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e 으로 설치해본 프로그램들
페이지 정보
본문
요새 wine이 좋아져서 그런건지 winetricks를 깔아서 그런건지(?)
파일앱(노틸러스)에서 EXE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실행이 되네요. Wine Windows Program Loader라는게 열어주는 모양입니다.
그렇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앱 목록에도 추가되고, MIME도 등록이 됩니다.
어지간히 특별한 설정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lutlis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여튼, 그래서 설치해본 프로그램들 입니다.
1. (스샷에는 없지만) 카카오톡 - wine 9.0에서 별도 레지스트리 등록 없이 한글 밀림 없이 잘 입력됩니다. (ibus로만 확인)
2. 리디북스 - 리디북스 wine 으로 구글 검색했다가 아래 링크 글을 발견하고 설치해 봤는데, 잘 됩니다.
· https://kldp.org/node/163706
3. 토탈 커맨더 - *.INI, BAR 파일 인코딩을 UTF16-BE BOM 으로 변경해서 저장하고 실행하면 정상 실행됩니다.
· https://www.ghisler.ch/wiki/index.php/Total_Commander_under_Wine
· https://www.nemonein.xyz/2018/01/326/
4. 반디집 - 그냥 잘 됩니다
5. 꿀뷰- 그냥 잘 됩니다
6. mp3tag- 그냥 잘 됩니다
7. Hitomi Downloader - DPI 우회 기능은 작동하지 않지만 유튜브 다운로드는 잘 됩니다.
p.s. 신기해서 이것 저것 깔아봤습니다.
p.s 긍대.. 이렇게 되면 윈도우용 악성코드에 노출됐을 때의 위험도 따라오는거 아닌가요?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리디북스는 뷰어로 이북을 읽어들여서 페이지 넘겨보는 정도 확인했습니다. 창 크기 조절하는게 잘 안 되었지만 어찌어찌 전체화면을 만들 수 있었고, 글꼴을 좀 키우는 등 화면 조정을 했더니 꽤 볼만해져서 이정도면 꽤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좀 더 사용해 보면 저도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신나앙님의 댓글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 독도가 일본에 넘어가기 전에... 되기만 바랄 뿐입니다. ;;
자유해결사님의 댓글
다만 안티치트가 있으면 대부분 안돌아가는데요.
원신은 스팀덱 출시 이후에 안티치트 패치 안해도 와인으로 돌아가기 시작했구요. 로아는 해외진출한다고 스팀으로 출시 이후에 돌아가기 시작 하더라고요.
메이플은 엔프로텍트 때문에 안돌아 갑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 대부분은 안돌아 가지만, 해외 온라인 게임을 대부분 돌아 갑니다.
참고로 리눅스에서 jdownloader 를 도커로 띄울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좀더 낫더군요.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여러가지로 시도해보신 경험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jdownloader라는건 전 처음 보네요. 어떤 용도로 쓰는 프로그램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추피추님의 댓글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는 한글 폰트를 ~/.wine/drive_c/windows/Fonts 폴더에 복사하는건데, 특히 gulim.ttc 가 복사되어야 합니다.
https://ashton0410.tistory.com/entry/ubuntu우분투-wine와인-설치-및-프로그램-추가-삭제-한글-깨짐-버젼확인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https://damoang.net/linux/485
위 링크를 보시면 fcitx5도 한글 입력이 안되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 경험하신 거라면 wine버전이 9대로 넘어오면서 해결이 되지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사용하시는 배포본이 wine 버전 8이 설치가 되고 거기서 한글 입력이 생각대로 잘 안되신다면, lutris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lutris가 설치하는 wine도 버전이 8대이긴 하지만 버전9 처럼 한글 입력이 잘 됐습니다. )
Realtime님의 댓글
그나저나 저는 리디북스 한번 깔아봤는데, 영 성능이 안 나오더라구요. 교보북스는 아예 안 되는 것 같고... 그래서 책들은 전용 장치를 마련해서 보는게 정신건강에 좋겠다 생각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