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위치기준’ 랩 설정시 고도
페이지 정보
본문
가민을 10여년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이 고도기록이 들쑥날쑥한 것입니다.
첫 번째는 6월 고성 아이언맨 에서 달리기 했던 기록인데, 동일구간 3랩임에도 고도가 갈수록 높게 나오고요, 두 번째는 금호강변에서 수동랩 설정해서 왕복으로 뺑뺑이 달리기 한 것인데 고도가 갈수록 높아지며 심지어 시작과 마지막이 같은 지점인데도 고도차가 발생합니다. 그래봐야 몇 m 정도이지만, 신경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위치기준’ 자동랩을 썼을때의 고도표를 봤는데, 상당히 안정적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https://m.blog.naver.com/phantomstar/223541880382
위의 링크처럼 ‘위치기준’ 자동랩으로 설정하고 뺑뺑이 돌다가 발견한 것인데, 지금까지 두 번 밖에 해보지 않았지만, 아래의 그림처럼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첫 번째는 ‘위치기준’ 자동랩 설정 후 두류공원에서 5바퀴 뺑뺑이 돌았는데, 고도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나왔고, 두 번째는 동일 설정으로 학산 주변을 3바퀴 뺑뺑이 돌았던 고도표 입니다. 둘 다 안정적입니다. 주로 트랙러닝을 하거나, 긴 거리를 왕복으로 달리기 때문에 ‘위치기준’ 자동랩을 두 번 밖에 쓸 기회가 없어서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고도가 안정적으로 나오네요.
아마도 트랙러닝 기능처럼 가민의 알고리즘으로 평준화 하는 것 같은데, 평소에 순환코스를 뺑뺑이 러닝을 하신다면 ‘위치기준’ 자동랩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 글 남깁니다.
참고로 저는 가민 포러너 965 사용자 입니다.
phantomstar님의 댓글의 댓글
달팽이1님의 댓글의 댓글
가민 기기에서 기압을 볼 수 있으면 확인이 가능할텐데요....
출발할 때 기압과 원점으로 돌아왔을 때 일기 변화에 따른 기압변화가 보일테니....
phantomstar님의 댓글의 댓글
파사이쥬님의 댓글
다만 뭐 등산해보면 또 그건 그대로 막 틀리게 나오지는 않는거같더라고요. 다음엔 3d 속도를 켜볼까합니다..
phantomstar님의 댓글의 댓글
말씀대로 막 틀리게 나오거나 그런건 아닌데, 순환코스에서 들쑥날쑥하면 정말 짜증나더라고요…
달팽이1님의 댓글
자동랩을 하면 해당위치 기압을 반영해서 보정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