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Ctrl + 1 ~ 5 사용하시나요=> (사용하네요. ㅠㅠ;;)
페이지 정보
본문
2024-10-02 00:21 추가
윈도, 리눅스의 ctrl 역할을 맥에서는 cmd (= command, win, super) 키가 대신합니다.
그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적은 ctrl 키를 워크스페이스 전환용 보조키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리눅스에서는 super 키를 쓰면 되겠네 싶은데.. 잠시만요!
윈도우에서는 win + 숫자 조합으로 프로그램 전환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스크바 아이콘 왼쪽부터 순서대로 win + 1 ~ 0 조합으로 실행하고, 이미 실행중이라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alt + tab으로도 앱간 전환이 가능하지만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한 상태에서는 직전에 어느 프로그램을 썼냐에 따라서 alt + tab을 눌러야 하는 횟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위 방법을 사용하면 (한정된 숫자의 프로그램이지만) 한 번에 전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워크스페이스간 전환에 숫자키 조합이 할당되어있지 않았습니다. ctrl + win + ←/→ 방향키 조합만 할당되어 있네요.
윈도에서는 워크스페이스 전환을 많이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아..
메타키 + 숫자키 조합으로
1. 워크스페이스 전환을 하고싶다.
2. 고정앱 전환 토글로도 사용하고싶다.
이게 문제였네요.
리눅스는 그놈환경에서 super + 숫자 조합으로 앱 실행/전환을 하고있다 보니, 워크스페이스 전환용으로 다른 키를 찾은거였는데... 이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였나 봅니다. / _ \
※ super + 숫자 조합으로 앱 실행/전환하는게 dash to dock 익스텐션에서 제공하는 기능인가 봅니다. 그놈 기본 할당 키가 아니었군요.;;
다른 조합용 키를 발굴해 내던가? 아니면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문제였네요. ㅎ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도배를 하느라 매우 뻘쭘한 신사아님당입니다.
저는 macOS에서 Ctrl + 1 ~ 4 같이 컨트롤키와 숫자키 조합을 사용해서 워크스페이스간 이동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리눅스에서는 당연히 해당 키를 다른 기능으로 사용하겠거니 하고 super + alt + 숫자키를 워크스페이스 이동 키로 지정했는데, 누르는 키가 하나 늘다보니 좀 불편하더군요.
또, 아직 리눅스에서 ctrl + 숫자키를 쓸 일을 겪어보지 못하다 보니....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리눅스에서도 별로 쓸 일 없는 조합키 아닌가? 워크스페이스 이동에 지정해 놓고 써도 문제 없는거 아닌가? 하구요.
Control + 숫자키 조합을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지, 사용하신다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몇년간 사용한적이 없으시다면 사용한 적 없다는 댓글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시커먼사각님의 댓글
신사아님당님의 댓글의 댓글
(맥에선 ALT 키 조합이 Sideberry 탭이동, CMD키 조합이 웹페이지 탭이동에 할당되어있는데,
리눅스에선 ALT 키 조합이 웹 탭 이동, Ctrl 숫자 조합은 할당이 안 되어 있습니다. 이쯤 되니 뭐가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메타+숫자키 조합으로 탭 이동할 일이 보통의 웹서핑 할 때는 없는데 딱 한 가지 작업, 크롬브라우저에 구글 시트 몇 개 열어 놓고 하는 작업이 있는데 이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super키 같은게 한 개만 더 있음 좋겠습니다. ㅠ
Realtime님의 댓글
컨트롤+숫자 같은 경우엔 이런저런 앱들이 쓰는 경우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가급적이면 데스크탑 관리자는 메타키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