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과 인수 협상을 진행 중인 퀄컴, 이는 재앙이 될 수 있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나이불패 221.♡.7.94
작성일 2024.09.22 16:15
분류 IT
3,050 조회
3 추천
글쓰기

본문

https://medium.com/@mingchikuo/my-industry-survey-also-indicates-that-qualcomm-is-currently-in-takeover-talks-with-intel-12fb5b7cf0e3


저의 산업 조사에 따르면 퀄컴(Qualcomm)이 현재 인텔(Intel)과 인수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인수가 성사된다면 퀄컴에게는 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퀄컴의 가장 중요한 초점은 AI 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1. 스마트폰 내장형 AI 칩(On-device AI smartphone chips): 퀄컴은 이 시장에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애플의 가장 큰 경쟁자입니다.

2. PC 내장형 AI 칩(On-device AI PC chips): 윈도우 온 ARM(Windows on ARM, WoA)이 점진적으로 최적화됨에 따라 퀄컴의 장점이 더욱 뚜렷해질 것입니다.

3. AI 서버 칩(AI server chips): 퀄컴의 약점입니다.


다가오는 AI 시대에서 성공하려면 퀄컴의 최선의 전략은 AI 스마트폰 칩에서 빠르게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이 부문에서 우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AI PC 칩을 추진하여 스마트폰과 PC에 걸친 견고한 내장형 AI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더불어 전략적 투자 및 인수를 통해 서버 AI 칩 역량을 신속히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텔 인수는 퀄컴의 AI PC 칩 사업에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가 WoA에 대한 헌신을 다짐한 상황(최신 서피스 모델에 퀄컴 프로세서/ARM 기반 칩을 사용함)을 고려하면 퀄컴의 PC 시장 성장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텔 인수는 퀄컴의 PC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지만, 큰 대가를 수반합니다. 퀄컴은 인수 없이도 AI PC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인텔이 기존 서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는 퀄컴에게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서버 시장의 미래는 AI 서버에 있으며 이것은 현재 인텔의 약점입니다.


퀄컴은 약 130억 달러의 현금과 현금성 자산 및 시장성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1,900억 달러입니다. 인수 프리미엄과 관련 비용, 부채 인수, 이후 관리 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인텔의 약 930억 달러의 시가총액만으로도 퀄컴에게 막대한 재정적 부담을 줄 것입니다. 이는 곧바로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현재 20% 이상의 순이익률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거나 심지어 손실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가장 큰 부담은 파운드리 사업에서 발생).


퀄컴의 최근 분기 자본 지출은 약 3억 9천만 달러였습니다. 인텔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추정 1천억 달러 이상) AI PC 및 AI 서버 성장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이 적고 관리 효율성도 높습니다.


여러 나라에서의 반독점 조사 가능성을 고려할때 이 인수는 단기간에 완료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퀄컴이 인수 과정에서 재정 및 관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텔 자산 일부를 매각하더라도 이는 빠른 결정이 아닙니다. 인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은 퀄컴 주식 거래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퀄컴이 인텔을 인수할 강력한 동기는 없습니다. 이 인수가 성사된다면 퀄컴에게 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조사와 이해에 따르면 퀄컴은 내부 논의에서 인텔 인수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표명했다고 합니다. 이는 퀄컴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압력에 의해 인텔 인수를 신중하게 모색하고 있다는 소문을 뒷받침합니다.


-밍치궈-



---------------------


댓글 6 / 1 페이지

일론머스쿵님의 댓글

작성자 일론머스쿵 (182.♡.114.18)
작성일 09.22 17:23
인텔을 껍데기만 남기고 없애버릴 수도 있죠. 이런 논의가 나온다는 것 부터가 인텔은 이제 끝났다는 얘기입니다.

Superjh21님의 댓글

작성자 Superjh21 (61.♡.46.213)
작성일 09.22 18:09
미국의 반도체 굴기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ig0sdM님의 댓글

작성자 ig0sdM (112.♡.204.113)
작성일 09.22 18:59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압력 ... 이라 ... 흥미롭네요 @.@

monarch님의 댓글

작성자 monarch (211.♡.113.31)
작성일 09.22 21:13
퀄컴이 인수해서 파운드리를 성공시켜버리면 대박이죠

돌고기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돌고기 (183.♡.126.100)
작성일 09.22 22:18
퀄컴이 인수해서 둘다 망하는게 좋겠습니다.
미국 하는 짓을 보면 좋게 볼수가 없죠.

나르는곰돌이2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나르는곰돌이2 (165.♡.230.201)
작성일 09.23 11:19
반도체 업계 전체가 안갯속입니다. 점점 식량 대비 필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이고요.
AI 열풍도 펀더멘틀이 딸리는 상황...

밍치궈 입장에선 업체가 하나로 통합되는 건 싫겠죠. 미디어나 평론가 입장에서는요.

삼성 주식 관련자 입장에선 위기라고 봅니다. 위험한 기회이죠.

단순히 소비자 입장에선... 경쟁이 줄어드니 좋을 건 없는데,
당장 AI 가 관심사라면... 갑자기 강 건너 불구경을 하게 되네요.

제 분야에서도 지난 5년간 AI 대 열풍이 불다가
관련 연구 분야 투고 원고가 심사에서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가능성은 충분히 확인했으니, 이제 그만 투고하라는 충고와 함께요.

게임 체인저가 필요한 상황 같습니다.

인텔 및 미국 반도체 업계 내부적으로, 다른 상황도 있다고 하는데
이런 미디어에는 나오질 않는군요. 모를리는 없을텐데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