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만들기
페이지 정보
본문
간단하게 사먹는 것보다 더 맛있는 햄버거 만들기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이 레시피에서는 요새 유행인 스매쉬 버거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스매쉬 버거는 동그랗게 뭉친 다진 고기를 뜨거운 팬에 올리고 꾹 눌러서 구운 패티를 사용한 버거인데요,
제가 알기로 쉐이크쉑, 파이브가이즈가 이런 방법으로 패티를 조리하고 있어요.
일단 준비물을 소개해드립니다.
- 버거번
- 다진 소고기 100g + 100g - 갈비살이면 아주 좋고, 앞다리살도 좋습니다. 지방이 어느 정도 있는 부위가 좋아요. (20% 정도)
- 소스 (1인분)
- 케찹 1TS
- 마요네즈 1TS
- 옐로 머스터드 1/2 TS
- 우스터소스 1ts
- 소금, 후추 약간
- (필수 아님) 카이엔페퍼 파우더 약간, 고추가루로 대체 가능
- (필수 아님) 설탕 1ts
- (필수 아님) 야채
- 토마토
- 양상추
- 슬라이스 치즈 - 체다
사실 재료는 번과 고기, 치즈, 소금, 후추 정도가 필수고.. 나머지는 다 취향껏 조정하시면 됩니다.
피클을 넣으셔도 되고, 야채 하나도 없이 번, 고기, 치즈, 소스만 갖고 만드셔도 맛있어요ㅎ
소스도 창의적으로 이것 저것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케찹 대신 토마토 페이스트를 사용하시거나 디종 또는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쓰실 수도 있고.. 발사믹 식초도 나름 괜찮습니다.
제가 여기서 기술한 소스는 그냥 가장 기본적인 햄버거 소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ㅎ (개인적으로는 결국 이게 가장 햄버거에 어울리긴 하더라구요..ㅎ)
일단 저는 아래 사진과 같이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이번에 번을 좀 잘못 만들어서 발효가 제대로 안돼서 덜 부풀어 있는데요...
번의 경우 그냥 사서 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ㅎㅎ)
그리고, 소스 재료들을 그릇 안에 다 넣고 섞습니다.
재료가 준비가 다 됐으니, 패티를 만들 시간입니다.
고온으로 올려야 하니, 예열이 충분히 된 스텐팬 또는 캐스트아이언팬 등에 소량의 기름을 두르고 동그랗게 뭉친 소고기 100g을 놓습니다.
저는 갈비살을 사용해서 고기 자체에서도 기름이 상당히 나왔어요. (그래서 더 맛있습니다 ㅋ)
이후 고기 위에 기름종이를 올려 놓고, 평평한 판으로 사정 없이 눌러줍니다.
저는 스매쉬 버거용 버거프레스를 썼지만, 그냥 좀 작은 냄비나 접시의 바닥으로 누르셔도 됩니다 ㅎ
이후 고기가 노릇하게 구워진 냄새가 나면 (아마도 1~2분이면 충분할 거예요), 아래 사진처럼 기름종이를 떼고 고기에 소금 후추를 뿌려줍니다.
이후 뒤집어서 뒷면을 익히신 후 치즈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아메리칸 체다치즈 정도는 팬의 잔열만으도 금새 녹습니다
그리고 패티는 동일한 과정으로 두개를 만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햄버거에는 고기가 좀 들어가야죠 ㅋ
패티를 조리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기름이 좀 많이 튑니다ㅋ 기름 청소 하실 각오를 좀 하셔야 할 거예요.
이렇게 패티 두 장이 준비 되면, 둘을 쌓아서 따로 적당한 그릇 같은데 올려 놓으시고... 번을 토스트해야 합니다.
저는 패티 만들면서 나온 소기름으로 토스트를 했는데, 이것보다는 패티 조리 전에 별도로 버터에 토스트를 하시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ㅋ
이후 이제 조립하시면 됩니다.
번 양쪽에 소스를 바르시고, 바닥쪽 번에 양상추, 토마토, 패티-치즈-패티-치즈 순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요렇게 만드시면 일단 쉐이크쉑이나 파이브가이즈 가셔서 드시는 것보다는 맛있는 버거를 만드실 수 있어요 ㅎㅎ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입틀막클리앙님의 댓글의 댓글
BLUEnLIVE님의 댓글
대단하십니다........ ㄷㄷㄷㄷ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diynbetterlife님의 댓글
근데 전기 레인지 주변 조리대가 나무인데, 기름 튀고 물기튀면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습기에 약해서 물로 닦으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뒤틀리는 등 변형되진 않나요?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나무 상판은 물 한 방울도 허용이 안돼요.. 보이는 즉시 수건으로 닦아야 하죠.. 그래도 온도 변화 때문에 뒤틀려서 터지는 곳이 생깁니다.
다시 인테리어 하라면 나무 상판 절대 안 합니다 ㅋㅋㅋ
diynbetterlife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절대 하지 마세요..ㅋㅋ 저거 관리 못합니다ㅎㅎ;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JakeKimm님의 댓글
맛은 수제패티보다 덜 하지만 그래도 수제버거 비스므레 맛나요 ㅎ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하루이틀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꿈 꿀께요^^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일상으로의초대님의 댓글
식빵, 계란후라이, 상추, 방토로 햄버거 비스무리하게 만들어 먹곤했는데 이것도 식빵(냉동가능하지만)유통기한때문에 매끼 처리하는게 귀찮아서 가~끔 그냥 소소하게 사먹곤합니다. 물론, 내용물은 부실해요(특히 채소)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RainyDay님의 댓글
번까지는 만들 자신이 없는데 어떤 걸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malloc님의 댓글의 댓글
라나님의 댓글
미국 저 어딘가에서 먹는거 같은 맛이 납니다.
햄버거빵이 없어 치아바타로 해서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습니다. 레시피 감사합니다. ^-^
담연님의 댓글
사진 속의 버거 >>>>>>>>>>>>>>>>>>> 쉐이크쉑, 파이브가이즈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