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팁] 또래보다 10년 젊게 사는 최고의 습관
페이지 정보
본문
https://youtu.be/AcWe4sh5KCE?si=ONxvXUG_f4zWrCiT
2030년대가 되면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나라가 된다. 또한 지금 50~60대인 분들의 상당수는 좋든 싫든 100세까지 살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최신 데이터인 2021년 생명표에서 60세의 기대여명은 26.0년(남성 23.5년, 여성 28.4년)인데, 마지막 5년을 제하고도 무려 21년이 남는다.
2021년 통계청에서 취업 유경험자가 생애 가장 오래 근무한 일자리에서 일한 기간은 평균 15년 2개월임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수치와 비교해 보면 그야말로 인생 이모작을 해 볼 수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연장된 수명은 자기의 능력과 관심을 노후에도 계속해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인생 이모작은 몸과 마음이 젊은 상태, 내재역량이 충만한 상태일 때 가능하다. 앞으로는 직장과 취미, 본업과 부업의 관계가 희미해진다. 이모작의 시기에 경험하는 활동들은 내재역량을 강화하는 수단이며, 삶의 목적의식과 성취감을 유지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반대로, 몸과 마음이 조로早老에 이른 상태라면, 숫자 나이가 어리고 돈이 아무리 많더라도 이 시기를 노쇠한 병치레의 시기로 보내게 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 이모작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파고들 것이다. 여기에는 내재역량의 요소들인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및 정신 건강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변화하는 일과 취미의 개념 속에서 개인이 행복과 열정을 추구하기 위해 내재역량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궁극적으로, 노년기를 건강하고 역동적인 기간, 꾸준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완성의 시기로 재편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과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다.
- <느리게 나이드는 습관>, 정희원 - 밀리의 서재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cb168593e937459d
된장찌개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