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픽셀 태블릿 대상 데스크톱 창 기능 프리뷰 공개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름다운별 118.♡.85.102
작성일 2024.09.15 09:40
분류 IT
1,518 조회
2 추천
쓰기

본문

* 공식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 (9월 12일)

Developer Preview: Desktop windowing on Android Tablets

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24/09/developer-preview-desktop-windowing-on-android-tablets.html


# 내용 일부 Gemini 1.5 Pro 번역 후 수정

태블릿 사용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유 형식(freeform) 창 모드를 개선하여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하고 창 크기를 조정하여 최적화된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데스크톱 윈도잉(desktop windowing)을 개발자 프리뷰로 선보이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앱 개발자라면 삼성 DeX나 ChromeOS 같은 솔루션을 통해 자유 형식 창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개념은 이미 존재했습니다. 적응형(adaptive) 레이아웃, 더욱 강력한 멀티태스킹이나 적응형 입력을 지원하도록 앱을 업데이트하면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다양한 대화면 기기에서 앱이 완벽하게 호환될 것입니다. […]


데스크톱 윈도잉이란?

데스크톱 윈도잉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여러 개 앱을 동시에 실행하고 앱 창 크기를 변경할 수 있어, 한층 융통성 있고 데스크톱과 비슷한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새롭게 개선된 시스템 UI와 새로운 API와 함께, 사용자 생산성을 더욱 향상하고 태블릿에서 매끄럽고 데스크톱 같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림 1에서 데스크톱 창이 활성화된 화면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도 참고하세요.

  • 사용자는 앱 여러 개를 동시에 나란히 배치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작업 표시줄은 화면에 고정되어 실행 중인 앱을 표시하며, 사용자는 신속한 접근을 위해 앱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 각 창 상단에는 앱에서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창 제어 기능이 포함된 새로운 헤더 바가 있습니다.


[그림 1] 픽셀 태블릿에서 데스크톱 창을 띄운 예시 이미지 (이후 정식 출시에서는 바뀔 수 있음)

안드로이드 데스크톱 창 모드 이미지입니다.



사용자가 데스크톱 창을 어떻게 활성화하나요?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는 앱이 기본적으로 전체 화면으로 열립니다. Pixel Tablet에서 앱을 데스크톱 창으로 실행하려면 그림 2처럼 화면 가운데 상단에 있는 창 핸들을 길게 누른 후 UI 안에서 드래그하면 됩니다.

데스크톱 공간으로 바뀌면 이후 실행되는 모든 앱도 데스크톱 창으로 열립니다.


창 핸들을 탭/클릭 시 하단에 나타나는 메뉴를 통해 데스크톱 창을 활성화하거나, 단축키인 메타 키(윈도우, 커맨드 아니면 검색 키) + Ctrl + 아래쪽 화살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활성 창을 닫거나 창 상단에 있는 윈도우 핸들을 잡아 앱을 화면 맨 위로 끌어다 놓으면 데스크톱 창을 종료하고 앱을 전체 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메타 + H 단축키를 사용해도 앱을 다시 전체 화면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으로 돌아가려면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사용하여 전체 화면 앱을 데스크톱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최근 사용 앱 화면에서 데스크톱 공간 타일을 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림 2] 윈도우 핸들을 길게 눌러 드래그하면 데스크탑 창 모드로 들어갑니다.


[중략]

픽셀 태블릿에서 AOSP에 공식적으로 출시되기 전에 미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픽셀 태블릿을 최신 안드로이드 15 QPR1 베타 2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데스크톱 윈도잉을 체험해 보세요.


픽셀 태블릿이 없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리뷰에서 픽셀 태블릿 에뮬레이터에 접근해 안드로이드 15.0 (구글 API 태블릿) 타겟을 선택하세요. 기기 설정이 완료되면 개발자 옵션에서 '자유 형식 창 사용' 옵션을 선택하여 데스크톱 창의 다양한 활용법과 새로운 환경에서 앱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후 내용 생략]

댓글 3 / 1 페이지

퐁팡핑요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퐁팡핑요 (61.♡.123.162)
작성일 09.15 12:56
진짜로 Tablet과 PC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때가 머지 않은 것 같네요.

일론머스쿵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일론머스쿵 (182.♡.114.18)
작성일 09.15 16:06
@퐁팡핑요님에게 답글 인텔의 몰락으로 개인 PC 시대는 빠르게 저물 거예요. PC는 기업용 사무용으로나 일부 사용하고 대부분은 태블릿으로 업무를 보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타락한영혼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타락한영혼 (121.♡.162.69)
작성일 09.16 07:37
@퐁팡핑요님에게 답글 제가 윈도우 의존도가 낮았다면 갤탭+키보드 커버로 충분했을 것 같습니다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