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새 기능, 노트북 내장 RAM을 게임용으로 할당 지원
페이지 정보
본문
[공식]
Maximizing Gaming Performance on AMD Ryzen™ AI 300 Series with AFMF 2 and Variable Graphics Memory
* 아래 The Verge 기사
AMD’s new Variable Graphics Memory lets laptop users reassign their RAM to gaming
https://www.theverge.com/2024/9/11/24242123/amd-variable-graphics-memory-afmf-2-strix-point-ai-300
# 내용 일부 Claude 3.5 Sonnet 번역 후 다듬음
많은 노트북과 휴대용 게임기는 CPU와 GPU 사이에서 메모리를 공유합니다. 때로는 이 RAM을 그래픽 성능 향상에 사용하고 싶을 수 있죠. 이제 AMD 덕분에 BIOS에 들어가지 않고도 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AMD의 새로운 가변 그래픽 메모리 기능을 사용하면 데스크톱 Adrenalin 앱에서 버튼 하나로 시스템 메모리의 최대 75%를 전용 비디오 RAM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은 AMD AI 300 '스트릭스 포인트'(Strix Point) 노트북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전환할 수 있는 RAM 양은 시스템의 총 메모리에 따라 다릅니다. AMD 설명으로는 '중간' 설정을 사용한다면 512MB 비디오 메모리를 가진 32GB 노트북이 8GB 전용 VRAM을 가진 24GB 노트북으로 바뀝니다.
추가된 비디오 메모리가 실제로 차이를 만들까요? 게임에 따라 다릅니다. '앨런 웨이크 2' 같은 일부 게임은 최대 6GB VRAM을 요구하는데, 부족할 경우 실행 오류가 발생합니다. 스팀 덱, ASUS ROG ALLY, 레노버 리전 고 사용자들은 게임을 플레이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VRAM 설정을 조정해왔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이 이미 탑재된 스트릭스 포인트 노트북 'ASUS 젠북 S 16'에서 진행한 초기 테스트에서, 제 동료 Joanna Nelius는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모든 게임에서 완벽한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8GB VRAM으로 '컨트롤'(게임 이름)은 확실히 빨라졌지만(65fps vs. 54fps), 일부 게임은 성능 향상이 적거나 없었고, 오히려 프레임레이트가 약간 떨어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 The Verge 에서 올린 주요 게임 비교 표
(평균 프레임)
AMD는 스트릭스 포인트 노트북에 Fluid Motion Frames 2도 기술 프리뷰로 도입합니다. 데스크톱 GPU와 이전 세대 노트북 GPU에는 이미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 기술은 새 프레임을 생성해 프레임 속도를 높이며, 지터(jitter)와 지연 현상을 줄입니다.
[이후 내용 생략]
운엉A님의 댓글
디아4 같은 경우 VRAM을 많이 주면 오히려 끊김이 생깁니다. 프로세스 메모리가 부족해서죠
아무튼 선택권이 생기는건 좋아보입니다
크라카토아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