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셀 추적기능은 분명 매우 활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복잡한 수식을 자주 다루는 분들의 경우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F2 단축키보다 셀 추적기능 단축키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분도 계실 정도니까요. 

하지만 셀 추적 기능은 유용하지만 메뉴나 단축키의 접근이 조금은 어렵고, 추적기능을 사용 후 화살표를 지워줘야 한다는 번거로운 단계가 존재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참조관련 또 하나의 확인 옵션은 참조셀로 이동하기 기능입니다. 

위와 같이 참조관계를 화살표로 보여주는 방식이 아닌 해당 관계의 셀로 이동함으로써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 Ctrl + [ : 참조되는 셀로 이동

  • Ctrl + ] : 참조하는 셀로 이동


위 예시에서는 F4 열에서Ctrl + [ : 참조되는 셀로 이동 ▶ Ctrl + ] : 참조하는 셀로 이동 ▶ Ctrl + ] : 참조하는 셀로 이동을 순서대로 실행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꽤나 직관적으로 참조 관계를 파악할 수가 있고 연속되는 관계의 경우 연속적으로 이동하면서 파악하는 식으로의 활용도 가능해서 꽤나 유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배웠던엑셀참조를 더욱 잘 활용하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는 참조셀을 추적하고 간편하게 참조셀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팁을 이용하여 필수 기능인 참조를 보다 편하고 파워풀하게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엑셀교육 목록, 향후 교육 예정사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40076129

댓글 0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