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 라이센싱, HDMI 2.1b 최종 승인: 세부사항 및 HDMI 2.1과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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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심심해 125.♡.200.205
작성일 2024.10.14 12:29
분류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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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사를 번역(GPT-4o mini)한 것이므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HDMI Licensing, HDMI 2.1b 최종 승인: 세부사항 및 HDMI 2.1과의 차이점 

 

 

HDMI 2.1b 사양이 HDMI 라이센싱에 의해 최종 승인되었습니다. HDMI 2.1b에 대한 모든 세부사항과 HDMI 2.1과의 차이점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비디오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이 시대에 HDMI 표준(고해상도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은 이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특히 홈 시어터 분야에서 TV와 프로젝터 시스템을 연결할 때 HDMI는 가장 선호되는 선택입니다.

 

HDMI 2.1b는 HDMI 2.1 사양을 기반으로 하며 HDMI 2.1a의 모든 신기능을 포함하는 최신 버전입니다. 아마도 HDMI 2.1b는 HDMI 표준의 마지막 수정판인 2.1 버전일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새로운 변형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HDMI 2.1b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HDMI는 현대 홈 엔터테인먼트의 생명줄과 같습니다.


HDMI 2.1b는 실제로 소스 기반 톤 매핑(SBTM) 기능만을 통합한 현재의 HDMI 2.1a 사양을 계승합니다. 반면 HDMI 2.1b는 새로운 기능을 단 하나도 가져오지 않지만, 곧 설명할 대로 소비자 소통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전에 최신 버전의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요약하겠습니다:

 

 

-- 더 높은 비디오 해상도와 재생 빈도: HDMI 2.1b는 해상도와 재생 빈도 조합의 폭을 더욱 넓혀줍니다. 4K의 50/60Hz에서 10K의 100/120Hz까지 다양합니다. HDMI 2.1의 한계를 넘어서는 재생 빈도는 DSC(디지털 스트림 압축)를 통해 지원됩니다.  

 

-- 다이내믹 HDR 포맷: HDMI 2.1b 사양은 정적 및 다이내믹 HDR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정적 HDR(예: HDR10)은 비디오의 밝기를 하나의 메타데이터 세트로 최적화합니다. 반면 다이내믹 HDR(예: Dolby Vision)은 각 장면이나 이미지에 맞게 밝기를 개별적으로 조정하여 더 나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 소스 기반 톤 매핑(SBTM): SBTM은 HDR 기능 중 하나로, 소스 장치가 HDR 매핑의 일부를 담당합니다. 이는 HDR과 SDR 콘텐츠를 결합할 때 특히 유용한데, 예를 들어 화면 속 화면(PiP)을 사용할 때 그렇습니다. 또한 SBTM은 PC와 게임 장치가 사용자가 소스 장치를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최적화된 HDR 신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 eARC 지원: 향상된 오디오 리턴 채널(eARC)은 ARC의 발전으로 대역폭과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TV에서 사운드바나 AV 리시버로 고품질 음향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eARC는 192kHz, 24비트 무압축 5.1, 7.1 및 32채널 오디오, DTS:X 및 Dolby Atmos와 같은 객체 기반 서라운드 기술을 지원합니다.  

 

-- 확장된 게임 지원: HDMI 2.1b는 120Hz까지 지원되는 4K 해상도, 그리고 게임 TV와 모니터를 위해 144Hz까지 지원하여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VRR, ALLM 및 QFT를 지원하여 게임 환경을 최적화합니다. DSC와 결합하면 VRR 및 HDR을 지원하는 240Hz까지의 4K 게임도 가능합니다.  

 

-- 퀵 미디어 스위칭(QMS): QMS는 HDMI VRR을 활용해 서로 다른 프레임 속도를 가진 콘텐츠 간의 빠른 전환을 가능하게 하여, Netflix와 같은 비디오 시작 시 검은 화면이 발생하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HDMI 2.1b는 HDMI 2.1(a)의 가장 큰 단점을 해결합니다.


 

HDMI 2.1과 HDMI 2.1a가 발표되면서 가전업계는 약간의 혼란에 빠졌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어려움을 겪었죠! HDMI 2.1과 HDMI 2.1a의 출시로 인한 혼란은 드디어 HDMI 2.1b 버전으로 해결될 전망입니다.

 

현재 제조업체는 제품이 위에서 언급한 기능 중 하나만 지원하더라도 HDMI 2.1로 광고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새 TV 모델의 대부분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4K TV가 오직 ALLM(자동 저지연 모드)만 지원하더라도 HDMI 2.1로 홍보될 수 있어 소비자는 4K@120Hz나 VRR 같은 필수 기능이 없는 TV에 실망하게 됩니다.

 

HDMI 2.1b는 이러한 관행을 드디어 제한합니다:

HDMI 포럼이 설명하길 “모든 제품은 HDMI 2.1b 규격과 HDMI 2.1b 적합성 테스트 사양(CTS)을 준수해야 합니다. CTS가 제공되지 않으며 제품이 적합성 테스트를 통과하지 않은 경우, 2.1b 준수 또는 2.1b 기능 지원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조업체는 사양에서 정의된 기능이나 속성과 버전 번호를 연결할 때만 버전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명확한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바로 이 마지막 문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조업체는 HDMI 2.1b로 제품을 홍보하려면 지원되는 기능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제조업체는 TV, 프로젝터 또는 모니터가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명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예산형 TV는 4K 해상도와 60Hz 패널, ALLM만 지원한다면, 해상도와 ALLM만 표시될 것입니다.

 

반면 고급 모델은 모든 기능에 체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몇 년 전 이 문제를 지적했으며, 제조업체들이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를 바랍니다. HDMI 2.1 장치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기능 목록은 정직한 고객 소통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으로 말이죠?

 

HDMI 2.1 장치 식별에 대한 제안

 

 

HDMI 2.1b를 사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HDMI 2.1b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재생 체인의 모든 장치가 HDMI 2.1b를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HDMI 2.1b 또는 Ultra High Speed HDMI 케이블로 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일반적인 HDMI 2.1 케이블은 이러한 연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 장치의 지원 여부도 체크해야 하는데, 두 장치 모두 HDMI 2.1b에서 명시된 동일한 기능 범위를 가져야 합니다. VRR(가변 새로 고침율)을 지원하는 TV는 신호를 제공하는 장치(예: PC나 게임 콘솔)가 이 기능을 지원하더라도 해당 기능을 재현할 수 없습니다.

 

 

결론: HDMI 2.1b는 시급합니다!


우리는 HDMI 2.1b와 함께 명확한 기능 소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HDMI 2.1과 그 확장인 HDMI 2.1a의 도입은 간단히 말해 재앙이었습니다. 현재 HDMI 2.1로 제품이 표시되는 방식은 정직한 고객 소통과는 거리가 멀고 그야말로 혼란한 상황입니다. HDMI 2.1b로 인해 이 모든 것이 이론상 끝이 나는데, HDMI 라이센스에서 제시하는 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될지 봐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에게 어떤 결과가 나올지도 지켜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조업체는 속일 방법이 없습니다. 요구 사항이 충족되지 않으면 제품은 HDMI 2.1b로 광고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HDMI 2.1b가 기능 표시에서 개선될 것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더 나빠질 수는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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