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올가미툴 사용시 BackSpace나 스페이스바 안먹는 문제 해결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포토샵당에도 올린 글이긴 한데 아직은 포토샵당에 대한 관심이 미미한 듯해서 포토샵당 홍보차 강좌글을 올려봅니다.
요즘은 포토샵에서 올가미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지 크게 이슈화 된것 같지는 않는데, 의외로 다각형 올가미툴은 일부영역 지우거나 생성형 AI쓸때도 좀 더 세밀한 영역을 잡는데 유용하거든요. 거기에다가 BackSpace키를 이용해 이전에 선택한 포인트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기능도 있고 키패드의 +, -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해서 확대한 상태에서 Space바를 눌러서 이리 저리 이동해 가면서 영역을 세밀하게 딸 수 있습니다.
그런데 2년 전부터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이용할 때, Backspace 키를 포함, 스페이스바, Esc, +,- 키 등 모든 단축키가 먹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뭐 다각형 올가미 도구 쓸 때 Backspace키를 쓸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는 사람도 있는 걸 봐서는 아예 올가미툴을 쓰지 않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 같기는 한데, 어도비 커뮤니티와 레딧등에서 많은 유저들이 이 문제를 제기해 왔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어도비에서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포기한 걸 수도 있구요. 게다가 어도비 문제인지 윈도우의 문제인지 사실 그 원인도 정확히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도 그래픽 카드 설정도 바꿔보고 포토샵 설정도 초기화 시켜보고 이것 저것 설정값들 바꿔보기도 하고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모두 해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이게 아예 단축키가 먹지 않는 경우라면 포기를 할 텐데 평상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입력키가 먹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해외에서는 Reset all Tools 를 실행해서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데, 이 역시도 일회성일 뿐 다른 이미지에서 작업할 때는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거기에다 개인화 설정을 해놓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초기화가 불편할 수 도 있겠죠.
그래서 좀 더 쉽게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먼저 포토샵 다각형 올가미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Alt+Space 키를 눌러봅니다.
2. 마우스 커서가 올가미툴의 아이콘에서 화면축소하는 아이콘으로 변경이 된다면 올가미툴은 아무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alt+Space 키를 눌렀는데 마우스 커서의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고 갑자기 '윈도우 활성창 바로가기' 메뉴창이 뜬다면 .올가미툴을 사용했을 때 100% Backspace나 스페이스바등의 입력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원래 윈도우에서 alt+space키를 눌렀을 때 나오는 창이긴 한데, 포토샵에서는 올가미툴이 선택되면 윈도우 단축키를 무시하고 올가미 툴에 할당된 단축키가 먹어야 하는데 포토샵에서 이걸 제대로 전환을 못시켜 주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4. 그래서 이걸 해결하는 방법이 Reset all Tools 방법이었습니다.
5. 이보다는 좀 더 쉬운 방법은 윈도우키를 눌렀다가 닫아줌으로써 메모리상의 포토샵을 살짝 리프레쉬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면 윈도우 메뉴창이 위로 팝업됩니다. 그럼 다시 약간 텀을 주고 Esc 키를 누르거나 다시 윈도우키를 눌러서 윈도우 메뉴창을 닫아줍니다.
6. 윈도우 메뉴창을 닫은 다음 포토샵에서 올가미툴이 선택된 상태로 다시 alt+Space 키를 눌렀을 때 마우스 커서가 화면축소 아이콘으로 바뀌는지 다시 확인을 합니다.
7. 화면 축소 아이콘으로 바뀌면 그 때 부터 올가미툴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Backspace키나 스페이스바, esc키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할겁니다.
8. 만일 바뀌지 않고 여전히 "윈도우 활성창 바로가기" 메뉴가 뜬다면 5번~6번을 다시 천천히 반복하면 됩니다.
** 윈도우키가 그나마 만만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고 결론은 윈도우에 상주한 포토샵의 메모리를 리프레쉬 시켜주는 방법이면 어떤 다른 방법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lt+Tab으로 열려있는 다른 프로그램창으로 전환했다가 다시 포토샵으로 돌아온다거나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킨다거나 하는 식의 방법도 다 가능합니다.
포토샵 작업에 스트레스 가 없어지는 그날까지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