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에서 터치패드 두 손가락 제스쳐로 앞뒤 페이지 이동
페이지 정보
본문
··· 이 안되서 이것 저것 해본 결과입니다.
파이어폭스나 파폭 기반 브라우저는 아무 것도 안 해줘도 네이티브 웨일랜드, 한글입력, 터치패드 투 핑거 제스처로 앞뒤 이동 다 잘 됐습니다.
Chromium - ArchWiki (archlinux.org)
위 링크를 보면, 두 손가락 제스처 쓰고 싶으면 실행할 때 아래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ozone-platform-hint=auto --enable-features=TouchpadOverscrollHistoryNavigation
요걸 추가해서 실행하니 크롬, 브레이브, 엣지, 웨일 브라우저에서 투 핑거 제스처가 작동했고, 비발디브라우저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ozone-platform-hint=auto 옵션이 들어가다 보니 브라우저들이 네이티브 웨일랜드로 실행되었고,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wayland gnome 환경이고 ibus 입력기를 사용중입니다.
위 링크 글에 나온 데로
--gtk-version=4
를 또 옵션으로 추가했더니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제외하고는 한글이 잘 입력이 되었습니다.
(한글을 포기할 수는 없으니 웨일브라우저에서는 위에 추가했던 옵션들을 제거했습니다. (xwayland로 실행됩니다)
그렇게 설정을 하고 하루 이틀 사이에 브라우저 업데이트를 했더니 제스처가 작동하지 않았고, 관련 .desktop 파일을 확인해 봤더니 추가했던 옵션들이 사라졌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flatpak 문제라고 생각해서 삭제하고 aur로 재설치했지만 aur도 마찮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usr/share/applications에 있는 .desktop 파일도 업데이트할 때 새로 덮어쓰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부터는 크롬 브라우저를 예로 들겠습니다)
$ cp /usr/share/applications/google-chrome.desktop ~/.local/share/applications/
홈 폴더로 복사해와서
$ vim ~/.local/share/applications/google-chrome.desktop
편집기로 열어서 Exec로 검색해서 나오는 실행 명령 세 개 뒤에 필요한 옵션들을 추가해서 저장
... 하고 나서 바로 실행하면 안되는데... 1분 정도 지나서 실행하면 옵션이 적용이 되어있었습니다. 성공!@
그러고 나서 좀 전에 브레이브 브라우저 업데이트가 떴길래 업데이트 했는데, 결론은 잘 됩니다.
복사한 위치의 .desktop 파일은 덮어쓰지 않는 모양입니다. ㅎㅎ
우선순위가 있고.. 홈폴더 안에 있는게 우선순위가 높아서인지 런처에서 검색을 해봐도 아이콘이 중복되지 않고 한 개만 뜹니다.
p.s.
이것과는 별개로 wine 카카오톡이 부팅 직후 실행하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wine이 wayland 네이티브 지원을 개발하는 과도기여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실행하면 프로세스는 살아있는데 화면에는 나타나지안고 시스템 종료, 재부팅을 하려 하면 프로세스를 못죽이고 한참 시간을 끄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앱이든 xwayland로 먼저 실행되고 난 뒤에 와인 카톡을 실행하면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앱이 wayland로 실행된건지 x11로 실행된건지는 어떻게 아는지 검색해보니 xlsclients 라는 프로그램이 있서서, 실행하면 x11로 실행된 앱이 표시됩니다.
위 방법을 찾기 전에 먼저 알게된 방법이 신박한데, xeyes를 실행하고 (항상 위로 설정하고) 확인하고 싶은 앱을 실행하고 그 앱 위에서 커서를 움직였을 때 눈동자가 따라 움직이면 X11앱이고 안 움직이면 wayland 라는 설명이었습니다.
과연 xwayland로 실행된 앱에서만 눈동자가 따라 움직였습니다. (천잰데?!)
...어째튼 xeyes가 매우 작고 가벼운 앱이어서... 이걸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했습니다.
로그인 하자마자 xwayland를 한 번 열어서인지 와인 카톡도 문제 없이 잘 됩니다.,ㅎ.,.,ㅏ
p.s.
현재 pipewire로는 블루투스 ldac, aptx 코덱이 사용이 안되는 모양입니다. pulseaudio를 쓰면 된다던데.. 괜히 pipewire로 설치했다고 후회중입니다. 지금은 SBC로만 연결되는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