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간짜리 복사 작업이 일시정지된 건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본문
흑흑ㅠㅠ
드디어 개인NAS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HP ML110 G7에 램을 '일단' 8GB로 증설하고, 메인OS는 'TrueNAS Scale'로 잡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바이오스 화면을 보기 위해 구형 모니터(VGA 입력을 지원하는)를 들이고.. ^^;
시놀로지는 XPEnology로 접해봐서 눈에 익은데, 트루나스는 많이 생소하네요.
그냥 컴퓨터 쪼끔 만지는 사람이라 뭘 새로하려면 공부해야 할 게 많아요.
공홈 문서와, 포럼과, 유튜브와, 블로그를 참조하여 감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일단 8TB HDD 두 개로 미러 구성(pool)을 하고.. 데이터셋을 생성하고.. SMB공유를 활성화하고..
사용자 권한 지정이 잘 안 되어서.. 일단 혼자 쓸거니 'others'로 쓰기 권한을 주고..
기존 DSM 하드는 USB독으로 연결해 다른 PC에서 실행한 우분투에 붙여주고
(시놀로지 설명에는 무슨 명령어를 많이 쳐야 하던데 - 사용자가 단순화한 스크립트도 있음 - 그냥 붙이니 인식하네요?)
몇몇 폴더와 파일에 빨간 엑스자와 자물쇠 모양이 붙어있길래 뭔가 했더니 퍼미션 문제라
터미널로 전체 퍼미션 777로 바꿔주구요..
네트워크 위치로 smb://truenas 잡아주고 파일 전송을 시작!
8시간 정도 나오길래 자고 일어나면 되있겠구나 하고 하루를 마감했더랍니다.
그러나 아침에 기다리고 있던 건... ㅠㅠㅠ
일부 백업파일의 Symlink가 지원되지 않는다면서 물어보는 창이 떠있길래..
skip all 하여 다시 진행중입니다.. 절반 좀 더 한 상태에서 멈춰있더라구요.. ^^;
해당 파일들은 아마 맥에서 파이널컷 작업하면서 원본 미디어 파일을 복사하지 않고 링크한 것인듯한데..
언젠가(?) 열어볼 일이 있으면 정리를 좀 해줘야겠어요.ㅎ
아직 옮길 하드가 많은데.. ^^;;
오늘도 데이터 깨지지 않고, 유용한 NAS생활 되시길 바라요~
서버관리자님의 댓글
트루나스 한번 경험 해봐야겠네요
서버는 wtr pro amd 5825u
현재 proxmox 가상화에 vm 1.헤놀로지 923 2.윈도우 3.리눅스데탑버전
lxc 1.plex 2.도커 3.웹서비스 4.토렌트
5.테일스케일 6.pbs 7.카사os 이정도 운영중입니다
부서지는파도처럼님의 댓글의 댓글
서버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검색해보시면 시놀크기만큼 작습니다
4베이 모델이라 서버 운영체제 설치하실수있으면 aoostar wtr pro 만한 제품없죠 자작나스보다 비용도 적게들고 크기도 더작구요
부서지는파도처럼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