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中 여행객 카톡 이용시 불심검문 당할 수도"
페이지 정보
본문
* 노컷뉴스 기사 내용 일부
https://v.daum.net/v/20240627134504521
https://www.nocutnews.co.kr/news/6168195
국가정보원은 27일 중국 당국이 해외 여행객에 대해서도 휴대전화를 비롯한 전자기기 불심검문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정을 다음달부터 시행한다며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 카카오톡 등을 사용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국가안전부가 지난 4월 26일 발표한 '국가안전기관 안전행정 집행절차 규정' 등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중국 공안 기관은 국가 안전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사람(내외국인 불문)에 대해 신체·물품 검사, 시청각 자료·전자데이터 증거 조사·수집 등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당국이 중국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에 대해 '국가안전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 국민의 채팅 기록·이메일 수발신 내역·사진·로그인 기록 등 민감 개인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집하고, 구류·벌금 등의 신체·경제적 불이익 처분을 내릴 가능성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VPN을 통해 중국 내 사용이 금지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을 공개적으로 이용할 경우 불심검문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해외 소셜미디어(SNS)와 언론, 검색포털 등의 접촉을 막고 있다. 이에따라 중국 주재원이나 여행객 등 외국인의 경우 VPN을 이용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
[이후 내용 생략]
[공식] 국정원, 중국 체류 및 여행자 대상 불심검문 주의 당부
늦봄님의 댓글
그럼 뭘 할 수 있는건가요?
ㄷㄷㄷ 정말 굥산당입니다.
demian님의 댓글의 댓글
물론 현지에서 오래 거주하시는 분들은 불편하죠
구글마 못해도 너무 답답한데,
Superjh21님의 댓글
블루지님의 댓글
이젠 외국인들까지 확대 된건가보네요...
두우비님의 댓글
코로나 이전에 몇번 갔다온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간첩법도 발효 되었고....무서워요.
쟘스님의 댓글
수익도 다 올리고 있다는 점이겠죠?
민주주의의 단물만 쏙 빼먹는 아주 뭐같은 행위를 서슴치않고 있으니...
누가 좋아하겠어요 그딴 걸.
비눗방울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